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급 사회복지사 시험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 반드시 합격하는 총정리 방법...

황금천 2009. 1. 7. 23:22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 반드시 합격하는 총정리 방법...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 반드시 합격하는 총정리 방법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이 한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이제 곧 전국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와 현장에서 경륜있는 사회복지사 25명이 모처에 모일 것이다. 2008년 2월 8일에 시행될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을 출제하기 위해서 전국에서 모인 분들은 10여일 동안 시험을 출제하게 될 것입니다.
  같은  기간 전국에서 3만 이상의 수험생들은 1급 시험을 보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할 것입니다. 이제 남은 기간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그 기간에 시험의 당락이 결정됩니다.


  여러 차례 각종 국가시험(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등)과 공무원시험(9급 시험, 7급 시험 등)을 출제한 경험에 비춰볼 때, 수험생들이 이렇게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첫째, 출제자의 마음으로 공부하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학교에서 이수하는 과목을 기준으로 할 때 각 과목당 30문항이 출제되고, 각 과목은 1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국은 각 장에서 평균 2문제가 출제되므로, 여러분이 출제자라면 [어디에서 어떤 문제를] 낼 것인지를 늘 생각하면서 총정리하기 바랍니다. 중요한 부분은 작년에 나왔던 부분이 또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조사론에서 ‘척도’는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매년 또 내고 또 내도 내야 할 부분입니다. 남은 기간에 중요한 부분을 꼭 공부하기 바랍니다.


  둘째, 모르거나 틀린 부분만 공부하기 바랍니다.

 

 이제 공부할 시간이 별로 없기에 ‘시민과 함께 꿈꾸는 복지공동체’ 등이 제공하는 [김형준 교수의 1급 특강 동영상]과 각 과목별 예상문제집을 풀고, [틀린 부분만 집중해서 공부하기 바랍니다]. 예컨대, 조사론의 ‘신뢰도와 타당도’에서 틀렸다면, 신뢰도와 타당도의 의미, 양자 관계,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 등을 집중해서 공부하기 바랍니다.


  셋째, 마지막 순간까지 도전하기 바랍니다.

 

 1급 시험을 보는 사람 중에서 15%이상이 단지 시험을 보지 않았거나 포기하였기에 불합격하였습니다. 그동안 시험문제가 점차 어렵게 나왔지만, 올해는 그 반작용으로 좀 더 쉽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직장 때문에,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혹은 이런 저런 이유로 공부를 좀 덜 한 사람도 남은 기간에 열심히 해서 시험장으로 꼭 가기 바랍니다. [최근 한 졸업 예정자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느라 1급 시험공부를 할 시간이 없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이제 사회복지현장에서 지원자가 넘쳐나는데, 2급 사회복지사의 서류는 거들떠 보지도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에는 우선 순위가 있습니다...]


  넷째, 시험시간관리를 잘 하기 바랍니다.

 

한 문제를 풀어서 답까지 쓰는데 평균 50초입니다. 반드시 시계(핸드폰에 있는 시계가 아닌 진짜 시계)를 가지고 가서 시간 관리를 잘 하기 바랍니다. 열심히 공부한 귀하에게 행운이 함께 할 것입니다.


  다섯째, 시민과 함께 꿈꾸는 복지공동체에서 제공하는 예상문제집, 사이버 모의고사, 작년도 사이버모의고사 등을 잘 활용하고, 수험생들이 제공한 수험자료를 잘 활용하기 바랍니다. 남은 시간에 교재를 통독하면서 복지공동체가 제공한 자료를 선별해서 공부하면 합격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준비를 총정리하는 김형준 교수의 특강도 적극 권유합니다. 동영상을 한번만 보지 말고 반복해서 또 보고 또 보기 바랍니다. 함께 공부합시다.

 

http://cafe.daum.net/ewelfare

              시민과 함께 꿈꾸는 복지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