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뎀성폭력상담소

[스크랩] 성 중독과 심리치료

황금천 2008. 5. 3. 14:30

성 중독과 심리치료 


                                                채규만 교수 (성신여자대학교)


1. 성 중독의 정의

  우리나라에서는 사람들이 성적인 욕구가 주체할 수 없도록 지나치게 많아서 주위의 여자들과 많은 성관계를 갖는 남자를 변강쇠라고 부르고, 여자가 성욕이 강하면 옹녀라고 불렀다. 서양에서는 여성이 성욕이 지나치게 많으면 님포메니아(nymphomania)라고 불렀고, 남자는 돈 주아니즘(Don Juanism)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증상이름을 붙이는 것을 오랫동안 꺼려했다. 지난 수 십 년간 강박적으로 성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실제로 알코올 중독이나 도박중독과 같은 일종의 중독인가 아닌가에 관해서 논란이 많이 있어왔다. 일부에서는 성중독이란 존재하지 않고, 단지 강박적으로 성행위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성 중독으로 간주하고 일반 중독증처럼 다룬다. 대체로 성 중독에 대한 증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포함하고 있다.


1) 성적인 충동에 대해서 통제력을 잃고

2) 본인은 부정하겠지만 성적인 행동에 의해서 자신이 피해를 경험하고

3) 자신의 다른 삶의 영역에서도 통제력이나 자제력을 잃고

4) 시간이 지나면서 성적인 행동이 증가하고

5) 성관계가 끝나면 철회의 증상을 보인다(Kasl, 1989).


Earle과 Crow(1989)는 성 중독자는 다음과 같은 패턴을 보인다고 제시했다.


성 중독 증상을 보이는 모든 사람들은 마약중독증자가 마약에서 알코올 중독자가 술에서 얻는 것과 같은 현상을 얻는다. 즉 자신들의 삶에서 다른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강한 즐거움을 느껴서 자신의 고통스런 감정들 즉 슬픔, 분노, 불안, 공포감등을 마비시키고, 자신들의 삶 속에서 겪고 있는 압박감과 매일 일상생활의 문제를 탈출하려고 시도한다. 현실을 탈출하고 싶고 즐거움을 느끼고 싶은 동기가 강하기 때문에 알코올 중독자나 다른 중독자같이 이러한 마음의 상태를 거부하기란 정말 어렵다. 이들은 이러한 반복되는 행위를 중단하고 싶지만 실패하고, 다시는 성행위를 안 하겠다고 선언하지만 중독행위를 그만둘  수 없다.(P13)(Earle and Crow, 1989).


2. 성 중독 종류와 성중독자들의 특징

  대체적으로 보면 성 중독자들은 남자들이다. 성 중독의 형태는 다음과 비정상적인 성행위를 포함해서 다음과 같은 행위들을 포함한다.


- 통제 불능에 가까울 정도의 계속적인 성관계

- 강박적인 자위행위,

- 지나친 동성애행동,

- 연쇄 강간,

- 지속적인 근친강간과

- 부부간의 지나친 성행위요구

- 인터넷을 통한 강박적, 중독적 성행위

- 의식적인 성행위들을 말한다.


  대체적으로 성중독은 중독자의 삶 속에서 문제가 되는 성행위를 반복적으로 하면서 이러한 행위들이 전반적으로 확대, 악화되어 가면서 문제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행위에 대해서 많은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고 있고 자신의 치부가 될 만한 성행위가 노출될 까봐 비밀을 유하기 위해서 내적인 노력을 많이 하지만 번번이 실패한다. 따라서 이들은 또 다시 반복되는 성 행위에 가담하게 되는데 이는 자신의 고통스러운 심리적인 현상을 억압하고 성적 만족의 경험을 추구함으로 고통스런 생각과 느낌을 처리하려는 시도이다. 이는 일시적으로 고통으로부터의 도피와 위로, 또는 고통에 대한 마취가 된 느낌을 갖게 된다. 한편 생각하면  성중독은 사람의 삶 속에 “타당한 고통”(legitimate pain)을 회피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나타나는 “신경증적 고난”(neurotic suffering)의 한 형태라고도 말할 수 있다(Gary Strauss, 2001).


사례:1

어떤 남편은 자신의 부부와 매일 4번씩의 성관계를 요구해서 응하지 않으면 창녀에게 가서 성관계를 하겠다고 협박한 경우도 있었다(Masters & Johnson, 1995). 치료를 받으러 온 경우도 있었다.


사례:2

변호사로서 동시에 2-3명의 여자와 성관계를 맺고 있었고, 마사지하는 곳에서 성관계를 자고, 포르노 잡지를 보기 위해서 서점을 돌아다니고,  동성애자들과도 관계를 하였음(Carnes, 1983)


사례: 3

필자의 케이스로서 120명의 여성과 성관계를 했는데, 주로 술집에서 여자를 만나서 하루 밤을 같이 자고 다음날 헤어졌음,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보임


사례: 4

필자의 케이스로서 변호사인데 약 8명 정도의 여자와 문란한 성관계를 가지고 있었는데, 성관계 대상 중에는 자신의 내담자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문란한 성관계가 좋지 않다고 느끼면서 도움을 받고 싶다 고해서 상담을 받으러 왔었다.


사례 5:

필자의 케이스로서 비 오는 날이면 길거리에 나가서 여자가 오면 자위행위를 습관적으로 하였고, 도서관에서 여학생 옆에 앉아서 자위행위를 습관적으로 하다가 적발되어서 상담을 받으러 온 경우였다.


사례: 6

전철에서 여성에게 접촉해서 여성의 엉덩이나 신체를 접촉하는 중독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상대방 여성도 자신이 성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즐길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었다. 상대방여자가 싫어하는 낌새를 보이면 빨리 그 자리를 피했기에 상담을 받을 때까지 한 번도 적발되지 아니하였음.


사례: 7

50대 남성으로서 아내와 매일 밤마다 성관계를 요구하는 경우이었음. 아내가 거절을 하면 다리 사이에라도 성기를 자극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 아내는 남편이 성적인 자극에 초점을 두었지만 정서적인 면에서 애정을 표현하는 면에서는 부족했기에 이러한 남편의 태도에 대해서 분노를 느끼고 있었음. 이혼하고 싶은 충동도 있었음.


사례: 8

기독교인으로서 사이버 섹스 중독에 문제가 있어서 상담을 원하는 케이스이었음.

일요일에는 교회에 나가지만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자연히 섹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섹스 영화를 보거나 채팅 방에 들어가서 성 매수를 해서 섹스를 하고나서 죄책감을 느끼면서 괴로워하는 경우이었음. 이 경우에도 어린 시절에도 부모님에게서 적절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열등감을 많이 느끼었음. 현 상태에서는 부부 관계가 좋지 못하고 부부의 성관계도 원만하지 못한 경우이었음. 


  여성 중독자들은 남성보다 성적으로 더 위험한 행동의 결과를 겪게 되는데, 성관계를 무분별하게 하다보면, 살해당할 가능성도 있고, 성병, 임신 등을 경험할 가능성이 많다. 여성 중독자들도 성행위를 통해서 친밀감과 부드러운 성적인 접촉을 추구한다. 이들도 남성 중독자들과 같이 자신의 심리적인 고통과 스트레스를 벗어나기 위해서 성에 탐닉하고 자신의 성을 상대방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기도 한다(Kasl, 1989).


"성적으로 중독된 여성들은 성을 통한 상대방을 정복하려는 시도와 성적인 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친밀감을 느끼려고 한다. 성적인 욕구의 밑바닥에는 자신이 무가치하다는 느낌과 수치심에서 벗어나기 위한 강한 욕망이 있다. 이러한 여성들은 남자를 유혹하고, 사냥하고, 정복하는데 중독이 되어있다. 그러면서 상대방과 신체적인 접촉감을 느끼고 싶어 하지만 어떻게 상대방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방법을 알 수 없다(p 50)"


  남성이건 여성이건 간에 성중독자들은 강박적인 성행동을 하고, 그러한 행동이 자신과 상대방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에 관해서 관심을 두지 않는다. 한 순간의 자신의 성적인 욕구를 강박적으로 충족하고 많은 갈등을 겪고 있는 것이다.




3. 성중독자들의 가치 체계

  Kasl(1989)에 의하면 성중독자들에서도 알코올 중독자들과 같이 자신에서 비슷한 핵심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다:

- 나는 무기력하다.

- 나는 항상 외롭고 쓸쓸하다.

- 나는 항상 버림받았다.

- 나의 신체는 창피스럽고, 부족하고, 결점이 있다.


 이러한 핵심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서 성 중독자들은 “아무도 나를 있는 대로 사랑하지 않는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상대방과 섹스를 하면 사랑을 하고 있다고 여기면서 섹스와 사랑과를 동일시한다. 즉 누구와 섹스를 하면 자신은 사랑을 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Gary Strauss(2001 기독 상담학회 자료집)에 의하면 기독교인의 성중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1) “나는 본질적으로 나쁘고 무가치한 인간이다.”

성중독자는 타인에게 외적으로는 존경을 받고 사회적으로 중요한 직위에 있는 사람일 수 있지만, 는 내적으로 고민과 고통을 격고 있다. 그는 자신의 노력으로 중독을 극복할 수 없고, 그리스도인인 경우, 심지어 하나님까지도 도움을 주실 것 같지 않기 때문에, 자신에게는 고칠 수 없는 악이 존재한다고 확신하게 된다.


2) “당신이 참으로 나를 안다면, 당신은 나를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중독의 함정을 경험하고 거듭된 실패와 그에 따르는 자기 죄책감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이 너무 나쁘고 무가치해서, 아무도, 심지어 하나님까지 자신을 이해하거나 받아주거나 사랑하거나 불쌍히 여길 리가 없다고 믿게 된다. 이러한 결론은 그 중독자를 중독의 노예가 되게 한다. 그는 자기 문제를 드러냈을 경우에 거절을 경험할 것을 확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3) “나는 나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남에게 의지할 수는 없다. - 내 욕구는 내가 채워야 한다.”

고통 받는 자는 그의 고통과 아픔에 대처하는 방법을 하나 밖에 모르고 있기 때문에, 그의 유일한 선택은 그가 정립한 행동 유형을 계속하는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는 충동에 항복하여 성적인 행동을 되풀이하는 가운데 잠시나마 만족을 누리는 습관을 계속하는 것이, 비록 그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공허감과 죄책감, 그리고 수치심을 느껴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유일한 대안이라고 믿는다.


4) “성의 나의 가장 큰 욕구이다(sex is my greatest need)”

성중독자는 정서적 고통을 달래고 마취시키는데 성적 만족을 사용하는데 중독 되어 있기 때문에, 성적 요구를 채워야만 한다고 확신한다. 전형적인 중독자는 느껴지는 그의 신체적인 “욕구”가 있으면 제대로 거부하기가 어렵다. 그는 “욕구”가 진정한 욕구가 아니고 자기 위로의 수단(self-soothing)으로 욕망(desire)이 욕구(need)로 인식된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결코 경험하지 못한다.


4. 성적 중독에 대한 잘못된 신화(神話)

성적 중독은 경직되었거나 “청교도적인” 보수적인 사람들 편에서 왜곡되게 성을 보는 관점 때문에 생긴 것이다.

성 중독은 성에 대한 지나친 보수적인 사람들이 성행동을 제재하기 위해서 고안한 것이 아니고, 현장에서 보면 성중독 문제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이들에 대한 집중적인 임상 관찰 결과 밝혀진 현상이다. 또한 여성 배우자들이 많은 고통을 당하고 있다.


성 중독은 아내의 결점 때문에 남편이 바람을 피우는 것이다.

성중독은 바람을 피우고 있거나 그러한 중독을 보이는 사람 자체의 문제이기 상대방의 문제가 아니다. 이러한 태도는 자신의 문제를 상대방에게 전가하려는 태도이다.


성중독자는 섹스에 미쳐있다.

성중독자는 내적인 자신의 심리적 갈등이나 고통을 섹스로 풀어 보려는 시도이지 단순히 성적인 행동만 문제되는 것이 아니다. 성적인 행동은 표면에 들어난 내적인 것에 불과하다.


성중독은 당사자가 원하면 가볍게 통제할 수 있다.

성중독을 포함한 어떤 중독증상도 전기 스위치를 켰다, 껐다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중독문제를 중지할 수 없다. 중독자들은 자신이 원하면 성중독 행위를 중지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어느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또 다시 성중독 행위를 반복하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은 치료를 받아야 한다.


성중독은 자가 치료가 가능하다.

성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전문가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 성중독을 가져오는 내적인 문제들이 많이 있고 성중독의 원인도 다양하기에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한다.


5. 성중독의 사이클

  Carnes(1986)에 의하면 성중독자들은 대체로 자신의 심리적인 불안과 정서적으로 겪는 고통을 성적인 행동을 통해서 해소하려고 하기에 다음과 같은 주기적인 싸이클을 보인다고한다.


1) 섹스에 대한 집착의 단계

  자신의 심리적인 불안 고통 등을 회피하거나, 해소하기 위해서 특정한 성행동에 대한 집착적인 관심을 보이는 단계이다. 즉 타인 앞에서 자신을 노출하는 중독에 빠진 사람은 어떻게 자신의 성기를 노출할 것인가에 관해서 마음속으로 상상을 한다. 처음에 상상했던 생각이 구체적인 계획으로 바뀌면서 그러한 생각을 실천에 옮겨보고 싶은 강도가 높아 가는 시기가 있다. 여러 여자와 성적인 관계를 맺는데 중독이 된 사람은 여성을 접근해서 성관계 맺는 것을 상상하고 그러한 상상을 하면서 성적인 흥분을 느끼기도 한다.

2) 습관적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자신을 노출하고 싶은 중독자는 그러한 장소를 물색하기 위해서 동네가 골목길로 나선다. 또 여성을 쉽게 사귈 수 있는 술집, 바, 또는 창녀촌 등으로 발길을 옮긴다. 전철에서 여성의 신체적인 접촉에 중독된 사람은 사람이 붐비는 전철을 타러 나가게 되는 단계이다.


3) 성행동의 단계

  이 단계에서는 실제로 본인이 의도했던 성행동을 표현하는 단계이다. 예를 들면, 골목길에서 자신의 성기를 내놓고 자위행위를 실제로 하는 단계이다. 또는 본인이 계획했던 여성을 끌어 들여서 성관계를 하는 단계이다.


4) 자포자기 단계

  성 중독자들은 성관계나 성행위가 끝나면 자신이 무가치하고, 우울하고, 불안한 생각에 곧장 빠져버리게 된다. 그러면서 이러한 심리적인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서 첫 단계를 시도하게 되는데 이러한 성중독의 사이클을 반복하게 된다.


  성중독자는 자신의 내적인 문제로 심리적인 고통을 당하면서 고통을 느끼는 단계가 초기 단계이다. 그러나 그러한 고통을 회피하고 고통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어떤 대상을 추구하는 단계가 있다. 이러한 대상은

- 과거에 추구했는데 효과적이었던 것

- 성적인 시각적인 내용

- 성적인 낭만적인 환상

- 극도로 성적인 즐거움을 느꼈던 대상 등이다.


이러한 환상이나 상상 속에서 자신의 심리적인 고통을 성적으로 무력화한 장면을 상상하면서 그러한 환상을 계획으로 옮겨보는 구체적인 환상의 단계에 몰입한다.


이 단계에는 각자 성중독 행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자위행위 중독자는 자위행위에 도움을 줄 재료나 장소를 물색하는 상상 계획을 만들고

- 창녀를 찾아가는 사람은 비용, 장소 등에 관한 계획을 세우겠고,

- 하룻밤을 즐기기 원하는 사람들은 인터넷, 술집, 바, 댄스장등을 물색하는 상상을 하겠고,

- 전화 섹스 할 방법을 상상할 수도 있고,

- 공공장소에서 성희롱 중독자는 자신이 과거에 성공한 장소나 더 성적인 흥분을 줄 수 있는 곳을 물색한다.  


  이러한 상상을 계속하다 보면 이제는 상상 계획을 실천에 옮겨 행동의 단계로 들어간다. 그래서 실제로 자신이 계획한 내용을 실행해서 성적인 절정감, 오르가즘 등을 느낀다.


  자신이 선호하는 성행동으로 절정감과 오르가즘을 경험하고나면 이제는 갑자기 자신의 행위에 대한 죄책감이 엄습함을 느낀다. 돈을 주고 섹스를 한 것에 대한 허무감, 아내에 대한 죄책감, 사회적으로 자신의 행위가 들어날 것에 대한 두려움, 반복적인 자신의 성행위에 대한  좌절감, 무력감등을 느끼면서 고조되었던 기분이 급락하는 경험을 한다. 이러한 기분을 어느 정도 느끼다보면 다시 이러한 기분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는 성적인 상상을 하면서 초기 단계의 돌입해서 순환적인 성행위를 반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주기적으로 일어나는데 성행위에 따라서 이틀 만에 일 주 만에 또는 한 달 만에 계속적인 반복행위를 한다.


6. 성중독의 심리치료

  성 중독에 대한 치료 모델은 알코올이나 도박중독의 모델을 도입해서 사용한다. 그래서 GA(Sexholics Anoynymous)나 SAA(Sex Addicts Anoynous)같은 그룹들이 있어서 도움을 주고 있다. 성중독에 대한 치료는 개인상담, 부부상담, 집단 상담과 익명의 지지자 모임 등의 방법으로 접근하면 효과적이다.



1) 개인 치료적인 접근


(1) 어린 시절의 평가

  개인치료는 중독증을 보이고 있는 내담자들에게서 다음과 같은 것을 파악하고 자신의 어린 시절의 불행한 경험이 성중독이라는 증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관해서 통찰력을 갖도록 해주고 자신의 심리적인 문제를 섹스로서 대처하지 않도록 가르쳐 준다.


-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

- 어린 시절의 부모와의 애착관계

- 성에 대한 처음 경험(자위행위 포함)

- 이린 시절의 성피해 유무

- 성에 관련된 사건 유무

- 성에 대한 기독적인 입장의 이해


(2) 성중독 행위에 대한 평가

  성중독 행위는 사람들에 따라서 다양하다. 위에서 지적한 문제가 되는 성행위에 대해서 구체적인 증상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면 과도한 성행위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것을 파악한다.


- 성행위의 주 횟수

- 성행위의 대상

- 성행위의 장소

- 성적인 욕구가 느낄 때 떠오르는 생각들


비정상적인 행동인 경우 즉 성기의 노출이나 공공장소에서의 성희롱인 경우에는


- 비정상적인 성행위를 자주 보이는 장소

- 비정상적인 성행위의 횟수

- 비정상적인 성행위 시 자신의 행위를 촉발 시키는 요인: 비 오는 날, 기분이 저조    불안 등

- 비정상적인 성행위를 실행할 당시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들

- 비정상적인 성행위가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

- 현 시점에서 도움을 받게 된 동기


(3) 성에 대한 왜곡된 신념 파악

  이밖에도 성에 대한 왜곡된 신념들을 파악하면 도움이 된다.


- 자신에 대한 무가치한 감정의 유무

- 자아 존중감의 유무

- 자신에 대한 열등감의 내용

- 성에 대한 왜곡된 기독교 가치관의 유무

- 자신의 성에 대한 왜곡된 핵심 믿음을 수정해 준다.


(4) 성중독 치료의 초점

  - 불안감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불안을 섹스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    는 훈련을 시켜줌

- 성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을 확인해주고 부정적인 가치관을 성경적인 가치관으로 바꾸어 준다.

- 성중독의 사이클을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지적인 요법을 가르쳐 준다.

- 성에 대한 왜곡된 신념을 수정해줌

- 과거의 성 피해 경험이 있으면 심리치료적인 접근으로 도와 줌


(5) 비정상적인 성행동을 감소내지는 근절하기 위한 전략


① 성중독의 사이클의 초기 단계

  성경에 보면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하면 사망을 낳느니라고 되어있다. 즉 성적인 중독 행위에 대한 초기의 욕심이나 욕망이 떠오르면 초기 단계에서 자신에게 개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불안한 생각에 자신의 성기노출에 대한 생각이 떠오르면 그러하나 생각에 깊이 빠져들면서 흥분하고 그러한 생각을 실천에 옮기려는 계획의 단계로 진행하지 말고, 그러한 노출하려는 생각을 다른 생각으로 바꿀 수 있다. 또는 그러한 생각을 저지하기 위해서 그러한 생각을 실천에 옮겼을 최악의 경우를 상상하면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노출행위를 하다가, 경찰이나 다른 남자에게 적발되어 경찰서에 가고 자신의 잘못된 행동이 신문에 노출되어 창피를 당하는 장면을 연상할 수 있다.


② 성중독을 행동에 실천하려는 충동의 단계

  성중독의 유혹을 떨쳐버리려고 시도했는데도 자신도 모르게 다시 이 전의 성행위를 반복하려는 듯한 충동이 강하게 느껴지고 거의 행동에 옮기는 단계에 와 있으면 빨리 성행동과 대치되는 행동을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전철역으로 가고 싶은 충동이 있으면 차라리 택시를 타고 공원으로 갈 수도 있고, 인적이 드문 골목길로 가도 싶으면 오히려 사람의 많은 큰 길을 가는 방법으로 자신의 성충동을 억제해 줄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해야 한다.


2) 성중독자의 개인 상처 작업

  대체로 이들은 어린 시절에 부모들에게서 거절, 유기, 신체 폭력 등을 당한 경험들이 있다. 이들의 상처 치유 작업이 인지적인 작업을 하기 전에 필수적이다. 상처 작업은 노출기법, 또는 경험적 표현기법, 정화 작업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3) 성중독의 인지행동 치료


(1) 인치 치료의 개관

  인간은 사물을 감각 기관을 통해서 보고 듣고 하면서 또한 외부에서 얻는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는 사고의 기능이 있다. 또한 우리는 주위 또는 자신에 대한 감정이 있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행동하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인지 행동적인 접근은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은 인지의 영향을 받는다고 강조한다. 즉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은 무가치하다는 생각이나 희망이 없다는 생각을 하기에 우울하다. 또한 시험 준비를 열심히 하는 학생은 시험에 관한 중요성을 인정하기에 열심히 한다. 아내가 남편을 무시한다는 생각을 하기에 남편을 화가 나서 아내를 구타할 수도 있다. 인지 행동적인 상담의 접근은 인간의 특성을 인지에서 찾으려고 하며, 인지를 변화시킴으로서 감정을 변화 시키고 행동도 변화 시키려고 한다. 또한 행동적인 접근 행동을 하면서 그에 관련된 인지를 변화 시키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인지상담은 Pennsylvania대학의 Aaron T. Beck에 의해 우울증의 상담법으로 개발된 구조화되어 있고, 단기적이며, 현재 지향적인 정신 상담이다(Beck, 1964).


(2) 인지치료의 목표

  내담자의 당면한 현재 문제 해결 / 역기능적 사고(dysfunctional thought)의 재구성과 행동수정을 목표로 한다.


◆ 인지모델(cognitive model)

왜곡되고 역기능적인 사고가 심리적인 장애에서 공통적이며, 이것이 내담자의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 사고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와 수정이 기분과 행동의 호전을 가져오고, 지속적인 호전을 위해서는 내담자에게 내재하는 역기능적인 믿음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가정한다.


(3) 인지상담의 원칙


인지 용어로 내담자의 문제를 공식화(formulation)하고 이를 기초로 이루어진다.

  즉 현재의 생각 & 문제 행동을 구별/ 지각에 영향을 준 유발인자들을 식별/ 증상과 관계되는 핵심적 발달사적 사건 & 해석하는 내담자의 방식에 대한 가설 세운다.


② 건강한 상담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을 필요로 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와 상담적인 동맹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내담자에 대한 관심, 공감, 경청의 방법을 사용하고 내담자의 생각과 기분을 요약해 준다. 또한 상담 중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적절하게 해 주어야 한다.


③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상호협동(collaboration)적인 관계를 강조한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team work을 이루어야 한다. 상담의 의제설정(agenda), 상담횟수, 상담시간 사이에 해야 할 과제 결정에 내담자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④ 목표 지향적이고 문제 중심적인 상담이다.

  내담자의 구체적인 어려움을 각각 개념화시켜 적절한 개입수준을 평가하여,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다. 목표달성에 방해되는 장애물에 특히 관심을 가진다.


지금 여기(here and now)의 상황을 강조한다.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의 문제를 탐색해서 상담을 실시한다. 단, 과거로 관심을 옮기는 경우는

    ․ 내담자가 과거의 문제나 상황에 강한 관심을 표현할 때

    ․ 현재의 문제에 대한 작업이 인지적, 행동적, 감정적 변화를 거의 일으키지 않        을 때

    ․ 내담자의 역기능적인 사고가 언제, 어떻게 생겼고, 이것이 내담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될 때는 어린 시절을 탐색하면서 과거로 돌아갈 수도 있다.


상담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통찰을 가져오는데 관심을 주기 보다는 교육적이고, 내담자 자신이 스스로의 상담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재발 방지를 강조한다. 


⑦ 단기적이고 한시적(time- limited)인 상담을 목표로 한다(보통, 4~ 14회).


구조화된 상담이다.

   상담시간마다 일정한 구조에 따라 상담을 진행. 상담시간마다 기분확인, 한 주간 생활 검토. 상담시간의 의제(agenda)를 협의 하에 정하고, 이전 상담시간에 대한 피드백을 이끌어냄.


내담자들이 자신의 역기능적 사고와 믿음을 식별하고 평가하며 반응하도록 가르친다.

  내담자 스스로 정보를 검토하여 자신이 가진 생각과 믿음의 정확성과 타당성, 효용성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


사고, 기분,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다.

  인지상담의 틀 내에서 행동상담, gestalt- therapy 등을 사용


(4) 인지 개념화(cognitive conceptualization)


인지모델

 인지모델은 인지상담의 근거가 되며, 어떤 상황 자체가 아니라 그것에 대한 자신의 지각이 사람들의 감정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즉, 상황자체 보다는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달려있다는 것(Beck, 1964; Ellis, 1962)이다.


  첫 회기부터 내담자의 문제를 인지개념화를 시작하고 상담시간을 통해서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실시한다. 즉 내담자의 문제를 인지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내담자가 제시하고 있는 자신의 문제나 상황 사건을 어떤 방식이나 태도로 접근하고 있는 것인가를 확인하고 검토하도록 도와주는 것인데 다음과 같은 점을 강조한다.


①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

  자동적인 사고란 우리가 어떤 사건이나 상황에 접했을 경우에 표면적인 수준의 인지를 말한다. 즉 특정한 상황과 관련되어 마음속을 스쳐가는 실제적인 단어나 영상이다. 이는 우리가 습관적으로 사고하는 수준이기에 어떤 경우에는 알아차리지 못할 경우도 있다. 그러나 자동적인 사고는 발생한 사건에 대해서 잠시 생각하면 쉽게 찾아낼 수 있다. 초기 상담에는 자동적 사고에 초점을 맞추고, 역기능적인 사고를 알아차려서 이러한 사고를 수정하면서 좀 더 깊은 사고의 내용으로 전개해 나간다. 즉 중간수준의 믿음과 핵심믿음에 상담의 초점이 옮겨진다. 자동적인 사고는 확인이 되면 비교적 쉽게 수정이 가능하다.


- 섹스를 하지 않으면 잠을 잘 수 없다.

- 스트레스는 섹스로 풀어야 한다. 등

  ② 중간 믿음

  어떤 문제나 사안에 대한 태도, 규칙, 가정들을 중간 믿음이라고 한다. 이러한 중간 믿음은 어떤 상황을 보는 관점에 영향을 주고, 또한 그 사람이 어떻게 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가에 영향을 준다. 핵심믿음보다는 쉽게 수정된다.

중간 믿음의 예:

-  부정적인 감정은 회피해야 한다.

-  남이 알아주길 원한다.

-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해야한다.


 ③ 핵심 믿음(core belief)

  가장 근원적인 수준의 믿음이며 가치관이다.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지나치게 일반화되어 있는 신념이지만, 우리는 잘 인식하지 못할 때가 많다. 핵심 믿음은 우리 모두의 삶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인간은 자신의 핵심적인 믿음을 입증하는 정보에만 선택적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도 있다. 핵심 믿음은 어린 시절부터 형성되어 오고 항상 핵심 믿음에 익숙해져 왔기에 수정하기가 제일 어렵다.


핵심 믿음의 예

- 나는 완벽해야 한다.

- 모든 사람의 인정을 받아야 하지 그렇지 못하면 인생은 불행하다.




(5) 성중독의 인지치료


① 성중독에 관련된 자동적인 사고 확인

  성중독에 대한 인지치료적인 관점을 중독자가 성적인 충동을 느낄 때 머리 속에 스쳐가는 자신의 생각이 성적인 행동과 연관성이 있고 이러한 생각을 행동에 옮길 때 성적인 중독행동을 보인다고 가정한다. 예를 들면 이들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심리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에


“자위를 하면 기분이 나아 질 것 같다”

“성매매를 이번에 한 번만 더 하고 그만 두자”

“이전에 자위했던 곳이 생각나는데, 또 가볼까..”

“섹스를 안 하면 잘 수가 없어”


등의 섹스 중독에 관련된 자동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이와 같은 자동적인 사고 내용을 파악해서 그에 대치되고 대안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② 자동적인 사고의 현실 검증 과 대안적인 사고 

  이 단계에서는 자동적인 사고를 현실로 옮겼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 가에 관해서 사고를 해보고 그에 대한 대안적인 사고를 하도록 한다.


예:

상담자: 스트레스를 느끼실 때 마다 스쳐가는 생각이 창녀촌이라도 가서 발산을 하자 또는 채팅방에 들어가서 상대를 물색하자는 것이었네요.

내담자: 맞아요, 그러한 생각이 들면 대체로 실천에 옮기지요.

상: 이전에 그런 생각을 현실로 옮겨서 성매매를 한 경우에 어떤 결과가 발생했나요?

내: 물론 섹스를 하고 나니까 기분이 좋았지만 하고 나면 찜찜했지요.

상: 어떤 생각 때문에 찜찜했나요?

내: 혹시나 성병이나 요즘의 에이즈에 걸리지 않나 하고요.

상: 그런 생각이 들면 어떤 기분이 드나요?

내: 걱정이 되지만 조금 염려하다가 그냥 말거나 딴 생각을 하지요.

상: 그런데 성관계를 가지고 나면 스트레스를 준 문제는 풀어지나요?

내: 그렇지는 않아요.

상: 그러니까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마다 섹스로 풀어내려고 시도하는데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성병 등의 불안을 느끼신다는 것이네요.

내: 맞아요.

상: 그러면 다른 대안은 생각해 보았나요?

내: 잘 모르겠어요.

상: 그러면 같이 생각해 보지요.



③ 강박적인 사고에 대한 반박

  이들과 상담을 하면 머리로는 알지만 가슴이나 행동은 안 된다고 하는 말을 많이 하는 경우를 본다. 이들에게는 성중독에 관련된 강박적인 사고를 찾아서 논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④ 대처 카드 활용

  성중독에 관련된 문제로 충동적인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참조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만들어서 항상 휴대할 수 있도록 한다. 위급 상황이 되면 이 카드를 읽어 보면서 그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함. 


4) 성중독 예방을 위한 전략


①자신이 성중독 행위를 하는 곳이나 대상을 피한다.

  성중독자들은 섹스 파트너를 찾는 방법이나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만의 비결을 터득한 상태이다. 따라서 그러한 장소나 대상을 만난 상태에서 성행위를 하려고 하지 말고, 처음부터 그러한 대상이나 장소를 피해야 한다.


② 최악의 경우를 상상하도록 한다.

  성행위를 중독 적으로 반복적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성행위가 외부에는 알려지지 않고 숨길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자신의 성행위를 반복한다. 그러나 모든 행위가 꼬리가 길면 밟히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성행위가 사람들에게 적발되었을 때 당할 수 있는 수모감, 창피함 등을 연상하면 성적인 충동을 자제하고 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 자신의 몸은 그리스도의 성전이니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지체이고 우리 몸은 그리스도의 영이 계시는 곳이다. 따라서 우리의 몸을 그리스도께 산제사로 드릴 수 있어야 한다.


7. 집단치료

  성중독자들에게 자장 효과적인 치료는 집단치료이다. 대체로 집단원은 7-8명 정도로 제한하고 약 16-20정도의 집단 상담을 실시한다. 성중독자들에 대한 집단치료는 대체로 알코올중독에서 사용하는 12단계 모델을 성적인 상황에 변형을 시켜서 사용한다. 성중독자들은 심리교육을 포함한 구조화된 집단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집단치료 시에는 다음과 같은 주제는 필히 다루도록 한다:

- 어린 시절의 상처확인과 작업

- 성중독에 대한 이해와 회복 과정

- 이성에 대한 이해와 이성교제 방법

- 효과적인 인간관계 훈련

- 대화기술과 갈등해결 기술 훈련

- 자존감 향상 훈련

- 성 중독 예방훈련

- 상호지지적인 연락망 구성


8. 부부 및 가족치료

  배우자가 성중독 문제가 있으면 이혼 직전에 있든지 아니면 가정 폭력으로 이어져서 아내가 맞고 사는 가정이 구조에서 가정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만일에 성중독자가 자신의 아내를 구타하는 관계이면 가정폭력을 도아 주는 기본적인 절차를 적용해서 도와주며, 상담자는 성중독자가 절대로 가정에서 폭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서약을 해야 한다.


성중독 부부 상담 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어 준다:

- 부부간의 갈등과 해결

- 성중독으로 인간 부부간의 상처와 치유

- 부부간의 성생활과 성만족

- 어린 시절의 상처와 미완성된 욕구의 해결

- 부부간의 친밀감 형성을 위한 기법

- 부부간의 애정표현과 대화기법

- 가족 식구들이 성적인 행위에 대한 가치관 비정상적인 성행동


  성중독에 대한 치료는 개인 상담, 집단 상담, 부부 상담을 병행할 수도 있는데, 개인적인 문제가 심각할수록 개인상담을 실시하고 부부관계의 개선을 위해서 부부 상담을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여러 상담을 하면 혼동이 될 수 있으니 치료자는 임상적인 판단에 따라서 어떤 치료적인 접근 먼저 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성중독에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분야가 없는 실정이고 집단 상담도 실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니 미래에 이 분야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9. 구체적인 성중독증에 대한 대책


1) 중독적 자위행위


(1) 자위행위에 대한 심리학적인 견해

- 자위행위는 어린 시절부터 한다.

- 성인 남자 중 98%, 여성 중 70%이상이 자위행위를 경험함.

- 청소년기에 남성은 주당 5회정도한다고 보고 됨(LoPresto et al, 1985)

- 19세에 이르기까지 남성은 거의 자위행위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여성보다 3배 이상 자위행위를 경험한 것으로 보고 됨(Kolodny, 1980).

- 자위행위는 청소년의 성적인 긴장을 해소하는 중요한 방법임(Weinstein &    Rosen 1991)

- 자위행위 중 과도한 경우 사회생활이나 건강을 해칠 때 는 문제가 된다.

- 자위행위를 지나치게 하는 경우는 심리적으로 고립되거나, 어린 시절 부모한테서 충분한 애정을 못 받았을 경우에 혼자서 자신을 위로하려고 한 경우도 있다.

- 성적인 충동을 강간이나 변태적인 행동으로 만족시키기보다는 남에게 해를 주지 않는 자위행위가 차선책이 될 수도 있다.

- 자위행위를 했다고 해서 결혼 후 성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는다.


● 대책

- 자위는 정상적인 청소년들의 성행위이다.

- 과도하거나 지나친 자위행위는 문제시 삼고 문제를 탐색한다.

- 여성 앞에서 또는 도서관 같은 곳에서의 자위행위는 심리치료나 상담을 받도록 권유할 것

- 자위행위에 대한 종교적인 금지보다는 성적인 욕구를 인정하고, 안전하거나 다른 방향으로 성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할 것

- 중독적인 재위행위자는 상담들 받도록 권장할 것


2) 중독적 노출

- 자신의 스트레스를 다른 방법으로 풀 수 있도록 도와 줄 것

- 충동적인 성행위에 대한 공존할 수 없는 행동을 선택하도록 한다.

- 충동적 성행위에 대한 상상 계획을 초기에 정지할 수 있도록 해줌

- 이성관계를 맺고 정상적인 성행위를 통해서 자신의 성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함. 


10. 사이버 섹스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성인 사이버 섹스 중독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사이버 섹스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중독자들의 심리 사회적인 특성을 파악하고자 18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과 일반 설문을 270 명에게 실시했다.


이중에서 사이버 섹스 중독 집단은 14.7%였다. 사이버 섹스 중독 집단과 일반 집단의 미디어 이용 매체를 비교한 결과 중독집단은 성인 사이트와(24.3) 성인방송을(31.3%) 선호했고 비 중독 집단은 이메일을 선호했다.


사이버 접속 동기에서는 중독 집단은 비중독 집단에 비해서 성적 흥미를 나눌 사람과 만남, 섹스자료 구입, 이성과의 데이트 목적으로, 비중독 집단은 기분 전환을 목적으로 사이버 섹스에 접속했다. 사이버 섹스 집단은 현실에서 만족하지 못한 성적인 욕구를 사이버 섹스를 통해서 만족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사이버 섹스 중독 집단은 직장에서 사이버섹스를 이성과의 데이트, 실제로 할 수 없는 섹스를 하기 위해서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독자는 비 중독자에 비해서 결혼 생활에서 성적인 만족이 낮았고, 결혼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이들은 자기 통제가 낮고 우울하며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서 감정완화 방식으로 대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섹스 중독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 변인은 자기 통제, 결혼 생활의 어려움, 현재 통제의 어려움 순으로 나타났다.



11. 기독 상담자들의 성중독자들에 대한 자세

  성중독자들은 성에 대한 가해자일 수도 있지만 피해자일 수도 있다. 이들에게는 예수께서 가르치신 대로, 다른 사람을 비판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일단은 수용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마 7:1, 누가 7장). 우리는 따지고 보면 성중독자나 치료자나 하나님 앞에서 모두 죄인이고 원죄와 자신의 죄로 인해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할 존재들이다(로마서 3:23).


기독 상담자들은 성중독자들이 내적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아픔을 들을 수 있어야 하고, 이들의 아픔을 공감해 주어야 한다.


또한 상담하는 현장에 예수님께서 성령님과 같이 치료자와 함께 역사하시면서 성중독자는 도와주시라는 마음으로 상담을 해야 한다. 우리의 죄악을 담당하신 주님이 우리를 통해서 역사하실 수 있도록 해주야 한다(이사야53:6). 주님이 상담의 현장에 계시다면 어떤 말로 내담자를 위로하고 도와 줄 것인가도 항상 생각해야 한다.


12. 성중독 진단에 대한 비판과 미래 전망

  성중독이 관연 존재하는가 아니면 단순히 이 면에서 과잉적인 성행동을 보이는 것에 불과한 것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Levine과 Troiden(1988)은 성중독이나 강박적인 성 행동을 진단하기 위한 증상 자체가 성에 대한 주관적인 가치관이 반영된 것이기에 타당성이 없다고 논박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70년대에 사회적으로 허용된 성행동이 80년대에는 비정상적으로 간주되면서 성중독 치료전문가들이라는 집단이 출현하고 이들이 타인들의 성행동을 간섭하고 통제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성을 통제해야 한다고 하는  주장은 미국의 AIDS, 성병의 폭발적 증가 등에 따르는 문제점들과 맞물려 사회적인 힘을 얻었다고 Levine과 Troiden은 밝혔다. 또한 성중독의 금단 현상이라는 설사, 신체 전환적 증상 등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이들은 밝혔다. 아직까지 미국의 정신과학회 임상진단 편람에서는 성중독을 정식 진단 종목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Crooks & Baur, 1996).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임상적인 장면에서 자신의 성적인 중독행위를 호소하고 문제시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존재하고 이러한 내담자들을 전문적으로 도와주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들이 효과적으로 도와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이 적다든다 임상적인 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면 내담자들을 성중독자라고 과잉 진단해서 내담자들을 무력감에 빠지게 하거나 내담자를 통제하게 되는 경향도 있으니 성중독의 진단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본다.

------------------------------------------------------------------------








참고문헌


기독교 상담 심리치료학회 춘계 학술대회 자료집(2001)

Carnes, P (1983).  Out of shadows: Understanding Sexual Addiction,           Minneapolis: CompCare Publication

Carnes, P. (1986). Progress in sexual Addiction: An Addictive Perspective.             SIECUS Report, July,4,6

Crooks, R. & Baur, K.(1996). Our Sexuality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Earle, R., & Crow, G.(1989). Lonely All the Time. New York: Pocket Books

Kasl, C. D. (1989) Women, Sex, and Addiction. New York: Ticknor & Fields,

Levine, M. & Troiden, R. (1988). The Myth of Sexual compulsivity. Journal of  Sex Research, 25, 347-363

Masters, W. H., Johnson, V. E. & Kolodny, R. C. (1995) Human Sexuality.             HarperCollinsCollegePublishers

 

출처:http://cafe.daum.net/celinalee

출처 : 도형분석상담연구소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