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dcu.ac.kr/department/behavior_subject.htm
행동치료학과 교과목 소개
홈 > 학과안내 > 행동치료학과 > 교과목소개 |
|
학년 |
학기 |
교과목 |
교과구분 |
학점 |
3 |
1 |
아동발달심리 |
전공선택 |
3 |
행동치료원론 |
전공선택 |
3 |
행동치료 상담기초 |
전공선택 |
3 |
심리통계 및 연구방법론 |
전공선택 |
3 |
심리측정 및 평가 |
전공선택 |
3 |
특수아동 상담(*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조기중재 |
전공선택 |
3 |
2 |
행동수정(*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행동치료실습 1 (개인지도) |
전공선택 |
3 |
생리심리학 |
전공선택 |
3 |
특수아동 진단 및 평가 |
전공선택 |
3 |
이상심리 |
전공선택 |
3 |
부모교육 및 상담 |
전공선택 |
3 |
4 |
1 |
행동치료실습 2 (집단지도)(*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외ㆍ내향성 행동치료 |
전공선택 |
3 |
발달장애 행동치료 |
전공선택 |
3 |
유ㆍ아동기 행동치료(*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학습심리 |
전공선택 |
3 |
행동장애아치료교육프로그램 |
전공선택 |
3 |
2 |
인지행동치료 |
전공선택 |
3 |
청소년기 행동치료 |
전공선택 |
3 |
교육장면에서의 사회심리 |
전공선택 |
3 |
임상 행동치료 |
전공선택 |
3 |
행동치료 사례분석 |
전공선택 |
3 |
긍정적 행동지원 |
전공선택 |
3 |
|
아동발달에 관한 실제적인 내용을 제공 및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과 발달지체를 판단하게 하고,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아동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와 아동들의 연령에 맞게 양육방법을 습득하여 양육 및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게 한다. |
|
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원인과 접근에 대한 이론을 사례와 함께 보여주고 있다. |
|
기본적이 상담기술을 알리고 상담자가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탐색하는데 도움을 주고, 통찰을 얻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워 다룬다. |
|
사회과학과 응용과학 연구에 필수적인 기술통계학과 추론통계학 기초의 이해를 돕고, 기초적인 연구조사 방법의 이해와 상관, 회귀, 변량분석 등 기초적인 통계방법을 익힌다. |
|
심리검사의 기초인 신뢰도와 타당도 개념을 바탕으로 지능검사와 성격검사의 기본이론과 검사문항의 구성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임상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검사도 함께 공부한다. |
|
특수아동 심리에 기초를 두고 각 장애 영역별 교육과 행동특성의 이해를 돕고 그에 따른 효율적인 상담접근을 돕는 데 있다. |
|
장애 위험성이 높은 영유아를 조기발견, 진단하여 아동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 전체를 위한 진단과정, 가족특성, 지원방법을 이해하는 종합적인 교육체제를 다룬다. 그리고 적절한 교육프로그램과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유용한 기법들과 지침을 소개하여 아동의 역기능적인 행동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한다. |
|
아동의 행동을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행동을 형성하고 유지시키는 방법 및 행동을 소거하는 방법,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 내적 언어를 통한 행동수정방법 등을 임상적 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하게 될 것이다. |
|
인간행동과 연관이 있는 뇌와 신경계통, 정서, 감각정보기능들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
|
아동의 사회성, 인지, 학습, 성격, 지각, 언어 등 진단도구 실시방법 및 채점, 평가내용을 포함한다. |
|
일반에서 일탈된 이상행동 증상, 원인, 행동특성 등을 다룬다. |
|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데 필요한 준비내용에서 해결과제 등을 제시하고 있다. |
|
개별학생이 아닌 3명 이상의 다 수의 학생지도 및 상담을 대상으로 행동치료 임상실습을 현장에서 실시한다. |
|
폭력, 자해, 우울, 불안 등의 내, 외향적 행동들의 발생원인, 진단, 중재방법들을 다룬다. |
|
발달장애 아동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들의 원인과 진단, 접근 모델, 사례를 살펴본다. |
|
가정 및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아동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부적응행동을 통제하고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형성시키는 전략들을 학습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이 과목에서는 아동의 문제행동이 무엇이고 무엇 때문에 일어났는지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하여 어떤 지도전략을 사용할 것인지를 부적응 행동 사례별로 고찰하도록 한다. |
|
학습에 영향미치는 요인들과 그 기저 과정들을 더 잘 이해하고 학생들에게 이익이 될 학습을 최대화하며, 학업성취를 간섭할 학습을 최소화하도록 훈련시키고 수업자료들을 설계하도록 한다. |
|
표적행동을 규정짓고, 진단과 중재모델을 설정하여 실제 중재에 사용될 치료교육 프로그램 작성과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
인간의 행동과 그에 따른 인지적 변화를 강조하는 접근 모델로 발달과정에서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형성된 왜곡되고 부정적인 생각, 잘못된 행동 습관 등, 비합리적인 사고를 바꾸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제를 제시한다. |
|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행동들과 접근모델을 소개한다. |
|
교육현장에서 발생되는 사회적 문제 즉 상호작용과 연관된 심리를 다룬다. |
|
개인이나 집단이 나타내는 다양한 행동적 문제를 이해, 평가, 중재하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
|
임상에서 다룬 행동 유형별 사례를 이론과 원리에 비추어 적용하고 분석한다. |
|
행동자체에 문제를 부각시키지 않은, 통합적인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문제행동 접근을 풀어가는 방법적 내용을 다룬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