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가정에서나 부부사이의 갈등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지요. 그것은 가정이 가장 치열한 영적 싸움터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갈등을 그대로 내버려 둘 수는 없다는 절박감을 지닌 채 대부분의 부부들은 5가지 방법으로 대응합니다.
그 첫째는 갈등으로 인한 압박감을 견디지 못한 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아예 포기해버리는 것인데 그것이 어떤 목적을 지닌 일시적인 포기가 아니라면 그 결과는 가정의 재앙 그 자체이겠지요.
두 번째는 상대방을 힘으로 제압해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인데 이 경우도 일시적인 목적은 이룰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합니다.
세 번째는 상대방에게 무조건 양보하는 것인데 이 경우 배우자와의 관계는 어느 정도 유지되겠지만 그의 삶은 정체성을 잃어버린 채 희생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네 번째는 타협하는 방법이지요. 그렇지만 그 타협이 일시적인 평화를 위한 방편일 경우 부부는 자신의 가치와 타협한 대가로 자신에 대한 주체할 수 없는 실망감 속에서 고통 받게 되겠지요.
그리고 마지막 다섯 번째는 나의 주장보다는 상대배우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서 가장 적합한 때에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서 문제를 깨끗하게 해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부가 잠들기 전 함께 손잡고 기도하는 것이지요. 부부의 마음을 움직여 변화의 길로 인도하시는 분은 영원한 갈등의 해결자이신 성령님이시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