로뎀성폭력상담소

[스크랩] 유두종이란

황금천 2009. 12. 27. 23:45

[유두종 (Human Papillomavirus (HPV))]


1) 유두종이란?

다른 이름으로 첨규콘딜로마(Condylomata acuminata)라고도 하며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성기나 항문 주위에 닭 벼슬 모양의 사마귀가 생기면서 크기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2) 유두종의 감염경로
유두종은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입니다.
감염경로는 질섹스, 항문섹스, 오랄섹스입니다.

3) 유두종의 증상
유두종에 걸려있는 사람과의 성접촉으로 감염이 되면 몇 주에서 몇 달이 지나 성기 주위에서 특징적인 사마귀가 생기는데 가려움이나 통증은 없고 간혹 증상이 항문 주위 또는 목구멍 안에 생기기도 합니다(아래 그림 참조).

혹은 처음에는 작게 붉은 점이 생기다가 특유의 사마귀 덩어리로 자라기도 합니다. 여성의 자궁경부에 감염이 되어 자궁경부암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므로 유두종에 감염된 적이 있는 여성은 정기적으로 자궁검사를 받아야 한다(pap smear).성기, 항문, 목구멍 주위에 혹은 그 속으로 특유의 사마귀가 증식한다.

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여성의 음부, 질, 남성의 음경, 항문에도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분만 중에 신생아의 인후에 감염될 수 있으며 아기의 호흡을 방해하므로 제거를 해주어야 한다.


4) 유두종의 진단
우선 의사가 직접 들여다보고 의문점이 발견되면 사마귀 조직에서 샘플을 채취(biopsy)해서 현미경으로 살펴보고 검사를 합니다. 자궁경부검사는 특수 스틱을 이용하여 자궁경부세포에서 샘플을 채취(pap smear)하고 이 견본으로 슬라이드를 만들어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5) 유두종의 치료
원인균이 바이러스이므로 특효의 치료약이 없습니다. 감염된 부위의 세포를 태워서 제거하는 치료법을 사용하는데 흔치는 않지만 이 과정에서 주위의 정상적인 세포로 번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치료를 하지 않았을 때 1/3은 저절로 없어지지만, 없어질 때가지 기다리겠다는 사람은 거의 없고 치료를 받아서 제거하기를 원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액체 질소로 환부를 냉동시켜서 제거하기도 하고, 레이저 수술로 태워 버리거나, podophyllin이라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trichloracetic acid 같은 강산성의 약물로 없애는 방법을 사용한다.

각 방법에 숙련된 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주위의 정상 조직으로 손상이 가는 부작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화학요법, 냉동요법, 레이저요법 또는 수술요법 등이다.

6)유두종 예방법
감염자와의 성관계를 피하는 것만이 완벽한 예방법입니다. 콘돔을 사용하면 감염률을 떨어뜨릴 수 있으나 100%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출처 : 한완수성건강센터/건강가족상담지원센터
글쓴이 : 성전문가 원글보기
메모 :

'로뎀성폭력상담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트리코모나스질염  (0) 2009.12.27
[스크랩] B형 간염  (0) 2009.12.27
[스크랩] 매독이란?  (0) 2009.12.27
[스크랩] 비 임균성 요도염이란?  (0) 2009.12.27
[스크랩] 연성하감..  (0) 2009.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