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과목 소개

황금천 2006. 12. 28. 22:46

 

http://www.dcu.ac.kr/department/psychology_subject.htm

 

상담심리학과 교과목 소개



학년 학기 교과목 교과구분 학점
3 1 상담의 이론과 실제(*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심리평가와 측정 전공선택 3
심리학개론 전공선택 3
발달심리 전공선택 3
성격심리 전공선택 3
이상심리 전공선택 3
2 임상심리 전공선택 3
심리통계 및 연구방법론 전공선택 3
면담기법(*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학습심리 전공선택 3
인간의 뇌와 행동 전공선택 3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병리 전공선택 3
4 1 집단상담 및 치료 전공선택 3
상담현장실습 전공선택 3
아동 및 청소년 상담(*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정신 약물학 전공선택 3
정신 역동 및 분석 심리 전공선택 3
정신사회 재활 이론 전공선택 3
2 가족이론 및 가족상담의 실제 전공선택 3
사례분석(*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놀이치료 전공선택 3
인지심리학 전공선택 3
인간중심적 상담 및 기타 상담 기법 전공선택 3
인지행동치료 전공선택 3

  상담의이론과실체
상담의 기초 이론, 상담방법 및 진행과정을 다루어 봄으로써 상담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자신 및 타인의 이해에 활용한다.

  심리평가와측정
심리 검사이론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배우고 검사개발이나 연구 분석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법들에 하여서도 실습한다.

  심리학개론
심리학의 과학적 성격에 대해 이해하고, 인간의 행동에 대한 풍부한 심리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심리학적으로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한다.

  발달심리
아동의 성장함에 따른, 지능, 언어, 지각발달 및 정서발달, 도덕성 발달, 성차 획득, 사회화, 발달장애 등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인간의 성장에 따른 여러 가지 심리적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성격심리
성격의 개념, 성격의 형성과 발달, 성격의 측정과 진단, 성격의 신경 생리학적 기초, 이상 성격의 교정, 주변 과학과의 관계 따위를 연구한다.

  이상심리
인간이 나타내는 다양한 이상심리와 정신장애의 사례, 증상론 및 진단기준, 원인론, 치료론을 소개한다. 특히 정신분석적 입장, 행동주의적 입장, 인지적 입장, 신경생물학적 입장에서 정신장애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심리적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심리적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임상심리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심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고, 치료(예방 포함)하는 심리학의 분야이다. 임상심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역사, 전망을 소개하고, 임상심리학적 연구와 심리평가, 심리치료에 대한 전문지식과 사례 및 실습을 통해 임상심리학과 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리통계
통계학의 기본 원리와 심리학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통계적 기법을 소개하고 연습함으로써, 기초적인 통계학적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연구 수행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면담기법
효율적인 상담 진행에 필요한 상담자의 기본 태도와 상담 진행 방법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내담자 문제의 이해, 상담관계의 형성, 단계별 상담 진행 방법, 면접 및 개입 기법 등을 익히고 실습한다.

  학습심리
인간 행동의 변화를 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실제 예를 통해서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또한 일상에서 학습 심리학적 설명원리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탐색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인간의뇌와행동
인간의 마음에 영향을 주는 대뇌의 기능과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경 심리학의 기초를 읽힌다.

  아동및청소년의정신병리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병리 또는 심리적 장애들의 원인, 경과, 치료, 예방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고, 적응 행동과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심리학적 대처 방법을 알아본다.

  집단상담및치료
집단상담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집단상담의 일반적인 이론들, 집단상담자의 자질 및 인격, 집단상담의 발달과정, 집단상담의 각 영역별 특징 등을 학습하고, 실제 집단상담실습을 통하여 대인관계에서의 감수성과 집단상담 운영을 위한 실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현장실습
상담 및 심리치료의 현장에서 실제 상담 사례들을 접해봄으로써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실습한다. 이를 통해 실제 상담 과정에서 경험되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점들을 점검한다.

  아동및청소년상담
아동과 청소년 상담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연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고 있는 연구 주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핀다.

  정신약물학
정신 병리의 치료 및 예방목적에 사용되는 의약품의 사용에 대하여 사용이유, 증상의 종류 및 발생원인, 효능, 부작용에 관해 강의한다.

  정신역동및분석심리
심리 장애의 형성과 발달에 대한 역동적 접근의 주요 이론적 가정과 기초 개념들, 치료의 기법과 절차, 치료의 진행 과정 등을 다룬다. 아울러 이 접근을 사용한 실제 상담 사례를 검토한다.

  정신사회재활이론
심리 장애로 입원을 했던 경력이 있는 환자들의 사회적 적응 및 일상 생활 영위에 필요한 각종 재활 관련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가족이론및가족상담의실제
가족치료의 여러 이론적 모형들과 실제상담 장면에서의 가족 상담 기법들을 다룬다.

  사례분석
각 상담 영역별로 진행된 실제 상담 사례에서 상담 목표의 설정, 상담의 진행 절차와 방법 등의 문제점과 적절성을 검토하여 여러 상담 장면에서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상담자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놀이치료
놀이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각 접근의 핵심 내용과 특성을 학습한다. 그리고 기법과 진행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실제 사례에 대한 적용 예를 검토한다.

  인지심리학
인간의 認知(앎)현상을 체계적인 실험이나 Computer-Simulation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감각과 지각과정, 형태재인, 주의과정, 기억과 망각, 개념과 범주형성, 지식표상의 종류와 변환방식 그리고 문제해결에 내재된 심리학적 기제를 이해하고 더불어 이러한 인지처리기제들이 일상에서 각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탐색한다.

  인간중심적상담및기타상담기법
인간의 본성과 심리적 문제에 대한 인간 중심적 접근의 이론적 기초와 구체적인 상담 절차와 방법, 촉진적인 상담 관계 형성 방법 등을 살펴본다. 인간중심 상담 면접의 예를 검토한다.

  인지행동치료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 해결에 있어서 인지와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치료법들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 상담 방법들을 다룬다. 인지와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상담 기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대구사이버대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치료학과 교과목 소개  (0) 2006.12.28
행동치료학과 안내  (0) 2006.12.28
상담심리학과 안내  (0) 2006.12.28
상담.행동치료학과 교과목 소개  (0) 2006.12.28
상담.행동치료학과 안내  (0) 2006.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