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에이즈의 감염경로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자와 성관계를 가짐으로서 전염되는 경우가 있고,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자의 혈액을 통해서, 예를 들어 마약 사용자들이 주사기를 같이 사용함으로서 전염되기도 하고, 또는 에이즈에 감염된 산모를 통해 뱃속의 아기에게 전염되거나, 혹은 감염된 엄마의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염된 남자의 정액 안에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다면, 이 남자와의 오랄 섹스 혹은 질, 항문 섹스를 통해 여자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성관계를 갖는 동안 감염된 남자의 정액이 입이나 질, 항문의 작은 상처나 혹은 점액선의 세포를 통해 여자에게로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남자 역시 마찬가지로 감염된 여자와의 섹스를 통해 여자의 혈액이나 질 분비물에 노출됨으로써 에이즈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된 여자가 남자를 감염시키는 경우보다 감염된 남자가 여자를 감염시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1985년 에이즈 검사가 시작되기 전에는, 혈액이나 혈액응고 물질 등의 수혈을 통해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사람들이 있었으나, 현재는 이와 같은 경로로 감염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어졌습니다. 에이즈에 감염된 사람이 주위에 있더라도, 일상적인 접촉으로 전염되는 것은 아니며, 물이나 공기를 통해서도 전염되지 않습니다.
에이즈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질섹스, 오랄섹스, 항문섹스등을 통해 감염되며 이중에서 항문섹스가 가장 위험합니다. 감염된 혈액 또는 혈액에서 추출한 의약품(ex. 알부민)의 수혈, 감염자에게 놓은 주사기를 다시 쓰는 행위, 감염된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분만 도중, 또는 모유로 감염되기도 한다.
2) 에이즈의 증상
처음 감염되었을 때 아무 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감기에 걸린 것처럼 열이 나고, 입맛이 떨어지거나, 체중 감소, 피로하고 나른하고, 임파절이 붓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주일에서 한 달 정도가 지나면 저절로 없어지면서 수년간의 잠복기로 들어갑니다. 그러나 잠복하고 있는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면역기능이 떨어지면서 각종 염증이 잘 낫지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 에이즈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면역기능을 약화시키고 백혈구를 파괴한다. 처음에 감기처럼 아플 때는 잘 모르고 지나가며, 나중에 몇 년이 지나서 면역기능이 상당히 많이 떨어진 후에 그때 나타나는 특유의 감염증(opportunistic infection)으로 비로소 에이즈에 걸린 것을 알게 된다.
에이즈로 오는 다른 이차적인 감염증(opportunistic infections)
Candida albicans(진균) - 구내염, 피부병 Pneumocystis carinii(세균) - 폐렴 Toxoplasmosis(진균) - 뇌병 Cryptococcus(진균) - 뇌병, 피부병 Kapsosi's carcoma Herpes Streptococcal pneumonia Salmonella
3) 에이즈의 치료
에이즈는 아직까지 확실한 치료법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수명을 연장하면서 환자를 관리하며, 에이즈로 인해 다른 감염증에 걸렸을 때 그에 따라 적절한 약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이즈는 조기발견이 매주 중요하다. 첫째, 일단 에이즈인 것이 확인되면 다른 사람에게 감염되지 않도록 한다. 둘째,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한다. 초기에 치료를 시작해서 감염속도를 늦추는 것이다. 셋째, 이차적인 다른 감염증이 생기치 않도록 해준다. 에이즈에 걸리지 않도록 해주는 예방법 또는 이미 감염된 사람에게 도움이 될 더 좋은 치료법에 대한 연구들이 계속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에이즈에 걸리면 100% 죽는 것으로 되어있다.
4) 에이즈의 예후 일단 HIV에 감염되면 결국 에이즈로 발전하고 그로인한 합병증으로 죽게 됩니다. 산모가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태어나는 아기에게 감염되는 확률은 20~30%입니다. 감염된 아기는 태어나서 1년 내에 에이즈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아기들 중에 20%는 18개월 정도 되면 죽습니다. 임신중에 산모에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면 태아에게 감염되는 확률을 현저하게 떨어뜨려줍니다.
[성병] 에이즈에 대한 문답
1. 에이즈는 동성연애자만 걸리는 병인가?
에이즈는 동성연애자(homosexuals) - 특히 '남성동성연애자들이 걸리는 병'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남자, 여자, 심지어는 어린 아이들에게도 감염될 수 있으며, 에이즈에 감염된 사람과 성적 접촉을 하거나, 혈액을 통하면, 누구라도 감염되는 것입니다. 동성연애자라고 하더라도 성관계를 하는 상대방이 감염자일 경우에 한하여 감염될 위험이 있을 뿐입니다. 실제로 에이즈 감염자의 현황을 살펴 보면, 남녀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이것은 남녀간의 성관계를 통한 전염이 대부분이며, 어떤 특정 동성간의 성관계를 통해서만 전염되는 것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사실상 이성연애자들 층에서 에이즈환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성과의 관계(heterosexual sex)로 혈액, 정액, 질 분비물, 타액을 공유하여도 걸릴 수 있습니다.
2. 어떻게 성병과 에이즈 감염이 관련이 있는가?
성병에 걸린 사람은, 이미 치료를 받았거나 걸리지 않은 사람보다 에이즈에 감염될 위험의 소지가 더 큽니다. 예를 들어 매독과 연성하감 등의 성병에 걸리면 피부나 점막이 진무르면서 상처가 나게 되는데, 만약 이들 궤양이 생식기 주위에 생기게 되면, 성관계를 통해 에이즈 바이러스가 체내로 침투하여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소지가 더욱 높아지는 것입니다. 또한 피부에 상처를 내지 않는 임질이나 클라미디아의 경우도, 염증을 통해서, 에이즈에 감염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일 성병에 감염이 되었다면, 이것은 콘돔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콘돔을 사용하지 않으면 성병은 물론, 에이즈에 감염될 위험성도 더욱 높아집니다. 성관계시에 지속적으로, 올바르게 콘돔을 사용하는 것은 에이즈의 감염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책입니다.
3. 어떻게 오랄 섹스를 통해 에이즈에 감염되는 것일까?
상대방이 에이즈 감염자일 경우, 혈액 뿐만 아니라, 정액, 질 분비물 모두 바이러스를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입 안에 있는 점액선 세포들이 림프선이나 혈관으로 에이즈 바이러스를 운반하게 되므로, 감염자와의 오랄 섹스를 통해서 에이즈 바이러스가 감염되는 것입니다. 입이나 목구멍 안에 혹은 그 주위에라도 상처나 염증이 있다면 그 위험성은 더욱 커지고, 입속에 사정하는 오랄 섹스는 한층 더 위험해집니다. 또한 상대방 중 하나라도 성병이 있으면 위험성은 더욱 심각해집니다.
4. 항문성교를 통해 에이즈에 감염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항문성교를 하게 되면, 정액을 받는 사람은 직장이 약해져서 병원균의 침입을 받기 쉬워지므로 에이즈에 감염될 위험이 더욱 커집니다. 그러나 감염된 상대방 안으로 자신의 음경을 들이미는 사람 역시 에이즈가 음경을 통해 인체로 침입할 수 있습니다. 만일 콘돔을 사용하면, 정상적인 질을 통한 섹스에 비해, 항문성교시에는 콘돔이 더 잘 찢어지므로, 항문성교를 할 때에는 콘돔을 사용한다 해도 위험할 수 있으며, 만일 수용성 윤활제를 사용해 준다면, 찢어질 가능성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5. 에이즈 감염과 관계된 약물은 무엇인가?
알콜이나 코카인, 크렉크, 헤로인, 암페타민 또는 이들의 복합물은 에이즈를 전염시키는 유도물질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들이 직접적으로 에이즈를 전염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약물들이 사람의 판단력을 흐리게 함으로써, 조심성이 흐려지게 되고, 만일 약물주사를 사용하는 경우 주사바늘 속의 에이즈 바이러스를 혈액 내로 직접 운반하게 되므로 위험성을 가중시키게 됩니다.
6. 키스를 통해 에이즈에 감염될 수 있을까?
키스를 나누다 보면, 입과 입술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감염자로부터 상대방의 입으로 에이즈 바이러스가 옮겨져서 입안의 상처나 염증을 통해 몸 속으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7. 에이즈 감염 여부를 확인하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 보아야만 하는가?
에이즈 바이러스에 노출되었다는 생각이 들면, 사람들은 검사를 받는 것에 대해 갈등을 겪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일 때, 에이즈에 감염되었을 확률이 높으므로 감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기나 주사바늘을 같이 사용한 적이 있다. 약을 주사하는 사람과 성관계를 가진 적이 있다. 게이와 성관계를 가진 적이 있다. 성관계를 하는 상대가 자주 바뀐다. 10년 전에 혈액이나 혈액의 일부 성분을 수혈받은 적이 있다. 10년 전에 혈소판을 수혈받은 적이 있다. 혈액검사는 현재까지 에이즈 감염여부를 밝히는 유일한 검사법이다. 검사를 통해서 에이 즈 바이러스 항체가 발견되면, 일반적으로 이것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8. 검사 이전에 얼마동안 기다려야 하는가?
에이즈에 감염되었다고 생각되는 시점에서 3개월 정도를 기다려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감염된 후로부터 3개월 사이에 관찰이 가능할 정도의 항체를 형성하게 됩니다. 감염된 시점에서 항체가 발견될 수 있는 시점까지의 기간을 보통 '잠복기'라 부르는데, 이 기간 중에 검사를 받는다면, 실제로 감염이 되었다라도 혈액검사에서 음성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간동안 받은 검사결과가 음성이라면, 계속적으로 전염이 될 수 있는 행동을 삼가하고, 3개월 째에서 6개월이 지날 때까지 매달 재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6개월 후의 재검사에서도 음성반응이라면 더 이상 전염을 걱정할 필요도 없고, 에이즈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보아도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