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과목 소개

황금천 2006. 12. 28. 22:26

 

http://www.dcu.ac.kr/department/social_subject.htm

 

사회복지학과 교과목 소개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수과목(●) 10과목, 선택과목(○) 4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케어복지사 자격증 취득 관련 안내
1. 2006학년도 이전 입학생이 케어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수과목(●) 8과목, 선택과목(○) 7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2. 2006학년도 이후 입학생이 케어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수과목(●) 8과목, 선택과목(○) 6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3. 2006학년도 이후 입학생은 필수과목 중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이 사회복지실천론으로 변경되었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2006학년도 이전 입학생은 종전과 같이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 참고사항 : 한국케어복지협회에서는 변경된 사회복지실천론을 이수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평생교육사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전적대학에서의 관련교과목 이수여부와 상관없이 본교에서 최종적으
    모든 교과목(10과목)을 이수하여야 함
    (관련 교과목을 학점인정 받았다 하더라도 이는 졸업을 위한 영역별 학점으로만 인정되므로 다시 이수하여야 함)
※ 자세한 사항은 학사안내>자격증과정안내>평생교육사 를 참고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실습, 케어실습은 3학년 이상 수강 가능.

 ※ 2006.8.31기준으로 사회복지개론(전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전기)을 이수한 경우에는 전공기초교양(전기)으로
 인정되고, 2006학년도 2학기부터 이수시에는 변경된 교과구분 전공선택으로 인정됨.

학년 학기 교과목 자격증 교과구분 학점
사회
복지사
평생
교육사
케어
복지사
1 1 사회복지개론 전공선택 3
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전공선택 3
2 1 사회복지행정론(*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사회복지발달사 전공선택 3
사회문제론 전공선택 3
사회복지법제(*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지역사회교육론 전공선택 3
2 사회복지실천론(*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지역사회복지론(*부전공필수) 전공선택 3
아동복지론 전공선택 3
사회보장론 전공선택 3
여성복지론 전공선택 3
3 1 사회복지정책론 전공선택 3
노인복지론 전공선택 3
평생교육경영학 전공선택 3
케어개론 전공선택 3
장애인복지론 전공선택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전공선택 3
의료사회사업 전공선택 3
2 사회복지조사론 전공선택 3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전공선택 3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전공선택 3
사회복지현장실습 전공선택 3
케어기술 전공선택 3
평생교육실습(3주 이상)
4 1 자원봉사론 전공선택 3
케어실습 전공선택 3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전공선택 3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전공선택 3
의학일반 전공선택 3
학교사회사업 전공선택 3
2 가족복지론 전공선택 3
재가복지론 전공선택 3
노인장애심리 전공선택 3
청소년복지론 전공선택 3
가족치료 전공선택 3
교정복지론 전공선택 3
   ※ 평생교육실습 은 학점이 부여되지 않음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 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분야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행동과 사회를 설명하는 기초적 이론들을 학습하고 인간발달 각 단계의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는 동시에 각 단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 보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등을 공부하고 ,특히 비영리 사회복지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기법과 사회복지 시설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기획 및 설계에 필요한 욕구조사와 평가조사에 관한 지식도 소개하고자 한다.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익힌 뒤 시대별로 서구 사회의 주요 국가(영, 미 등)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 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 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사회문제론
사회복지 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를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 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를 교육과 관계지어 학습·논의함으로써, 지역사회가 곧 교육의 장임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제반 교육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하며, 바람직한 교육적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지적 안목과 능력을 기르는 데 역점을 둔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의 개념이 약화되어가고 있는 현대산업사회에서 지역의 사회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소개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지역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지역사회 조직의 모델들과 원칙들,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개입역할 등을 소개하면서 어떻게 지역개발, 사회계획, 기능적 개입 등의 모델들을 한국의 지역 사회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을지를 연구한다.

  아동복지론
의존성이 강한 아동이 행복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며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민간 그리고 국가차원의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 제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아동복지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철학, 이론 방법 및 기법을 연구한다.

  사회보장론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한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미치는 효과를 국민경제, 고용, 가족 차원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여성복지론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여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이 다루어진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여성복지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여성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여성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인접 영역들(예컨대, 경제정책, 사회복지계획 및 사회복지 행정)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 사회복지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사회복지정책이론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을 알아보고, 그 분석틀에 의거해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과 관련된 경영적인 문제들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평생교육경영전략을 탐색해본다.

  케어개론
신체상 또는 정신상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이 있는 장애인, 노인(치매노인), 환자를 대상으로한 원조행위에 관한 이론들을 분석한다.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애,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장애인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역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등 각 체계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이러한 실천기술을 직접적인 임상실습을 통해 연습하고 이해한다.

  의료사회사업론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조사방법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과정을 검토하고, 사회조사의 방법, 절차 및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하여 사회복지분야에서의 과학적 접근법의 활용성과 한계를 고찰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학제간 팀웍할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산업교육은 기업내의 종업원들의 평생교육체계의 한부분으로써 기업 내 구성원들의 자질을 개발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의 인적 및 경영관리의 한 부분으로 인적자원개발(HRD)에는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 등을 하기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인재양성과 직무성과를 높이는 데 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나가 학과 과정에서 학습한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고 체계화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전문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케어기술
급속한 고령사회의 진입에 따른 요케어 고령인구의 증가와 가족부양의식의 약화 요케어 고령자의 케어욕구의 향상에 따른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케어의 필요성의 증가에 따라 요케어 고령자의 특성의 이해와 이용자에의 합리적이고 적합한 케어기술의 습득, 케어자의 신체적.정신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케어방법.지식.기술의 습득으로 현장에서의 케어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실습
평생교육실습은 관련 교과의 이수 과정에서 얻은 기초적 교양과 교육 이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 보는 활동으로서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재인식하고 자각적인 반성을 통하여 평생 교육 전문 요원으로서의 역할에 관심과 애정을 갖게 함은 물론 평생 교육사로서의 긍지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자원봉사론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실천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 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케어실습
학생들이 강의실에서 익힌 지식을 토대로 케어복지 현장 즉, 재활센타, 요양원, 병원등에서 현장의 임상적 지식을 습득케한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사업가가 건강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유지하여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 기능과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 감독과정과 관련된 기본이론, 방법, 감독자의 기능, 학습, 감독자와 사회사업가와의 관계, 감독과 행정기관의 관계, 감독자의 책임 등에 관해서 연구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문제를 체계적으로 파악, 분석하여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 기획과 관리기술을 학습한다. 그리고 사회복지프로그램은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서비스로 전환하는 매개물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에 대한 논리가 부족하면 정책이나 서비스가 불안전하거나 비효율적이 된다. 이에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의학일반
건강과 간호의 기본개념 파악 및 노인의료복지시설, 호스피스병동, 장애인시설, 지역사회 내에서 간호의 역할 및 기능, 인간의 기본 요구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이해시키며, 기본 요구 충족을 위한 케어복지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간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교정복지론
교정복지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 후에 행형제도와 교정제도를 소개하고 교정제도와 프로그램에 있어서 사회복지의 관련성과 사회복지사의 역활과 교정복지의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의 기본제도인 가족은 사회복지에서도 중요한 대상이다. 가족이 급변하고 다양화되는 시점에서 가족이 복지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국가와 민간차원의 다양한 대책이 요망된다. 가족과 가족복지에 대한 관점, 가족 문제, 가족복지의 방법과 기법, 다양한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들을 연구한다.

  재가복지론
장애인, 노인, 소년소녀가장, 편부편모가정 등 가족기능이 취약하여 사회적 관심과 보호를 필요로 하는 소외계층과 그 밖에 지역사회 내에서의 재가복지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에게 가사, 간병, 정서지도, 의료, 개별결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복지서비스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노인장애심리
전문적인 노인복지를 제공하기 위하여 장애노인들에 대한 인간이해를 위하여 노인의 심리적 특성과 장애인의 심리적 특성 등을 탐구한다.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허나 관점에 근거하여 청소년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청소년 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족치료
가족치료는 가족 구성원들로 하여금 현재 겪고 있는 가정 내 역기능적인 문제를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고, 현재 가족내의 역동적인 정서적 문제를 찾아 개선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가족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며 전체 가족, 가족 중의 하위체계나 아니면 가족 각자를 치료대상으로 선정하여 가족의 전반적인 사회적 체계의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 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