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급 사회복지사 시험

사회복지사 1급 -인행사 복원 문제(초안)

황금천 2009. 2. 11. 22:24

 

사회복지사 1급 -인행사 복원 문제(초안)

나눔복지교육원 김형준 원장님이

제공한 정보입니다.

1급 시험을 복원한 상황입니다.

인행사와 조사론의 복원문제를...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기억이 복원을 앞당길 것입니다.

 

 

7회 1급 사회복지사 문제 복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다음 보기 중 청년기(성인초기) 발달과업에 해당하는 것은? 4

<보기>

ㄱ. 근면의 확대 ㄴ. 애착형성

ㄷ. 자아정체감 발달 ㄹ. 직업선택 및 유지

① ㄱㄴㄷ ② ㄱㄷ ③ ㄴㄹ

④ ㄹ ⑤ ㄱㄴㄷㄹ

 

 

2. 다음 중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데 있어 개인이 노력하지 않는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3 <- 복원이 약간 덜 든 듯 합니다.>

① 정체감 유예 ② 정체감 유실 ③ 정체감 혼미

④ 정체감 유착 ⑤ 정체감 정착

 

해설)

정체감의 유형

Erikson의 이론을 토대로 이를 확장시킨 Marcia의 이론은 정체감 형성을 판단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아래와 같이 4가지로 제시하였다.

(1) 정체감 혼미

자아 정체감을 찾지도 못하고 찾으려고 노력하지도 않는 상태를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삶에 대한 뚜렷한 목표도 없고 충동적이다. 이 유형의 청소년들은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없거나 부모로부터 거부당한 것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다.

(2) 정체감 유실

충분한 자아정체성의 탐색 없이 지나치게 빨리 정체성 결정을 내린 상태를 말한다. 목표 의식이 있고 안정되어 있지만 그 목표는 자신이 심사숙고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융통성이 부족하다. 이들은 흔히 부모가 기대하거나 선택한 생애과업을 대안적 가능성의 검토 없이 수용한다.

(3) 정체감 유예

뚜렷한 정체감을 찾진 못했어도 정체감 혼미와는 달리 정체감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유형을 말한다. 삶의 목표와 가치에 대해 회의하고 대인들을 탐색하나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에 머물러 구체적인 과업에 관여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4) 정체감 획득

이 유형은 4가지의 정체감 유형 중 가장 앞선 단계로 정체감을 성공적으로 성취해 낸 경우를 말한다. ‘나’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거친 결과 자신이 다른 어떤 누구와도 다름을 깨닫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와 삶의 철학을 발견한 상태이다. 이들은 목표의식이 뚜렷하고 의욕적이며 안정적이다.

 

 

3. 다음 중 알코올중독, 흡연 등 문제를 가진 집단이 문제해결을 위해 성원 간 지지와 상호작용을 하는 집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① 자조집단 ② 성장집단 ③ 과업집단

④ 교육집단 ⑤ 지지집단

 

 

4. 다음 보기 중 노년기 발달성향으로 옳은 것은 무엇인가? 1

<보기>

ㄱ. 내향성증가 ㄴ. 우울성향증가

ㄷ. 경직성증가 ㄹ. 능동성증가

① ㄱㄴㄷ ② ㄱㄷ ③ ㄴㄹ

④ ㄹ ⑤ ㄱㄴㄷㄹ

 

 

5. 다음 방어기제 중 어떤 학생이 교사에게 불만이 많은데 순종을 잘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1

① 반동형성 ② 투사 ③ 합리화

④ 부정 ⑤ 동일시

 

 

6. 다음 중 인본주의 이론의 현상학적 장? 충실히 기능하는 사람? ~

 

 

7. 다음 중 원초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

 

 

8. 다음 중 자유연상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2

① 과거의 고통스런 기억~

② 미래에 대한 자유연상

 

 

9. 다음 중 인간발달의 원리에서 옳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 1

① 발달은 동질적이다

② 일정한 순서로 진행한다.

③ 초기 발달은 성인기 발달에 영향을 준다.

④ 발달에는 특정시기가 있다.

 

 

10. 다음 중 매슬로우 욕구이론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덜 복원>

① 자존의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욕구? 동기? 이다.

② 욕구발달 단계별로 욕구충족이 된다.

<참고> 매슬로우 욕구이론 4개의 예시와 알더퍼 이론 성장욕구 하나가 섞여 있었음.

“자존의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욕구에 해당한다.” 라고 했을 경우는 맞으며 만약 “자존의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동기에 해당한다.”라고 하면 이는 틀린 지문이 됩니다.

 

 

11. 다음 중 유아기의 특징으로 ~ ?

 

 

12. 다음 중 아동기(3~7세)의 특징으로 ~ ?

 

 

13. 다음 중 청소년기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1, 2번 모두 답이 아님 <덜 복원>

① 탐색적이다

② 탈 중심화가 된다.

 

해설)

① 탐색적이다 - 영아기 ② 탈 중심화가 된다 - 학령기(구체적 조작기)

 

 

14. 다음 중 장년기의 특징으로 ~ ?

 

 

15. 다음 중 노년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① 자아통합 대 절망

 

 

16. 다음 중 영아기의 사고 시작하기까지의 단계가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 1

① 반사활동 - 1차 순환반응 - 2차 순환반응 - 2차도식의 협응 - 3차 순환반응 - 상징적 표상단계

 

 

1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2

① 다운증후군은 21번째 염색체가 하나 더 많아 생기는 증후군이다.

② 난자와 정자가 만나면서 염색체 48개 생성된다.

 

해설)

21번째의 상염색체가 하나 더 많아 염색체가 모두 47개가 있는 것 - 다운증후군

인간 염색체수는 23쌍으로 모두 46개이다.

 

 

18. 다음 중 태내기에서 태아기의 발달 순서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 1

① 배란기 - 배아기- 태아기

 

해설)

수정되어 착상된 지 3일 동안이 배란기. 3개월까지를 배아기, 임신 3개월부터 아기가 태어 나올 때까지를 태아기라고 한다.

 

 

19. 다음 중 중년기 발달과업 중에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2 <복원이 덜 된 듯 합니다.>

① 성적기능이 저하된다.

② 자아통합과 절망감

③ 성역할 형성과 ~

④ 성격에 관한 내용 ~

 

 

20. 다음 중 청소년에게 흡연교육을 실시하는데 연예인들의 사례를 이용할 경우 이는 어느 학자의 이론과 관련이 있는가? 1

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1. 다음 중 아들러의 개념 연결에서 옳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 2

① 우월성

② 사회적 관심 - 자신이 미래에 할 일을 생각하는 것

③ 생활양식

④ 가상적 목적론

 

해설)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생활양식

4) 사회적 관심 5) 창조적 자아 6) 가족형상

7) 가상적 목표론

* 아들러의 목적론

아들러는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실에서 검증되거나 확인될 수 없는 가상의 목표라고 하였다. 개인의 행동을 이끄는 마음속의 중심 목표를 가상적 목표라고 한다. 가상적 목표는 완전해진 상태에 대한 개인의 궁극적 목표나 특정 방향으로 가려는 지속적 경향성을 의미하는데 목표 때문에 우리가 진실을 받아들인다거나,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떻게 사상을 해석할지를 선택하는 창조적 힘을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가상적 목표는 미래에 실재할 것이라기보다는 주관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이상으로 지금, 여기에 존재하며, 어떤 상황에서 개인이 추구하는 안전한 상태의 자기상이라고 하였다.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이 가상적 목적을 이해함으로써 설명될 수 있다. 이는 결국 우월성의 추구 및 생활양식의 지침이 된다.

 

 

22. 다음 중 아동기(7~12세)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2

② 분류능력 획득

 

 

23. 다음 중 지역사회에 대한 관점~

 

 

24. 다음 보기의 내용에 해당하는 개념은 무엇인가? 2

<보기>

부모님이 자녀에게 “너는 할 수 있어.”라고 했더니 이에 자녀가 학습에 전념하여 성적을 올릴 수 있었다.

① 자기개념

② 자기 효능감

③ 행동조성

 

 

25. 다음 중 체계와 관련해서 문제아동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해 부모와 학교가 연결되었다면 이는 무슨 체계인가? 2

① 미시체계

② 중간체계

③ 외부체계

④ 거시체계

⑤ 내부체계

 

해설)

브론펜브레너의 4체계

1) 미시체계 : 아동의 근접환경(가족, 친구, 학교, 이웃)내에서 경험하는 역할 및 대인관계로서 아동의 발달에 가장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영향 미친다.

2) 중간체계 :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로 이러한 장면들 간의 상호연결에 의해 아동발달이 촉진된다.

3) 외(부)체계 : 아동의 부모가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장면(예 : 직장), 특히 아동이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는 장면(예 : 부모의 친구, 친척)과 아동의 접촉이 제한된 영역이다.

4) 거시체계 : 특정 환경 장면이 아니라 아동이 살고 있는 사회와 문화의 이념, 가치, 법률, 제도, 규칙, 관습 등을 의미(예: 질 높은 복지 정책)한다.

 

 

26. 다음 중 융의 집단무의식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3

① 리비도 갈망~

③ 프로이트와 같이 성적 에너지를 중시했다.

 

 

27. 다음 중 칼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특성에 ~ ?

 

 

28. 다음 보기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4

<보기>

자원봉사활동 장려를 위해 자원봉사를 하면 지저분한 화장실청소를 면해주겠다고 한다

④ 부적 강화

 

 

29. 다음 중 자기와 주관적 경험 사이에 불일치를 보여 문제가 발생하다고 주장한 학자와 이론은 무엇인가? 3

② 스키너 - 행동주의 이론

③ 로저스 - 현상학적 이론

 

 

30. 다음 중 콜버그의 3수준 6단계에 대해 ~ ?

 

☞ 답안 확실성 높은 문제 - 18문제

☞ 복원정도가 미약한 문제 - 4문제

☞ 전혀 복원이 안 된 문제 - 8문제

 

시민과 함께 꿈꾸는 복지공동체

http://cafe.daum.net/e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