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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가출 청소년 문제

황금천 2007. 3. 31. 11:42
 

1. 가출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 가출청소년의 개념

가출청소년이란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으로 부모의 허락 없이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은 청소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출청소년이 집을 나온 이유는 다양하며, 그들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가출청소년의 유형

  가출청소년은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표 1>

가출 횟수에 따라 일과성 가출과 습관성 가출로 나눌 수 있고, 우리나라 청소년가출의 유형은 가출목적에 따라 시위성, 유희성, 방랑성, 추방성, 생존형 가출로 구분할 수 있다. 시위성 가출은 가출로 가족이나 주위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가출하는 것이다. 유희성 가출은 친구들과 어울려 놀고 싶은 충동에 의해 가출하는 것이다. 방랑성 가출은 밖에서 생활하는 것이 좋아 떠돌면서 사는 것이다. 추방형 가출은 가족들의 무관심, 방임 등 주위환경에 의해 떠밀려 나온 경우이다. 생존형 가출은 가족으로부터 신체적․심리적․정신적 학대를 받고 생존을 위해 도망쳐 나온 유형이다. 각각의 유형을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방법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가출의 원인

  가출은 집밖으로 내쫓는 방출요인(가정이나 학교 요인)과 집밖으로 끌어내는 유인요인(사회 환경적 요인)과 가출행위를 실제로 유발시키는 촉발요인(따분함, 충동, 친구들의 유인)의 복합작인 작용에 의해 일어난다. 가출의 원인을 개인적 차원과 환경적 차원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개인적 차원

  가출청소년들은 일반청소년과 구별되는 정서적․행동적 특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그들은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우울하거나 충동적이며 화를 잘 내고, 자존감이 낮고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으며, 대인관계가 원만치 않고 방어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2) 환경적 차원

(1) 가정적 요인

가족환경이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실로 막대하다. 가족의 구조적 해체나 방임과 갈등, 빈곤문제, 가정불화 등 심리적 갈등으로 인한 기능적 해체가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부모의 훈육방법, 의사소통 유형도 중요한 요인이다.


(2) 학교적 요인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로 인한 극단적 이기주의 조장, 좌절감으로 인한 낮은 자아존중감 형성 등이 잠재적 요인이며, 교사와 교우관계에서의 부적응은 가출의 촉발요인이 된다.


(3) 사회적 요인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환경 즉 유흥업소, 숙박업소,비디오방 등은 청소년 가출의 유인요인이 되며, 또한 가출 후 생활 및 취업 장소로 활용되어 가출을 조장한다.


3. 가출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


1) 정서적 문제

가출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해 자존감이 낮고, 의타적이며, 미성숙한 행동을 많이 하고, 쉽게 흥분하며, 떠돌아다니기를 좋아하고, 폐쇄적인 태도를 갖고,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정서적갈등이나 심리적 혼란을 겪고 있는 경향이 높다고 하였다.

가출청소년들은 가출 후 불신감, 분노, 외로움, 소외감, 열등감, 자책감을 느끼고 있으며, 안정과 수용을 갈망하는 동시에 돌아다니고 싶은 충동과 욕구를 가지고 있다.


2) 고용 및 주거문제

가출청소년들이 당면하는 가장 큰 문제는 의식주의 해결이다. 돈을 벌기 위해 취업할 수 있는 직업의 종류는 제한되어 있으며, 그 직업도 공장에서의 단순직, 세차장, 주유소, 레스토랑, 카페 등의 서비스직과 단란주점, 유흥업소에서의 접대부 등 불법적인 직업인 것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대체로 단기간 고용되며, 월급을 못 받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소득이 불안정하며, 무계획적인 지출로 빚을 지는 경우도 있다. 숙소는 초기에는 친구 집, 여관 등에서 기거하나 장기화되면 주거가 보장되는 유흥업소 등의 열악한 환경이나 노숙, 빈 집, 공터에서 기거하여 불규칙적이고 무절제한 생활을 하는 경향이 있다.


3) 교육문제

가출청소년들은 잦은 가출로 인해 성적이 낮고, 계속적인 학업이수가 어려우며, 징계와 장기결석으로 자퇴나 퇴학처리가 되어 학교를 중퇴하는 경우가 많다. 학교에 다니는 경우에도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교사나 학교에 대한 적개심이 높아 적응하기 어렵다. 따라서 교육 기회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성인이 된 후 빈곤의 악순환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4) 성문제와 건강문제

가출청소년은 부적절한 숙식과 길거리생활로 심각한 건강문제를 갖게 된다. 특히 여성들은 성적 경험으로 HIV, AIDS문제에 노출될 가능성도 크다. 가출청소년들은 남녀동거를 하거나 윤락행위를 하는 경우도 많다. 이들은 건강과 성병, 임신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의료보험이 없어 의료기관 이용률이 낮다. 이밖에도 흡연, 음주, 약물남용에 빠지는 경우도 많다.


5)약물남용문제

가출청소년들은 매일의 어려운 생활을 지탱해 나가기 위해 흡연, 음주 및 약물남용에 빠지게 된다.


6) 비행문제

대다수의 가출청소년들은 비가출청소년 보다 가출전이나 가출동안 또는 가출 후에 비행에 연루되기 쉽다. 가출 시 지위비행(유흥장 출입, 흡연, 음주등 성인이 범했을 때는 비행이 되지 않는 비행) 폭력비행, 재산비행(훔치기), 성비행에 관련되는 경우가 많다.


7) 가정 및 학대문제

부모로부터 방치되거나 박탈과 학대를 경험한 경우가 많으며 높은 수준의 가족 갈등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청소년가출은 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점차 심각성이 더해 사회문제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이들은 불가피하게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의해 가출하기도하며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적절히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가출은 기간이 길어질수록 개입과 치료가 어려워지므로 가출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문제와 욕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별적이고 다각적이며 성장 지향적 관점에서  적절한 사회복지적 지원이 필요하다.

가출청소년은 다음과 같은 점에 입각해서 사회적 지원이 전개되어야한다.

첫째, 가출청소년은 청소년복지와 여성복지의 대상이다.

둘째, 가출청소년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주체이다.

셋째, 가출청소년을 위한 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


4. 가출청소년의 실태와 대책


1)청소년가출의 실태

   p390<표 2>참조


2)가출청소년을 위한 현행 사회적 지원체계의 문제점

(1) 가출청소년 보호를 위한 법체계상의 문제점

첫째, 우리나라 청소년관련법에서는 가출청소년에 대한 법적인 개념이 불분명하다.

둘째, 가출청소년을 실질적으로 보호, 지원할 수 있는 규정들이 빠져 있다.

셋째, 가출청소년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 관계자들은 가출청소년 발견시 부모나 보호자에게 돌려보내야 하는 법적 의무가 있다.

(2)가출청소년 관련 행정체계의 문제점.

첫째,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에서 가출청소년을 위한 분리된 서비스와 행정체계가 없다.

둘째, 청소년가출과 관련된 부처들의 협조체계가 부족하다.

셋째, 가출청소년의 발견에서 시설에로의 입소과정이 지나치게 까다롭다.

(3) 가출청소년 관련 서비스의 문제점

○서비스 제공기관의 부족

○가출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내용의 빈약.


3)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1)제도적 차원

첫째, 가출청소년 지원을 위한 근거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가출청소년에 대한 시각이 전환되어야 한다.

셋째, 가출청소년을 위한 지원체계가 확립 되어야 한다.

넷째, 가출청소년을 위한 일시 보호소 및 중장기 시설이 확대, 설치되어야한다.

다섯째, 가출청소년 실태 파악을 위한 종합적 조사가 실시되어야 한다.

(2)실천적 차원

첫째,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 및 다양화가 필요하다.

   (부모교육 및 가족치료의 실시, 서비스 대상자의 특성과 문제 유형에 따른 서비스의 특성화, 현장지원 서비스 등)

둘째, 지역사회 연계망을 통한 통합적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상담실, 사회복지관, 학교, 보건소, 경찰, 자원봉사단체)

출처 : 경산성폭력상담소
글쓴이 : 김주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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