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교과목 소개

황금천 2006. 12. 28. 23:13

http://www.dcu.ac.kr/department/ebusiness_subject.htm

 

 

경영학과 교과목 소개


※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본교에 개설된 교과과정(10과목)을 모두 이수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사안내>자격증과정안내>평생교육사 를 참고하세요.


학년 학기 교과목 교과구분 학점
2 1 전자상거래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인터넷마케팅론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조직행위론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계량경영학 전공선택 3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전공선택 3
2 회계정보시스템 전공선택 3
마케팅조사론 전공선택 3
국제경영의이해 (*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재무관리 전공선택 3
웹프로그래밍 전공선택 3
3 1 SCM(공급망관리론) 전공선택 3
인간자원개발론(*평생교육사필수) 전공선택 3
서비스마케팅 전공선택 3
인터넷과 경영 전공선택 3
2 인터넷비즈니스모형 전공선택 3
글로벌마케팅 전공선택 3
투자론 전공선택 3
생산관리론 전공선택 3
4 1 CRM 전공선택 3
보안및전자지불 전공선택 3
경영전략 전공선택 3
노사관계론 전공선택 3
2 전자상거래전략 전공선택 3
외식비즈니스 전공선택 3
기업윤리 전공선택 3
보험과위험관리 전공선택 3

  인터넷과경영
인터넷과 정보기술로 대표되는 디지털 경제시대에 맞는 경영 패러다임인 e-Business를 조감함고 인터넷에 의해 변화하고 있는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경영기법들 그리고 그 기법에 맞는 기술들을 경영학적인 관점에서 조명함으로써 경영의 기본을 제공한다.

  회계와정보
일반적으로 경제라는 것은 우리 인간의 물질생활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물질과 관련된 활동은 돈(화폐)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경제활동을 화폐로 측정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되어진 것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다.

  경영정보시스템
본 과목은 정보시스템의 개발, 유지 및 관리에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체계화시킨 학문이다. 따라서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 파악을 통하여, 정보시스템이 기업의 전략 수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시스템의 개발 및 관리방법을 이해하며,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의 구축 방안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경영학원론
기업 경영과 관련된 주요 이론과 실천 방안을 탐구하는 경영학의 기초분야로서 경영학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에 앞서 원론적ㆍ총체적 입장에서 기업과 기업 환경을 이해하고 기업 운영의 원칙에 대해서 학습한다.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역사와 향후 발전방향,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구조와 운용,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전자지불과 보안, 인터넷 비즈니스와 마케팅 등에 대한 최근의 이슈들을 습득한다.

  인터넷마케팅
인터넷마케팅의 기본 개념의 이해, 인터넷 시장선택과 진입ㆍ운영전략 및 인터넷마케팅 믹스를 위한 인터넷 제품/유통/촉진/가격 전략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은 종업원의 조직 내 정착과정, 동기부여, 직무만족, 조직몰입, 의사소통, 의사결정, 리더십, 힘과 갈등 등에 관한 이론을 공부함으로써 조직 내 종업원의 태도 및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프로그램언어의 기본요소와 구조들의 바탕으로 한 언어에 대한 평가와 문제정의에서 해결까지의 방법을 실례를 통하여 프로그램 개발과정 절차에 대해서 학습하는 과목이다.

  회계정보시스템
회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컴퓨터를 통한 실제 기업의 회계자료를 전산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으로, 회계를 전산화하는데 기초가 되는 정보기술과 컴퓨터를 이용한 프로그램(엑셀 2000)을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설한 교과목이다.

  마케팅조사론
본 교과목은 마케팅부분에 초점을 둔 기업조사 교과목으로서 효과적 마케팅조사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이고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국제경영의
세계화 추세에 맞춰 기업이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어떠한 경영전략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인가를 이해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특히 급속한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외 기업의 전략선택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기업의 국제화 과정, 국제기업환경(정치, 경제, 사회문화, 국제경제기구 등), 국제경영의 유형(무역, 해외직접투자, 기술이전, 해외자원개발 등), 국제경쟁전략 및 협상전략 등이 포함된다.

  공급망관리론
본 교과목은 공급망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구성요소, 기능, 비지니스 프로세스, 성과척도, 주요 의사결정문제를 소개하며 나아가서 공급망 개선과 혁신에 있어서 정보기술과 전자상거래의 역할에 대해서 학습한다.

  인적자원관리론
조직의 구성원들이 내 외부 환경변화에 자발적으로 대응하면서 조직의 목적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 하여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만족과 발전을 동시에 달성케 하는 철학과, 이를 실현하는 관리, 제도 및 기술의 체계에 대해서 학습한다.

  서비스마케팅
오늘날 경제에서 차지하는 서비스 부분의 역할과 성장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양질의 서비스 상품의 개발, 판매, 전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고유의 독특한 문제ㆍ과제를 이해하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과 도구를 설명하며, 서비스 상품의 설계, 전달, 의사전달상의 복잡성을 분석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인터넷과정보통신
기업경영에 필요한 인터넷 및 데이터 통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경영 관리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 데이터통신의 기본매체와 데이터연결 방식, 네트웍 관리 및 분산데이터베이스 등의 주제를 기업경영의 관점에서 다루며, 기업경영에서 정보통신의 활용 사례를 검토/분석한다.

  CRM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ㆍ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인터넷비즈니스모형
인터넷 비지니스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이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창의적인 비지니스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세계화와기업경영
세계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전략을 이해시키기 위한 과목으로서, 기업의 세계화와 관련된 경영전략 및 정책의 유형을 분류 정리하며, 한국기업과 외국기업의 경영전략사례를 중점적으로 비교 분석한다.

  시스템분석론
정보시스템의 개발과정인 시스템의 계획, 분석, 설계, 운영 등에 관한 절차와 다양한 접근방법론에 관해 학습한다.

  생산관리론
본 교과목은 조직이 인간, 물자, 기계, 시설 등 투입요소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유익한 재화와 용역의 생산과정을 다루는 과목으로, 고객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각종 투입요소 및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영, 그리고 개선 및 혁신을 위한 이론과 기법들을 학습한다.

  데이터마이닝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지식을 추출할 수 있는 데이터마이닝의 개념과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고객관계경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고객관계경영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히는 것은 이외에도 실제 고객관계경영에서 일어나고 있는 데이터를 데이터마이닝 도구에 직접 적용하는 훈련을 통해 이론적이면서도 실무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보안
최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와 더불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인터넷 보안과 전자지불에 대한 중요한 주제를 다루는 과목으로, 특히 인터넷에서 보안 프로토콜 및 지불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실현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암호학 이론, 전자서명 인증체계, 무선 인터넷 보안 기술, 그리고 전자상거래 지불 기술에 대한 개요와 동작 원리, 그리고 프로토콜의 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고, 이것에 준거하여 기업경영의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정책결정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범을 둔다.

  노사관계론
산업사회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노사관계의 정립과 관련된 이론을 다루는 과목으로 노동력 및 노동시장 이론과 관련된 이론을 통하여 개인이 제공하는 노동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촉진하고, 노사관계의 형성 및 발전에 대한 역사적 배경, 노사관계의 주체가 되고 있는 노동조합, 사용자, 정부, 노사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환경적 요인들, 노사관계의 주요과제 등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벤처창업론
이 과목은 창업가 정신과 창업 준비 및 초기 경영에 필요한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창업가 정신, 기회의 포착과 선별, 사업성 분석, 자금 조달, 초기 개발ㆍ생산ㆍ판매의 전략 계획 수립, 사업가치의 평가,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포함한다.

  정보시스템
본 과목의 목적은 정보시스템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실무적인 노하우와 경험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각종 프로그래밍 기법이나 데이터베이스 개발 기법 또는 여러 가지 분석 및 설계 기법을 이용하여 실제 프로젝트를 그룹별로 수행하게 된다.

  품질경영론
이 과목은 TQM의 원리와 도구들을 소개한다. 주요주제로는 원천품질, 지속적개선, 리엔지니어링, 벤치마킹과 같은 개념, 고품질 프로세스의 설계와 구현에 있어서 경영층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국가품질대상, 식스시그마, ISO9000시리즈와 같은 평가 및 혁신 프로그램등이 있다. 또한 전형적으로 쓰이는 통계적 도구와 자료분석 도구, 팀 개발을 위한 기법, 팀웤을 통한 문제해결 기법 등도 학습한다.

'대구사이버대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정보학과 교과목 소개  (0) 2006.12.28
컴퓨터정보학과 안내  (0) 2006.12.28
경영학과 안내  (0) 2006.12.28
행동치료학과 교과목 소개  (0) 2006.12.28
행동치료학과 안내  (0) 2006.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