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dcu.ac.kr/undergraduate/certi_art.htm
총장명의 자격증 - 미술치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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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사 자격증은 미술치료사 양성에 있어 일반아동(청소년) 및 성인(노인)의 인성계발과 자기성정을 촉진하고, 정서장애 및 발달장애인 치료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상담 및 치료기법과 지도방법을 체계적으로 익히도록 하여 미술치료사의 사회적 헌신을 위한 체계적 접근과 전문성 함양에 취지를 두고 있다. |
자격증이수신청과 함께 졸업전까지 아래의 교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에게 자격증을 교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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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 과목 |
임상사례 및 실습 (8과목) |
이론 교과목 (6과목) |
미술치료개론,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 미술감상과 비평, 개별미술치료와 임상실습1, 집단미술치료와 임상실습1, 개별미술치료와 임상실습2, 집단미술치료와 임상실습2, 미술치료현장실습 |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아동미술치료, 정신병리와 치료, 성격심리학, 가족상담과 대상관계 중심 미술치료, 미술치료 사례연구법 | |
1. |
실습교육의 기본목적 가. 본교에서 습득한 미술치료에 관한 이론적 지식 및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해본다. 나. 치료현장에서 실질적인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함으로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다. 실습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확인한다. 라. 미술치료사로서의 자아인식을 증진시키고 전문직 정체감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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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이수의 기본사항 : 실습비는 학생본인 부담을 원칙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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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미술치료현장실습 |
실습 이수시간 |
90시간 이상 |
실습기관 |
미술치료연구소 및 미술치료를 진행하는 관련기관 |
실습지도자 자격 |
미술치료사 자격을 취득한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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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실습절차 : 실습기관 섭외는 학생본인이 함을 원칙으로 함. |
4. |
실습평가 가. 평가항목 : 보고서, 실습일지, 평가서 나. 평가방법 : 각 항목에 대한 세부 평가방법은 실습지도교수가 별도로 정하며 평가항목은 실습지도교수의 필요에 의해 변경이 될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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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이수신청 → 자격취득 관련 교과목 이수 → 자격증 신청 → 자격증 취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