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뎀성폭력상담소

[스크랩] 양성평등강사과정을 마치며..

황금천 2010. 1. 2. 13:54

나는 왜 양성평등 전문강사가 되어야 하는가?
나를 지극히 사랑하는 삶속에서 그리고 나의 삶을 너무나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완수


 
 나는 왜  양성평등전문강사가 되어야 하는가? 

 소속: 동두천여성상담센터 한완수

나는 왜 양성평등전문강사가 되려하는가? 이번 과제를 통해 자신을 다시한번 되돌아보고 내안의 양성평등의식을 되짚어 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조금 부담도 되었지만 한편으로 뿌듯하다.

이번 ‘양성평등전문강사양성 교육과정’을 통해서 무엇을 얻고 무엇이 중요한가를 확인하고 다짐하는 시간이 된 것은 사실이다. 양성평등 전문 강사로서 기본적인 자질과 그에 따른 많은 지식과 정보에 갈급해 하면서 양성평등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더 많은 것들을 배워야 함은 당연한 것이다. 

이번 양성평등강사전문과정은 나름대로 나에게 행운의시간이라 생각한다. 현재 이런저런 성 평등 강의를 하러 다니고 있고 지역 여성 활동가의 10여년의 현실 속에서 양성평등의식, 성폭력, 성희롱 성매매방지, 모두가 기본적으로 밑바탕에 두어야 할 근본적인 원인들을 분석하고 내안의 기본적인 양성평등의식이 우선 바뀌어야 함은 더욱이 당연하기에 더욱 필요한 시간인 것이다.

아무튼 양성평등 전문 강사의 자격 취득에 목적이 있기 보다는 지금 내가 일하는 현 사회에서 지금 활동하고 있고 내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 삶 속에서 나의 주변에서, 가정에서 지금 여기 삶의 현장에서 여성이라는 이유로, 주부라는 이유로 엄마라는 이름으로 평등하지 않은 일상 일들로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일들이 얼마나 많이 일어나고 있던가!

이런 환경 속에서 많은 문제를 문제로 인식 못하고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 문제로 인식 못하고 그저 그렇게 길들여진 사회문화 현실 속에 그냥 살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하면서 당연히 문제의식을 제기 해야 하고 바뀌어야 함은 당연하다고 본다. 

작은 일, 가정에서부터 일상 우리네 삶속에서 불평등한 일에 부딪치는 일들을 문제 제기 하면서 사회속의 잘못된 인식을 바꾸어 조금씩이라도 양성 평등한 세상으로 바꾸어 가야하는 나만의 당위성을 이번교육을 통해 가지게 되었다.

지금 삶 속에서 무엇인가를 바꾸어야 한다는 애절함과 간절함으로 나름대로 어떤 방법을 찾기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양성평등하고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을 찾아가며 현장 활동가로 발로 뛰어다니면서 이마에 땀방울을 흘리고 살아가고 있다. 아마도 그 속에서 나의 활동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고 그것을 사회와 함께 나누는데 그 목적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결국 또 주변에서 누군가가 지금 이 시점에 왜 당신은 ‘양성평등 전문 강사’를 하려고 하는가?  그리고 왜 그렇게 힘든 부분에서 일을 선택해서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가? 라고 묻는다면 나는 이렇게 답할 것이다.

“나를 지극히 사랑하는 삶속에서 그리고 나의 삶을 너무나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할 것이다. 세상의 절반이 그리고 우리나라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 과연 절반의 몫을 충분히 누리고 우리는 살아가고 있는가!

지금 나의 삶은 아니 지역에서 과연 모두가 평등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인가? 다시금 자신을 정리하고 되돌아보며 불평등한 차이와 차별에 대해 그리고 여성이라는 이유로 부당한 것들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며 살아 갈 것이라는 다짐을 해본다.

그렇다! 지금 내가 일련의 시민사회ngo단체의 공동대표로서 여성운동가로/성교육활동가로서 또한 양성평등강사전문과정은 지금 나를 만들어 가는 중요한 과정이면서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자기만족과 자기개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나은 실천을 위한 나의 책임이자 훈련인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사회, 우리의 일상 삶 속에서 지금 나부터 얼마나 평등하게 살고 있다고 보는가?

양성평등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가치관, 정보 때문에 생기는 문제는 너무나 많다. 이제라도 나의 양성평등은 지금 현재 여기 , 가정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다.  '양성평등'이라는 의미가 무엇인가?. '양성평등' 말 그대로 남자와 여자가 차별 없이 동등하다는 것이다.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말처럼 사회 속에서 남자나 여자나 동등한 존재로서 사회적 활동이나 규범 그리고 제도적 규범에서 치우침이 없다는 것이다.

즉 양성평등 사회란 남자이기 때문에 또는 여자이기 때문이라는 고정된 성 역할에 따른 제한 없이 자유롭게 개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활동하며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되는 사회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사회는 언제부터인가 남성 중심으로 이어져 오면서 현재까지도 인간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인식인 '양성평등'이 무시되어 온지 오래 이다.

현대 사회 속에서 가정 내에서의 성역할 중 여. 남의 같음과 다름 나의 양성평등강사로서의 인식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지금의 시점에서 내가 양성평등전문 강사’가 되려는 것도 어떤 특별한 목적이나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닐지 모른다. 그저 내가 가고자 하는 삶에 충실하고 그 삶의 질을 높여 내어 양성으로부터 평등한 인간관계를 원하고 성으로부터의 억압, 여성폭력, 인권유린, 착취 고리 그리고 소외받고 차별 받는 불평등한 사회를 바로잡는 작은 밀알이 되기 위한 과정일 뿐인 것이다.

 나는 왜 양성평등 전문강사가 되어야 하는가? 그 이유도 기존의 현실 여성운동 활동가로서 지역사회에서 부디치며 살아가는 고단한 나의 삶은 지속적으로 행복한 맘으로 진행될 것이며 그것은 죽는 날 까지 계속 될 것이기 때문이다. 끝.

출처 : 한완수성건강센터/건강가족상담지원센터
글쓴이 : 성교육전문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