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치료학과 교과목 소개

황금천 2006. 12. 28. 22:49

 

 http://www.dcu.ac.kr/department/behavior_subject.htm

 

행동치료학과 교과목 소개



학년 학기 교과목 교과구분 학점
3 1 아동발달심리 전공선택 3
행동치료원론 전공선택 3
행동치료 상담기초 전공선택 3
심리통계 및 연구방법론 전공선택 3
심리측정 및 평가 전공선택 3
특수아동 상담(*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조기중재 전공선택 3
2 행동수정(*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행동치료실습 1 (개인지도) 전공선택 3
생리심리학 전공선택 3
특수아동 진단 및 평가 전공선택 3
이상심리 전공선택 3
부모교육 및 상담 전공선택 3
4 1 행동치료실습 2 (집단지도)(*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외ㆍ내향성 행동치료 전공선택 3
발달장애 행동치료 전공선택 3
유ㆍ아동기 행동치료(*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학습심리 전공선택 3
행동장애아치료교육프로그램 전공선택 3
2 인지행동치료 전공선택 3
청소년기 행동치료 전공선택 3
교육장면에서의 사회심리 전공선택 3
임상 행동치료 전공선택 3
행동치료 사례분석 전공선택 3
긍정적 행동지원 전공선택 3

  아동발달심리
아동발달에 관한 실제적인 내용을 제공 및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과 발달지체를 판단하게 하고,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아동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와 아동들의 연령에 맞게 양육방법을 습득하여 양육 및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게 한다.

  행동치료원론
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원인과 접근에 대한 이론을 사례와 함께 보여주고 있다.

  행동치료상담기초
기본적이 상담기술을 알리고 상담자가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탐색하는데 도움을 주고, 통찰을 얻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워 다룬다.

  심리통계및연구방법론
사회과학과 응용과학 연구에 필수적인 기술통계학과 추론통계학 기초의 이해를 돕고, 기초적인 연구조사 방법의 이해와 상관, 회귀, 변량분석 등 기초적인 통계방법을 익힌다.

  심리측정및평가
심리검사의 기초인 신뢰도와 타당도 개념을 바탕으로 지능검사와 성격검사의 기본이론과 검사문항의 구성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검사도 함께 공부한다.

  특수아동상담
특수아동 심리에 기초를 두고 각 장애 영역별 교육과 행동특성의 이해를 돕고 그에 따른 효율적인 상담접근을 돕는 데 있다.

  조기중재
장애 위험성이 높은 영유아를 조기발견, 진단하여 아동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 전체를 위한 진단과정, 가족특성, 지원방법을 이해하는 종합적인 교육체제를 다룬다. 그리고 적절한 교육프로그램과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유용한 기법들과 지침을 소개하여 아동의 역기능적인 행동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한다.

  행동수정
아동의 행동을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행동을 형성하고 유지시키는 방법 및 행동을 소거하는 방법,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 내적 언어를 통한 행동수정방법 등을 임상적 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하게 될 것이다.

  행동치료
개인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을 실시한다.

  생리심리학
인간행동과 연관이 있는 뇌와 신경계통, 정서, 감각정보기능들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특수아동진단및평가
아동의 사회성, 인지, 학습, 성격, 지각, 언어 등 진단도구 실시방법 및 채점, 평가내용을 포함한다.

  이상심리
일반에서 일탈된 이상행동 증상, 원인, 행동특성 등을 다룬다.

  부모교육및상담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데 필요한 준비내용에서 해결과제 등을 제시하고 있다.

  행동치료
개별학생이 아닌 3명 이상의 다 수의 학생지도 및 상담을 대상으로 행동치료 임상실습을 현장에서 실시한다.

  외ㆍ내향성행동치료
폭력, 자해, 우울, 불안 등의 내, 외향적 행동들의 발생원인, 진단, 중재방법들을 다룬다.

  발달장애행동치료
발달장애 아동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들의 원인과 진단, 접근 모델, 사례를 살펴본다.

  유ㆍ아동기행동치료
가정 및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아동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부적응행동을 통제하고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형성시키는 전략들을 학습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이 과목에서는 아동의 문제행동이 무엇이고 무엇 때문에 일어났는지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하여 어떤 지도전략을 사용할 것인지를 부적응 행동 사례별로 고찰하도록 한다.

  학습심리
학습에 영향미치는 요인들과 그 기저 과정들을 더 잘 이해하고 학생들에게 이익이 될 학습을 최대화하며, 학업성취를 간섭할 학습을 최소화하도록 훈련시키고 수업자료들을 설계하도록 한다.

  행동장애아치료교육프로그램
표적행동을 규정짓고, 진단과 중재모델을 설정하여 실제 중재에 사용될 치료교육 프로그램 작성과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인지행동치료
인간의 행동과 그에 따른 인지적 변화를 강조하는 접근 모델로 발달과정에서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형성된 왜곡되고 부정적인 생각, 잘못된 행동 습관 등, 비합리적인 사고를 바꾸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제를 제시한다.

  청소년기행동치료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행동들과 접근모델을 소개한다.

  교육에서의사회심리
교육현장에서 발생되는 사회적 문제 즉 상호작용과 연관된 심리를 다룬다.

  임상행동치료
개인이나 집단이 나타내는 다양한 행동적 문제를 이해, 평가, 중재하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행동치료사례분석
임상에서 다룬 행동 유형별 사례를 이론과 원리에 비추어 적용하고 분석한다.

  긍정적행동지원
행동자체에 문제를 부각시키지 않은, 통합적인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문제행동 접근을 풀어가는 방법적 내용을 다룬다.

'대구사이버대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과 교과목 소개  (0) 2006.12.28
경영학과 안내  (0) 2006.12.28
행동치료학과 안내  (0) 2006.12.28
상담심리학과 교과목 소개  (0) 2006.12.28
상담심리학과 안내  (0) 2006.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