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부모의 감정표현

황금천 2010. 10. 8. 08:48

 

부모의 감정표현

 

두 자녀를 둔 40대 초반의 어느 어머니는 그동안 최고의 아내, 최고의 엄마가 되고 싶은 마음에서 본의 아니게 남편과 자녀들에게 지나치게 간섭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요구대로 따라 주지 못하는 남편과 아이들에게 못마땅한 마음을 품고 있었지요.


그런데 최근 아이들이 엄마에게 반항하고 마구 화를내는 모습을 보면서 당황하게 된다는 겁니다. 이처럼 부모가 자녀들의 삶 속에 지나치게 개입하거나 또는 자신의 기분과 감정에 따라 아이들을 대하게 되면 아이들은 당황하면서 옳고 그름보다는 부모의 기분과 눈치를 살피게 되지요. 또한 그렇게 자라난 아이들 역시도 감정과 기분을 따라 사는 감정의 노예로 전략해 버립니다.


따라서 부모는 자신의 이기심을 따라 자녀가 행동하기를 요구하기에 앞서 부모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말씀묵상을 통해 그 말씀이 부모가 취하는 행동의 기본이 되게 하는 겁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있는 모습을 그대로 받아주면서 그들의 마음을 살펴주어야겠지요. 이처럼 부모가 감정을 지혜롭게 표현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 역시도 잘 참지 못하고 금방 소리를 질러대는 잘못된 감정 표현 방법을 고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