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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면접시험을 이렇게 준비하여 봅시다...

황금천 2009. 5. 19. 23:53

 

청소년상담사 면접시험을 이렇게 준비하여 봅시다...

청소년상담사 면접시험을 어떻게 볼 것인가?

 

 

청소년상담사 필기시험에 어렵게 합격하고도 면접시험 때문에 걱정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청소년상담사의 면접관으로 일한 적이 없기에 면접에 어떤 질문이 나올지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청소년지도사 면접을 다년간 한 경험과 상식에 비춰볼 때 이런 질문이 나올 듯하다.

 

[청소년상담사의 법적 지위 등]

- 청소년상담사의 법적 지위는 어떠합니까?

답: 청소년기본법에 의해서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이 주는 법정 자격증이다.

- 청소년상담사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입니까?

답: 청소년상담사는 고민을 가진 청소년을 돕기 위해서 개별상담, 집단상담 등을 통해서 청소년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사람이다. 상담가, 교육자, 중개인, 옹호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청소년기본법 등을 읽고 준비한다.

 

[청소년상담사의 구체적인 역할 등]

- 청소년상담사가 클라이언트를 면접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답: 베에스텍의 7가지 면접의 기준 등을 참고하여 답변한다. 개별화, 수용 등...

- CYS-net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기 바랍니다.

답: 위기 청소년을 지역사회에서 돕는 안전망 구축사업이다.

- 청소년 동반자는 청소년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나요?

답: 위기 청소년을 돕기 위해서 청소년동반자는 청소년을 찾아가서 원스톱 방식으로 돕는다. 사례관리를 기초로 하여 청소년을 총체적으로 돕는다.

- 가출청소년을 위해서 야간에 아웃리치사업을 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답: 현장을 찾아서 가출청소년을 발굴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긴급한 도움을 알선하는 역할을 한다.

** 좀더 자세한 사항은 시/도에 있는 청소년상담지원센터(예, 광주광역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상담지원센터의 역할을 잘 살펴본다.

 

[청소년상담사의 윤리나 가치 등]

- 청소년의 비밀을 보장하면서도 다른 전문가 집단과 도움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 청소년의 비밀을 보장하면서도 전문가와의 네트워크 형성을 조화시킨다.

- 상담을 받은 청소년이 성적으로 접근할 때 어떻게 대처하겠습니까?

답: 청소년상담사의 윤리를 지키면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좀더 자세한 사항은 그동안 배운 것을 기초로 정리하여 답변한다.

*** 어떤 질문을 하더라도 그동안 청소년상담사 필기시험을 보기 위해서 준비했던 사항을 잘 정리하여 조리있게 답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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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2008년도 청소년상담사 필기시험에 합격하고도

면접시험에서 불합격한 사람이 쓴 글입니다.

면접을 대비하는데 참고가 될 것입니다.

 

 

 

가. 면접준비방법
저는 2008년 시험에서 필기에선 합격이나 면접에선 불합격했습니다. 먼저 정보수집 방법이 부실했는데 주변에 이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청소년상담원에 전화해서 물어보았습니다. 그러니 인성평가를 한다더군요...나 자체가 상담체질인데 무슨 준비가 필요없을 것 같아 전날 청소년교육과 일일 호프에서 과다 음주하고 비몽사몽 중에 새벽 열차타고 서울 광남고로 직행했습니다.
까페에서 충분히 검색하고 아래 시험문제에 대하여 철저히 준비하시길...

나. 면접실제상황.
먼저 복도에서 시험문제를 주고 15분(?) 대기시간을 줍니다. 이 때 필기도구 등은 사용하지 못하고 머리 속으로 답을 정리해야 합니다. 면접위원 3명이 나란히 앉아있고 맞은 편에 수험생 4명이 착석합니다. 면접위원이 1문제 정도 질문하고 수험생들은 순서를 바꿔가며 간략히 대답해야 합니다. 질문 전에 한 면접위원이 정답이 없는 문제이니 마음 편히 대답하라고 하지만 면접 후에는 정답이 존재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고사실별로 문제가 다름)

다. 시험문제
복도에서 받은 사례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넷 섹스중독이 된 고등학생이 음란물에 너무 집착하여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정도인데 인터넷 상담을 신청했다. 그런데 그러면서도 음란물을 띄워놓고 그만두고 싶지만 그만둘 수 없으니 도와달라고 상담자에게 말합니다.

면접관1(남)의 질문: 청소년 상담사가 되려는 동기와 왜 하필 이 시점에서 상담사가 되려고 하는가?

면접관2(여)의 질문: 사례문제에서 당신이 상담자라면 그 다음에 무슨 말을 하겠는가?

면접관3(여)의 질문 : 중 고등학교에서 실행하고 싶은 상담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는?


라. 예상면접문제

출처: 청소년상담사 3급 시험준비 까페

1.인터넷에 돌고 있는 음란물에 노출된 학생들을 어떻게 상담하겠는가?

2.한 학생이 상담을 받으러 왔는데 자신이 동성애자라고 말한다. 어떻게 상담하겠는가?

3.자신이 청소년 상담사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대답해보세요.

4.상담 중에 학생이 집에 갈 차비가 없다고 이야기 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5.자신이 청소년 상담사가 꼭 되어야 하는 이유를 말해서 면접관들을 설득시켜 보라는 질문도 있었구요.

6.상담을 오는 학생이 계속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어떻게 상담을 이끌어 가겠는가?

7.휴가를 가 있는데 상담을 받고 있는 학생으로 부터 급하다는 연락을 받았다.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8.상담을 하고 있는 학생의 어머니가 찾아와 기분이 나쁘다시며 따지신다. 상담자로서 어떻게 하겠는가?

9.청소년상담사가 되려는 이유와 목적

10.선호하는 상담이론과 기술에 대해 말해보시오

11.임신한 청소년이 상담을 왔을 때, 비밀보장을 할 것인가

12.집단활동과 집단상담의 차이는 무엇인가

13.내담자 부모가 상담자가 아이를 양육해본 경험이 없다는 이유로 상담자를 신뢰하지 못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14.상담자의 자질로 자신의 장단점은?

15.청소년 상담사 1,2,3급의 차이점은?

16.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간관은?

17.문제가 있는 학생의 부모가 와서 크게 걱정할 경우 어떻게 상담하겠는가?

18.청소년들과의 가치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하겠는가?

19.경청은 어떻게 하는 건가?

20.문제탐색시 중요한 것은?

21.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소개(창의성평가)를 질문

22.자신의 청소년기 시절이 어땠는지 지금 상담사가 되려는 이유와 연관시켜 말해보기

23.상담자로서의 자신의 장점과 단점

24.학생인데도 임신이나 잦은 학교 결석과 같이 상담자가 잘 공감이 가지 않는 내담자에 대한 상담을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보기 질문

25.모든 일을 남의 탓으로 하는 내담자가 왔을때 어떻게 하겠느냐

26.귀를 뚫으려는 청소년이 온다면, 청소년상담 중 내담자의 부모가 내용을 알고자 할 때 어찌할 것인가?

27.청소년상담사가 되려는 동기?

28.청소년상담사 취득 후 계획?

29.청소년집단의 상담과 다른집단의 상담에 있어서 차이점

30.청소년상담사 3급의 역할과 그 한계(모르는데 안다고 답한 면접생에게 법에 규정된 역할을 자세히 설명하라고 다시 요구) - 알면 알고 모르면 다른다고 정확한 답을 해야함.

31.중간에 감정에 북받쳐 울먹인 면접생에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이 나중에 내담자를 만났을 때 어떤 악영향을 미칠 것 같으냐?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32.상담사의 인간적인 자질은? 그리고 자신이 갖춘것과 못 갖춘것은?

33.음악이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이에대한 생각은?

34.부모상담과 학생상담의 차이는?

35.청소년 상담사를 할때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

36.청소년상담사의 역할

37.청소년상담의 목적을 자신의 생각대로 말해보시오

38.청소년기를 어떻게 보냈으며, 청소년상담사를 지원하게된 동기, 상담사로서 자신의 장단점은?(길므로 잘 기억해서 말하라고 했어요)

39.모든 환경이(좋지못한가정환경,공부도못하고,친구도잘못사귀고,...)안 좋은 학생을 상담하려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