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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
학기 |
교과목 |
교과구분 |
학점 |
2 |
1 |
자료구조론 |
전공선택 |
3 |
데이터베이스 |
전공선택 |
3 |
C프로그래밍실습 |
전공선택 |
3 |
전자상거래시스템 |
전공선택 |
3 |
정보기술개론 |
전공선택 |
3 |
2 |
데이터통신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비쥬얼프로그래밍 |
전공선택 |
3 |
멀티미디어저작 |
전공선택 |
3 |
컴퓨터구조론 |
전공선택 |
3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전공선택 |
3 |
3 |
1 |
웹프로그래밍(1)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컴퓨터네트워크 |
전공선택 |
3 |
운영체제 |
전공선택 |
3 |
멀티미디어컨텐츠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알고리즘 |
전공선택 |
3 |
데이터베이스응용 |
전공선택 |
3 |
2 |
웹프로그래밍(2) |
전공선택 |
3 |
네트워크관리 |
전공선택 |
3 |
인터넷보안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소프트웨어공학 |
전공선택 |
3 |
멀티미디어응용 |
전공선택 |
3 |
정보검색 |
전공선택 |
3 |
4 |
1 |
XML |
전공선택 |
3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전공선택 |
3 |
컴퓨터그래픽스 |
전공선택 |
3 |
정보처리기사이론(1) |
전공선택 |
3 |
임베디드소프트웨어 |
전공선택 |
3 |
웹마스터과정 |
전공선택 |
3 |
2 |
컴퓨터게임 |
전공선택 |
3 |
파일처리론 |
전공선택 |
3 |
무선통신기술 |
전공선택 |
3 |
시스템분석 및 설계 |
전공선택 |
3 |
정보처리기사이론(2) |
전공선택 |
3 |
정보처리기사실기 |
전공선택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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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내부에 자료를 어떻게 구성시켜 효율적으로 처리하느냐 하는 방법론을 공부하는 교과목으로 컴퓨터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과목이다. 컴퓨터에서 처리하는 데이터의 기본개념과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스택과 큐, 배열, 연결리스트, 그래프 등과 이들을 구현하기 위한 알고리즘 등을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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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를 저장하고 접근하기 쉽도록 구성하는 데이터베이스는 현대의 컴퓨터시스템에서 필수적이다. 본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모델 및 데이터 연산 등을 정립된 이론과 구현방법으로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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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의 기초적인 개념부터 시작하여 응용문제까지 다룰 수 있도록 많은 C언어 예제 프로그램들을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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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란 전자문서교환, 인터넷, PC 통신, 전자우편, 전자자금이체, 전자화폐, 통신망을 이용한 일반적인 거래활동을 말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사이버 쇼핑, 사이버 금융, 사이버 언론, 사이버 교육, 전자상거래 법률 및 제도에 대하여 폭넓게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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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도구로써의 컴퓨터와 학문으로써의 컴퓨터를 연결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전공 과목의 개요를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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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통신에 필요한 지식인 데이터통신개요, 프로토콜과 구조, 데이터전송기법, 전송매체, 데이터부호화, 데이터링크제어, 다중화기술과 데이터통신망을 이해하기 위해 회선교환, 패킷교환, 프레임릴레이. ATM망 등에 대해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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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즈 환경하에서 시각적 기능을 제공하여 주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인 비쥬얼 BASIC 프로그래밍언어를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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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기본이론과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의 통합 방법을 기초로,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를 이용하여 CD-ROM 타이틀, 키오스크, 프리젠테이션, 게임 등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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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요소 즉 연산장치, 메모리 장치, 입·출력장치, 제어장치 등의 구조와 동작원리 등에 대하여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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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객체 지향적인 설계를 하는 방법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C++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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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서버 유형의 통신 응용 프로그램인 JAVASCRIPT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이를 웹상에 응용하여 독창적인 모델로 프로그램화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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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정보화 사회의 정보인프라인 정보통신망의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 국제 표준화 기구의 컴퓨터 통신 구조, 근거리 통신망, 통신망 연동, 전송계층, 인터넷, TCP/IP 프로토콜 등에 대하여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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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핵심 역할을 하는 운영 체제의 정의, 일반적인 역할에 관하여 상세한 설명을 한다. 구체적으로는 프로세서 관리, 기억장치관리, 정보관리, 입 출력장치관리 등에 대하여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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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의 프로젝트 기획 과정에서의 컨텐츠 개발을 이해하고 컨텐츠의 제작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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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알고리즘을 고안하고, 그 구현을 위하여 알고리즘의 명세와 설계, 검증 그리고 구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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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설계 구현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구조를 소개하고, Oracle, Power Builder 등을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실제로 설계, 구현하게 함으로써 원리와 응용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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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의 이론 시습 기법을 통해 웹프로그래밍을 위한 활용을 익힌다. 또한 자바스크립트의 활용 기법을 통해 웹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심화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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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구성, 주소, 라우팅, TCP/IP 프로토콜 및 차세대 프로토콜 등을 학습함으로써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한 지식을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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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보안의 필요성, 네트워크 보안 서비스의 기능, 암호 시스템의 이해, 전자 서명의 필요성, 공개키 기반 구조 및 인증서, 보안 프로토콜, 가상 사설망 서비스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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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요구되는 개발방법론과 제기법 및 도구들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명세서 작성, 프로젝트관리, 요구공학, 사용자인터페이스, 객체지향페러다임, 소프트웨어구현기술, 테스팅기법, 소프트웨어품질보증, 웹공학, Reengineering,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소프트웨어 평가기법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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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기술을 연마하는 과정으로 영상, 오디오 등 멀티 데이터처리를 위한 기술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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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검색의 개념, 정보 분석 기법, 자연어 처리 기법, 자동 색인 구성 및 자동 초록 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들과 인터넷 정보 검색을 위한 방법을 소개하고 고급 데이타베이스 응용으로 데이타 웨어하우스, 데이타마이닝 개념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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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보급에 따라 차세대 인터넷 문서 표준으로 거론되는 XML은 컴퓨터 및 인터넷학 전공자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언어가 되고 있다. 이 과목의 목표는 XML 언어를 사용하여 홈페이지 제작 기법 학습과 함께 사용자 정의 태그 기능을 중심으로 웹 정보 저장과 검색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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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이상의 시스템을 연결해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고려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해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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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식 그래픽 시스템의 기본 개념으로서 그래픽 하드웨어, 기하학적 변환, 캐스터 그래픽스, 3차원 그래픽스의 표현 운용, 비가시면 제거, 애니메이션 등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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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이론시험을 대비하여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데이터통신 과목에 대한 철저한 개념 위주의 핵심요약 강좌로 구성된다.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데이터통신 과목을 시원하게 총정리 하여 자격증취득과 동시에 컴퓨터의 모든 원리를 자연스럽게 터득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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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 시스템 및 프로그래밍 이해, 개발환경 구축, 임베디드 리눅스 이해,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포함한 제반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스템 초기화 프로그래밍,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념을 확립하고 입출력 장치에 대한 제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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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응용을 통해서 익힌 기술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웹 마스터 용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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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에 관해서 기획 및 설계, 제작에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을 익히고, 모바일 게임을 위한 WIPI 플랫폼 기반의 프로그래밍 작성 방법을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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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처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학습영역으로 파일의 개념을 파악하고 파일어 조작 방법 및 처리 기술을 익힘으로서 보조기억장치내에 사용자들이 필요한 자료들을 어떻게 저장, 관리, 운용하는가 하는 기법들을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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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 시스템과 무선기기의 원리, 무선 통신망, 전파공학, 안테나공학 등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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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하여야 하는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프로세서 도출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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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이론시험을 대비하여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과목에 대한 철저한 개념 위주의 핵심요약 및 문제풀이 강좌로 구성된다.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과목을 시원하게 총정리 하여 자격증취득과 동시에 컴퓨터의 모든 원리를 자연스럽게 터득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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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실기시험을 대비하여 시험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고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를 풀이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