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청 경북도민행복대학

도민평가 민원행정서비스 “ 매우만족”

황금천 2008. 10. 7.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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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지원국

도민평가 민원행정서비스 “ 매우만족”


  경상북도는 민선4기 전반기 2년간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은 도민(민원인)들로부터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품질평가를 받기 위해 5.23~6.23까지 30일간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는 민원서비스 전달의 최종목표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만족이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여 민선4기 후반기 경북도의 민원행정을 향상된 품질의 선진일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서이다.

  이번에 실시한 고객만족도 조사는 상반기에 처리한 방문민원 및 인터넷 민원 등 경북도에서 민원을 처리한 고객 2,1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종합만족도가 평균 80.3점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함”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신속성 부분은 기한내 업무처리 정도가 85.0점으로 가장 높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나 민원처리기간 단축 등의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민원서비스의 이용과정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82.2로 나타났으며, 특히, 도청민원실 방문고객은 84.6으로 평가되어 도청 민원실을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민선4기 전반기의 경북도가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보여진다.

  그러나 민원처리결과에 대한 체감만족도와 인터넷민원에서는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민원접수 후 처리과로 이관되면서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