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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교안

황금천 2007. 3. 31. 11:17

 

학교폭력교안

 

 

 

<학교폭력의 개념>


폭력이란 불법 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내. 외적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행동으로 청소년 폭력의 범위를 보면 사람의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청소년폭력이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방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학생의 범죄에 대해서는 비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비행은 도덕적 개념이 아니라 법적 개념이다. 비행은 비도덕적 행위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실정법 위반행위로서 가발성이 있는 행위이다. 법적인 견지에서 학교폭력을 규정한다면 학교 폭력은 비행의 하나로서 사람에 대하여 불법적인 유형력을 행사하는 행위로 규정될 수 있다.


<학교폭력의 유형>

가. 단순폭행

. 대상: 동급생. 하급생

. 형태: 호기심, 신학기(반편성), 자기과시, 또래 만들기, 트집잡기

. 장소: 교실, 화장실, 운동장, 구석, 복도, 매점, 등

나. 금품갈취

.대상 : 하급생, 신체약한 동급생 등 상대

.형태: 오락실 게임비, 선배 생일파티비, 선배 미팅비 준비강요, 호주머니 검사,          가방(지갑)검사, 집단폭력 위력과시

.장소: 옥상, 화장실, 매점, 등.하교길

다. 집단따돌림

.대상: 동급생(같은반) 중 주로 신체허약, 약점, 내성적인 학생, 같은 편 만들기에         응하지 않는 학생

.형태: 공개적으로 약올리기, 놀리기, 트집잡아 괴롭히기, 게세판, 인터넷,메일 등         을     통한 모욕주기 등

※장기간 지속될 때 피해자에게 심각한 상황

라. 불량셔클(일진회)

.대상 : 동급생, 하급생

.형태 : 신입생 가입강요, 신고식, 상급생(짱) 상납금 강요, 여학교 경우 얼굴이           잘 생긴(얼짱)하급생에게 가입강요가 심함, 영웅심, 힘이 약할 경우 동아          리 형성 대항

※피해자 일정기간이 지나면 동급생 또는 하급생 상대 가해자가 되는 악순환 반복현상

.장소 : 건물옥상, 체육관, 학교 안, 공원 ,뒷동산 등

마. 성폭력

.대상 : 동아리, 써클 연합회원

.형태 : 성인비디오, 음란 영상매체를 통한 호기심, 무리지어 다니며 혼숙

.장소 : 여관, 하숙방, 찜질방, 오락실, 피시방, 비디오방, 산야 등


<학교 폭력 발생배경>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은 대단히 많으나 가정, 학교, 사회모두가 학생들에게 입시위주의 교육제도를 강요하는 데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그와 아울러 기성세대 중심이 퇴폐, 향락, 폭력적 유해문화의 영향도 간과할 수 없다.


학교폭력의 발생 배경을 가정, 학교, 사회로 나누어 살펴보면

1. 가정요인

현대는 가정의 교육 기능약화, 부모의 나쁜 양육태도, 결순가정, 가정교육에 무관심한 가정, 대화 없이 명령, 경계, 금지위주의 가정, 방임, 과잉보호 또는 지나친 기대를 하는 가정, 빈곤가정 등의 증가로 청소년의 학교폭력을 가증시키고 있다.

2. 학교요인

현재의 학교환경은 주입식 지식위주 교육, 시험성적에 의한 단선적 인간평가, 인간적 접촉이 어려운 대형학급, 창의성과 탐구적인 교육 풍토보다는 획일화된 풍토 그리고 입시위주 교육과 연계됨으로써 진학하기위한 통과의례로서 제도화 된 학교내에서 수용된 청소년들에게 많은 부정적인 교육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첫째- 입시위주 시험체제의 원인을 들수 있다.

둘째- 과대학교, 과밀학급을 들 수 있다.이는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간의 인        간적인 접촉 및 관계형성에 크게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

셋째- 정서, 감정교육의 소홀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지식전수에만 총력을 기울임

넷째- 인간관계의 신뢰 결여를 들 수 있다.

다섯째- 하교 중도 탈락생 등의 증가

오늘날 학교에서 교사 학생 간에는 사회적 거리감이 있어서 마음의 교류나 인간적 교류가 거의 없거나 심지어는 교사 폭력 또한 그 위험수위를 넘어서서 학교폭력의 발생요인이 되고 있다. 우정보다는 경쟁관계가 팽배한 실정이다.

3. 사회요인

사회의 상대적 빈곤과 계층 차에서 오는 부모 권위의 무기력, 빈곤, 교육에서의 소외, 의료혜택 부족, 직업, 및 생활수준의 심한 격차에서 오는 심리적인 열등감, 다른 계층에로의 전환 시도의 실패에서 오는 좌절과 포기 등이 있다.


첫째- 산업화로 인한 지역사회의 해체를 들 수 있다.

둘째-우리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과열된 교육열

셋째- 각종 메스미디어에 의한 폭력의 모방과 학습

넷째- 사회전반의 유해환경이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 피해 정도>

학교폭력이 육체 미친 영향중에서 경상(한 두대 맞았거나 멍들고, 상처는 났지만 병원치료는 받지 않은 경우)이 33.3%를 차지하였고, 치료를 요하는 비율이 18.1%, 임원이 6.5%, 사망이 1.0%에 달하고 있다. 보다 주목해야 할 것은 신체적 폭력을 당하기 전의 협박 그리고 작은 폭력이 커다란 폭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상존한다는 것을 고려 할 대 신체적 폭력중 경상을 당해 본 응답자가 33.3%에 이른다는 결과는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 문제로 보인다.

또한 정신적 피해를 보면 불안감이 56.1%, 등교거부가 11.3%, 정신과 치료를 요하는 정도가 3.2% 자살시도가 0.5%, 자살이 0.6%로 조사되었다.


<학교폭력의 지도와 예방>

1. 피해학생에 대한 감지

(1)부모가 가정에서 폭력 피해를 감지하는 방법

①비싼 옷이나 운동화 등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망가뜨려서 온다.

②몸에 상처와 멍자국이 있어 물어보면 그냥 넘어졌다거나 운동하거나 다쳤다고 한다.

③노트나 책등에 ‘죽어라’는 폭언이나 ‘죽고 싶다’등 자포자기 표현이 발견된다.

④용돈을 요구하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돈이 자주 없어진다.

⑤몸이 아프다하며 학교가기를 꺼리며 전학이나 이민을 들먹인다.

⑥방에 혼자 틀여박혀 있거나 전학이나 이민을 들먹인다.

(2) 교사가 학교에서 폭력 피해를 감지하는 방법

①수업시간에 특정 학생에게 야유와 비난이 쏟아진다.

②체육시간이나 점심시간, 기타 야외활동 시간에 집안에서 떨어져 따로 행동하는 학생이 있다.

③자주 지각을 하거나 몸이 아프다는 이유로 결석하는 학생이 있다

④특정학생을 향해 다수가 눈치를 보는 것 같은 낌새가 있다. 청소 당번을 돌아가면서 하지 않고 항상 동일 학생이 한다.

⑤친구들에게 조롱이 떨어지고 수업에 열중하지 못한다.

⑥평소보다 성적이 떨어진다.

⑦상담실을 서성거리거나 양호실을 찾는 횟수가 잦아진다.


2. 학교폭력의 지도방안

1)일반적인 지도방안

가. 가정에서의 지도방안

. 각 단체 및 공공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시

. 가정에서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자녀교육 실시

. 부모 자녀간에 격이 없는 대화분위기 조성

. 가정에서 교과와 지식 교육보다는 인성교육 강화

.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 및 과잉기대 지양

. 부모들의 긍정적인 생활상 보여주기

.부모의 일관성 있는 양육태도 형성

.가족 공동으로 여가시간 보내기

.가족구성원에 의한 가정교육 기능회복

. 용돈 및 여가지도를 철저하게 함

나. 학교에서의 지도방안

(1)피해학생을 위한 방안

교사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여 지지하는 따뜻한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해야 한다.

피해학생본이에게 벌 것도 아니 것을 가지고 어린애처럼 그러느냐는 식의 야단을 친다거나 하는 반응을 보이면 문제는 더 큰 역효과를 낳게 된다.

(2)가해학생을 위한 방안

학교폭력은 반드시 해결해야하며 자신의 행위가 타인에게 얼마나 큰 피해를 주는 것인지를 명확히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첫째- 교사는 가해 학생의 폭력행위 유발 원인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둘째- 폭력 행동에 대한 가해 학생의 변명을 들어주면서 방법상의 불의한 점과 피해학생의 괴로움에 대해 객관적인 증거와 함께 설득 한다

셋째- 역할 연극을 실시하는 방법도 있다.

넷째- 가해학생의 개인적인 사안인 진로의 문제는 형식적인 담당자 배치와지도가 아니라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전문적으로 지도 할 수 있어야한다.

다 사회에서의 지도방안

. 유해 환경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

. 모든  매스컴의 교육적 기능강화

. 청소년단체의 지원과 활성화 방안 강구

. 문제청소년을 위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인간중심적인 가치관의 사회적인 확산

.청소년 보호구역(지킴이 운동)전국 지정 및 확대 운영


2. 구체적인 개선 방향

가. 청소년폭력 방지법 제정

나. 민간사화단체(사단법인, 재단법인 등)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체제 마련

다. 학교폭력 신고를 위한 정부차원의 전담 전화번호 확보

라. 학교 부적응학생과 중도탈락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국학교에 보급, 실시

마. 청소년 폭력 보호구역 봉사단 구성

바. 청소년 종합 문화공간 설립, 운영

사. 학교폭력 신고센터의 상호협조체제 구축 등

이외에도 많이 구상할 수 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

학교폭력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되는 장소는 교실이다.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하교시간,  청소시간, 자율학습 시간 등 교사나 기타 지도인원이 없는 시간에 주로 발생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에 대한 계획의 사전수립과 검토가 요망된다.

가. 3월

학교교칙 안내, 학교폭력추방에 대한 설명, 피해학생신고전화 홍보, 피해 신고함 설치등 생활지도 중점사항을 안내한다.

나. 4.5월

어느정도 익숙한 교우관계와 따뜻한 날씨 등으로 불량서클 학생들에 의한 집단폭행이 증가하는 시기로 학교폭력피해 설문조사, 교우도 조사, 불량서클 조기감지 및 해체, 비행학생의 밀착지도, 개인 및 집단상담을 활성화한다.

다.6.7월

휴가철로 학생들의 교외폭력이 많이 발생하니 건전한 성.윤리교육, 성폭력피해 예방지도, 음주. 흡연, 약물남용 예방지도가 필요하다.

라 9.10.11월

행사가 많으며 경찰청의 학교폭력 특별단속 기간이다. 사이버 폭력예방 킻 대응방안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마. 12.1.2월

학년을 마무리하는 시기로 중학교 성적산출 후 대학입시 후 초6.중3.고3학생들의 탈선이 많으므로 사이버 상담 등을 통한 비행예방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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