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원수 일시 취수중단에 따른 주민공지
낙동강 원수에 페놀 발생
(주)코오롱유화 김천공장의 폭발사고로 인하여 2008년 3월 3일 낙동강계통 원수에서 페놀이 검출되었습니다. 낙동강계통(매곡,두류) 취수장에서는 일시 취수를 중단하고 비상급수대책에 의거 수돗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중이며, 일시 취수중단으로 페놀 유입은 없습니다, 주민 여러분께서는 아래의 주민행동요령에 따라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 본부 산하 정수장에서는 빠른 시간내에 안전한 원수 취수 및 수돗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 심려와 불편을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1. 주요내용
○ 오염물질의 종류 : 페놀(0.005mg/L 정도)
○ 오염의 발생일시 및 원인
- 발생일시 : 2008.3.3(15:15분)
- 발생원인 : 매곡취수장 상류 오염물질(페놀) 유입
- 영향지역 : 대구지역
○ 건강상 위해의 가능성
- 염소소독시 페놀과 염소가 결합하여 클로로페놀의 생성으로 특유의 냄새 유발
- 피부 점막 등의 조직을 부식시키는 작용과 다량 섭취시 염증, 구토, 경련 유발
2. 주민행동요령
○ 현재 수돗물은 안전한 수돗물이 확보될 때 까지 낙동강 계통의 수돗물 공급이 중단되며, 운문댐, 가창댐, 공산댐에서 수돗물을 생산하여 가정에 공급하고 있으므로 수돗물은 음용하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 다만 각 가정에서는 수돗물 사용량을 가급적 줄여서 사용하여 주시고, 빨래나 수돗물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집안 청소는 주민공지가 해지될때 까지 기다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3. 조치사항
○ 현재 원수에서 페놀이 불검출 될때 까지 낙동강 계통 원수 취수 중단
○ 취수중단에 따른 운문댐, 가창댐, 공산댐 수돗물 최대 생산 시작
○ 병입수 및 비상급수대책을 추진하여 시민에게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조치
4. 원상회복 일시(예상)
○ 취수중단 소요시간 : 5시간 정도
본 공고는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상수도사업본부(☎670-2233)로 전화하시면 즉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본 안내를 받으신 분들은 가까운 이웃과 정보를 공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