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뎀성폭력상담소

초등학생 성교육 (여자)

황금천 2007. 4. 1. 21:45

 

호르몬이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나요?

-

젖가슴이나 엉덩이가 커지고 겨드랑이나 성기주위에 털이 나는 것은 모두 여성 호르몬 때문이랍니다. 여러분 또래의 나이가 되면 대뇌의 뇌하수체라는 곳에서 난소를 향해 "여성호르몬을 내보내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그러면 난소에서 여성 호르몬이 많이 나와 혈액에 섞여 몸 전체에 퍼지지요. 그래서 지금 여러분의 몸에 일어나고 있는 것과 같은 여러가지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 거예요.

 

'성기'란?

-

여자 어린이와 남자 어린이는 앞으로 어른이 되어 새로운 행명을 만들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성기를 갖고 있지요. 여자 어린이의 성기는 바깥에서는 세로 금밖에 보이지 않아요. 하지만 사실은 뱃속의 빨간 점선으로 그려져 있는 곳 전부가 성기예요. 남자 어린이의 성기는 여자 어린이에 비해 바깥에 나와 있는 부분이 많아요.

 

난소에는

-

기의 근본이 되는 난자 세포가 들어 있어요. 여성 호르몬은 매월 1회, 난자를 한 개씩 '퐁' 하고 튀어나오게 하지요. 난자는 지름이 0.14밀리미터로 작은 모래알 만한 크기여서 보일까 말까 할 정도랍니다. 난소에서 튀어 나온 난자는 가느다란 수란관을 지나 자궁으로 갑니다. 자궁은 아기를 기르는 방으로, 난자가 아기로 자랄 수 있도록 영양분을 많이 저축해 놓고 기다리고 있지요. 하지만 여러분이 아기의 엄마가 되려면 아직 멀었지요? 엄마가 되지 않는다면 난자는 자궁에 머무를 필요가 없어요. 영양분도 자궁에 있을 필요가 없지요. 이런 난자는 영양분과 함께 몸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월경'(또는 생리)이라고 불러요.(표4,5)

 

월경이 시작되면

-

먼저 엄마에게 말씀드리세요. 여러분이 쑥쑥 어른으로 성장해 가는 것을 엄마가 아시면 대단히 기뻐하실 거예요. 월경이 시작되었다면 속옷이나 치마를 더럽히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생리용품은 약국이나 슈퍼마켓에서 팔고 있으므로 엄마와 함께 사러 가도록 하세요. 여러분은 어떤 생리용품을 준비했나요?(생리대, 생리용 팬티, 생리대 주머니, 수첩등)

 

월경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화장실에 갔을 때, 팬티가 피로 엷게 물들었다면 월경이 시작된 거예요.또 배가 조금 아프거나 보통 때와는 달리 기분이 나빠서 혹시나 하고 화장실에 가서 알 게 되는 사람도 있어요.

 

생리대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

월경 때 피가 나오는 곳은 소변이 나오는 곳과 항문 사이에 있으므로 그 곳에 생리대를 대세요. 생리대는 두세 시간 마다 새로운 것으로 갈아 주어 늘 깨끗하게 하세요.

 

생리대를 들고 다닐 때와 버릴 때는 어떻게 할까요?

-

생리대는 작은 주머니에 담아 화장실에 가지고가세요. 더러워진 생리대는 화장지로 말아 쓰레기통에 버리세요. 변기에 버려서는 안 됩니다. 변기가 막히거든요.

 

학교에서 갑자기 월경이 시작되었다면?

-

양호실에는 늘 생리용품이 준비되어 있어요. 양호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생리용품을 받으세요. 만약 학교에서 현장 학습이나 방학중 야영 갔을 때 월경이 시작되었다면, 선생님께 말씀드리세요.혹시 남자 선생님일 경우 부끄러운 마음이 들 수도 있지만, 그럴 필요는 없어요. 선생님도 알고 있는 일이라 마음 속으로는 걱정하고 계실 거예요.

 

월경의 시기와 양

월경은 언제 얼마나 하나요?

-

사춘기가 되어 처음 시작하게 된 월경을 '초경'이라고 해요. 초경은, 성장이 빠른 어린이는 초등학교 2-4학년쯤부터 시작하지요. 월경은 28일마다 하는 사람, 30일마다 하는 사람 등 사람에 따라 달라요.처음에는 몇 개월을 건너뛰기도 하고, 한달에 두 번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점점 규칙적으로 하게 되니까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월경을 하는 기간도 사람에 따라 3일 간에서 7일간으로 다양해요.

 

월경 때 나오는 피의 양은?

-

보통 2일째나 3일째가 가장 많이 나오고, 그 다음엔 점점 줄어들어요.양이 많은 날은 두꺼운 생리대를, 적은 날은 얇은 생리대를 사용하세요.밤에 잠을 잘 때는 밤에 쓰는 생리대나 보통 생리대 두 개를 겹쳐 사용하도록 하세요. 피의 양은 전부 합쳐 100-300밀리미터예요.

 

월경중에 알아야 할 일들

-

월경중에는 자주 샤워를 하여 몸을 늘 깨끗하게 하세요.

-

목욕탕에 들어가는 것은 세균이 침입할 수도 있으므로 좋지 않아요.

-

월경 때 나오는 피는 공기와 만나면 고약한 냄새를 내기도 해요.

-

생리용 팬티도 자주 갈아 입고 산뜻한 기분으로 지내도록 하세요.

-

속옷은 스스로 빨도록 하세요.

-

피는 뜨거운 물에 담그면 잘 지워지지 않으니까 미지근한 물에 담가 두었다가 비누로 빠세요.

-

리용품은 언제나 정해진 곳에 보관해 두면 편리해요. 그렇게 하면 다음 월경이 시작되었을때에 어디에 있었는지 찾지 않아도 되잖아요.

-

수첩에 이번 달 월경이 며칠부터 며칠까지였는지, 몸의 상태나 기분은 어땠는지 등을 적어 두도록 하세요. 그렇게 하면 여러 분의 건강과 성장 상태를 잘 알 수 있을 거예요.

-

체육시간에는 선생님께 월경 때문이라고 말씀드리고 견학하도록 하세요. 하지만 꼼짝 않는 것보다는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월경을 하는 동안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자궁 안쪽 작은 상처에 균이 들어가게 되면 무척 위험하거든요.

 

친구들의 몸매나 얼굴생김새가 서로 다르듯이 몸의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도 사람에 따라 달라요. 만약 여러분이 아직 월경이 시작되지 않았거나 젖가슴이 부풀어 오르지 않았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이제 조금만 있으면 여러분도 다른 친구들 처럼 될 테니까요.지금 여러분에게는몸 뿐만 아니라 마음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는 않나요? 웬일인지 부모님에게 말대꾸를 하게 되고, 마음에 드는 남자 아이를 만나면 피해 버리지 않나요? 왠지 모르게 슬퍼지며 자신에 대해너무 깊이 생각하게 되는 등 이상한 마음이 드는 일도 있지요? 그런 것들에 대해 친구들과 서로 이야기 해보세요. 때가 되면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변화라는 것을 알게 될 거에요.


출처 : 女寓惹(여우야)★성형+만화+성性★ 원문보기 글쓴이 : ◐┠┓┠^o^*

 

'로뎀성폭력상담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등학교 성교육 2  (0) 2007.04.01
중고등학교 성교육 1  (0) 2007.04.01
유아 성교육  (0) 2007.04.01
초등학생 성교육 (남자)  (0) 2007.04.01
몽정에 대하여  (0) 2007.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