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
학기 |
교과목 |
교과구분 |
학점 |
3 |
1 |
상담의 이론과 실제(*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심리평가와 측정 |
전공선택 |
3 |
심리학개론 |
전공선택 |
3 |
발달심리 |
전공선택 |
3 |
성격심리 |
전공선택 |
3 |
이상심리 |
전공선택 |
3 |
2 |
임상심리 |
전공선택 |
3 |
심리통계 및 연구방법론 |
전공선택 |
3 |
면담기법(*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학습심리 |
전공선택 |
3 |
인간의 뇌와 행동 |
전공선택 |
3 |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병리 |
전공선택 |
3 |
4 |
1 |
집단상담 및 치료 |
전공선택 |
3 |
상담현장실습 |
전공선택 |
3 |
아동 및 청소년 상담(*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정신 약물학 |
전공선택 |
3 |
정신 역동 및 분석 심리 |
전공선택 |
3 |
정신사회 재활 이론 |
전공선택 |
3 |
2 |
가족이론 및 가족상담의 실제 |
전공선택 |
3 |
사례분석(*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놀이치료 |
전공선택 |
3 |
인지심리학 |
전공선택 |
3 |
인간중심적 상담 및 기타 상담 기법 |
전공선택 |
3 |
인지행동치료 |
전공선택 |
3 |
|
상담의 기초 이론, 상담방법 및 진행과정을 다루어 봄으로써 상담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자신 및 타인의 이해에 활용한다. |
|
심리 검사이론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배우고 검사개발이나 연구 분석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법들에 하여서도 실습한다. |
|
심리학의 과학적 성격에 대해 이해하고, 인간의 행동에 대한 풍부한 심리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심리학적으로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한다. |
|
아동의 성장함에 따른, 지능, 언어, 지각발달 및 정서발달, 도덕성 발달, 성차 획득, 사회화, 발달장애 등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인간의 성장에 따른 여러 가지 심리적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
|
성격의 개념, 성격의 형성과 발달, 성격의 측정과 진단, 성격의 신경 생리학적 기초, 이상 성격의 교정, 주변 과학과의 관계 따위를 연구한다. |
|
인간이 나타내는 다양한 이상심리와 정신장애의 사례, 증상론 및 진단기준, 원인론, 치료론을 소개한다. 특히 정신분석적 입장, 행동주의적 입장, 인지적 입장, 신경생물학적 입장에서 정신장애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심리적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심리적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
|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심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고, 치료(예방 포함)하는 심리학의 분야이다. 임상심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역사, 전망을 소개하고, 임상심리학적 연구와 심리평가, 심리치료에 대한 전문지식과 사례 및 실습을 통해 임상심리학과 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통계학의 기본 원리와 심리학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통계적 기법을 소개하고 연습함으로써, 기초적인 통계학적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연구 수행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
효율적인 상담 진행에 필요한 상담자의 기본 태도와 상담 진행 방법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내담자 문제의 이해, 상담관계의 형성, 단계별 상담 진행 방법, 면접 및 개입 기법 등을 익히고 실습한다. |
|
인간 행동의 변화를 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실제 예를 통해서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또한 일상에서 학습 심리학적 설명원리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탐색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
|
인간의 마음에 영향을 주는 대뇌의 기능과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경 심리학의 기초를 읽힌다. |
|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병리 또는 심리적 장애들의 원인, 경과, 치료, 예방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고, 적응 행동과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심리학적 대처 방법을 알아본다. |
|
집단상담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집단상담의 일반적인 이론들, 집단상담자의 자질 및 인격, 집단상담의 발달과정, 집단상담의 각 영역별 특징 등을 학습하고, 실제 집단상담실습을 통하여 대인관계에서의 감수성과 집단상담 운영을 위한 실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상담 및 심리치료의 현장에서 실제 상담 사례들을 접해봄으로써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실습한다. 이를 통해 실제 상담 과정에서 경험되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점들을 점검한다. |
|
아동과 청소년 상담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연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고 있는 연구 주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핀다. |
|
정신 병리의 치료 및 예방목적에 사용되는 의약품의 사용에 대하여 사용이유, 증상의 종류 및 발생원인, 효능, 부작용에 관해 강의한다. |
|
심리 장애의 형성과 발달에 대한 역동적 접근의 주요 이론적 가정과 기초 개념들, 치료의 기법과 절차, 치료의 진행 과정 등을 다룬다. 아울러 이 접근을 사용한 실제 상담 사례를 검토한다. |
|
심리 장애로 입원을 했던 경력이 있는 환자들의 사회적 적응 및 일상 생활 영위에 필요한 각종 재활 관련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
|
가족치료의 여러 이론적 모형들과 실제상담 장면에서의 가족 상담 기법들을 다룬다. |
|
각 상담 영역별로 진행된 실제 상담 사례에서 상담 목표의 설정, 상담의 진행 절차와 방법 등의 문제점과 적절성을 검토하여 여러 상담 장면에서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상담자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
|
놀이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각 접근의 핵심 내용과 특성을 학습한다. 그리고 기법과 진행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실제 사례에 대한 적용 예를 검토한다. |
|
인간의 認知(앎)현상을 체계적인 실험이나 Computer-Simulation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감각과 지각과정, 형태재인, 주의과정, 기억과 망각, 개념과 범주형성, 지식표상의 종류와 변환방식 그리고 문제해결에 내재된 심리학적 기제를 이해하고 더불어 이러한 인지처리기제들이 일상에서 각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탐색한다. |
|
인간의 본성과 심리적 문제에 대한 인간 중심적 접근의 이론적 기초와 구체적인 상담 절차와 방법, 촉진적인 상담 관계 형성 방법 등을 살펴본다. 인간중심 상담 면접의 예를 검토한다. |
|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 해결에 있어서 인지와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치료법들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 상담 방법들을 다룬다. 인지와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상담 기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