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급 사회복지사 시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에 합격하는 공부방법

황금천 2008. 2. 9. 20:41

 


 
사회복지전담공무원에 합격하는 공부방법
 
 
 

사회복지직 공무원으로 성공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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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구인구직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많은 사회복지사가
가장 선호하는 직업중의 하나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입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되는 길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 하나는 9급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시험에 응시하는 것입니다.

- 다른 하나는 7급 행정직 시험에 응시하여, 본인이 사회복지분야의 보직을 원하는 것입니다.
- 또 다른 하나는 5급 행정직 시험에 응시하여, 본인이 사회복지분야의 보직을 원하는 것입니다.
- 또또 다른 하나는 10급 공무원에 응시하여 사회복지분야에 일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것이
[9급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기에 이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직 공무원으로 성공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직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몇가지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1. 관심있는 지역에서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얼마나 뽑을 것인지를 확인한다. 2008년 모집인원은 이미 공지되었을 것이고, 지역에 따라 추가모집을 할 지도 모른다. 전국의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1만명 가량되므로 5%만 결원을 보충하더라도 500명이 된다.

2. 지역제한이 있기 때문에 미리 미리 대비한다. 대체로 현재 주소지와 본적지에서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광주에 거주하면서 전남이 본적지인 사람은 두곳에서 모두 응시할 수 있지만, 본적지 광주에 현주소지가 광주인 경우에는 광주에서만 시험을 볼 수 있다. 최근 몇년동안의 경향을 보면, 인구가 많은 경기도는 모집인원이 많고, 다른 지역은 모집인원이 별로 없었다.
-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경쟁률이 매우 심하고, 인접지역은 약할 것으로 보이면 미리 미리 주소지를 점검해야 하겠지요.

3. 합격 여부는 영어와 행정법총론에서 판가름난다. 5과목중에서 국어, 한국사, 사회복지학개론은 큰 차이가 없는데, 영어와 행정법총론은 공부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간에 큰 차이가 있다. 공무원이 되려는 사람은 미리미리 영어공부를 하기 바란다.

4. 사회복지직이 어렵다면, 행정직을 준비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행정직의 경우 사회복지학개론 대신에 행정학개론을 준비하면 행정직에 응시할 수도 있다. 물론,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아니지만, 한국사회에서는 행정직으로 일하면서 행정과 복지를 연계시킬 수 있는 업무가 많다.
- 현재 공무원사회에서는 같은 9급이라도 [행정직 공무원]이 [사회복지직 공무원]보다 위세가 세다. 중고등학교에서 똑같은 교사이지만 사회과 교사보다 영어나 수학과 교사가 더 목에 힘을 주는 것과 같은 미묘한 차이가 있다.

5. 시험에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을 미리미리 따두기 바란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 등은 가산점을 주고, 자격증의 등급에 따라서 가산점이 다르다. 가산점에서 1점만 주어서 총점에서 5점을 추가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실력이 비슷한 경우에는 당락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변수가 된다.

6. 연령제한도 미리 확인하기 바란다. 공무원은 연령제한이 있고, 대개는 하위직일 수록 연령제한이 강하다. 군복무 경력은 연령제한에서 그만큼 공제해주는 제도가 있는지도 확인한다. 예컨대, 35세로 제한한다면, 군복무기간이 24개월인 사람은 37세가 제한연령이 될 것이다.

7. 본인이 원하는 지역에 공고가 아직 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자치단체의 홈피를 자주(1주일에 한번정도) 들어가서 확인하거나, 담당자에게 모집예정시기를 확인하여 보기 바란다.
- 특히 시군구단위에서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결원을 보충하기 위해서 [특별채용]할 경우에는 매우 짧은 기간동안 공고하고 바로 시험을 보는 경우도 있다. 이때 원서를 내면 경쟁자가 적기 때문에 쉽게 합격할 수 있다.

8. 공무원시험준비를 하는 사람은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여기에만 집중하기 바란다. 아르바이트나 봉사활동 등으로 자기 시간을 쪼개쓰는 것보다는 우선 시험공부에 몰두하는 것이 좋다.
-다만, 사회복지현장에 취업하길 희망하는 사람은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인턴, 직장체험 등 다양한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현장을 배워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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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되기 위한 효과적인 공부방법

1. 공무원이 되기 위한 확고한 마음 가짐이 중요하다. 공무원이 되겠다고 생각하면 공무원 취업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올인해야 한다. 대학교 1학년부터 공무원시험공부를 하는 것이 좋고, 늦어도 2학년부터는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3-4학년이라면 포기하지 말고, 기초부터 다지면서 행정학관련 과목도 함께 공부한다.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면서 행정학을 부전공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2. 시험공부는 [공무원시험에 붙는 형식]에 맞추어서 공부해야 한다. 공무원 시험은 양식이 거의 고정되어 있다. 만약, 한국사 시험이라면 사회복지직 9급이던지, 행정직 9급이던지, 세무직 9급이던지......별 차이가 없이 9급 시험의 형식에 맞게 출제된다. 공무원 시험은 별 오류가 없고 논란이 적은 문제가 출제된다. 특별한 것이 아닌 기준이 되는 기초적인 사항, 보편적인 사항, 누구나 알아야 할 사항 등을 중심으로 출제된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그 형식에 맞추어서 공부해야 한다. 수능시험 순준으로 출제되므로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맞추어서 공부한다.

3. 가급적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공무원 시험의 모집정보, 출제경향, 공부하는 방식 등은 대학교보다 공무원 준비 학원이 훨씬 더 빠르고 정확하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강사- 시험공부의 달인으로부터 공부를 배우는 것이 좋다. 사회복지직공무원이 되려고 한다면, [오완섭]선생이 운영하는 [사회복지학]이란 카페에 가입하여 관련 정보를 얻기 바란다. http://cafe.daum.net/socialwel 단지 카페에 가입하여 관련 정보만 얻어도 큰 도움이 된다.

4. 공무원 시험에 되는 교재로 공부한다. 사회복지학개론이라면 오완섭 선생의 [power 사회복지학]을 권하고 싶다. 다른 책들도 공무원시험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책으로 공무하는 것이 좋다. 만약, 다른 교재로 보충하려면 해당 분야를 가장 대표하는 책을 한권씩 선별하여 공부한다. 예컨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사회복지학개론은 대학에서 배운 [사회복지개론]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조사방법론, 사회복지행정....아동복지론, 노인복지론 등등이 모두 포함되므로] 해당 과목을 대표하는 책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사회복지개론은 이용교 교수의 [디지널 사회복지개론](인간과복지), 사회복지실천론은 양옥경 교수의 [사회복지실천론](나남출판)과 같이 한두가지로 보충하고, 가급적 학원에서 널리 알려진 종합적인 교재를 반복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5. 최근 경향도 늘 살펴본다. 2008년도 시험을 본다면 2008년 1월부터 혹은 7월부터 바뀌는 복지제도는 반드시 공부한다. 2009년에 시험을 본다면 2008년에 바뀐 제도(법이나 제도, 시책 등)와 2009년도 바뀔(혹은 바뀐)제도를 반드시 암기해야 한다.

6. 공무원시험을 공부하는 사람들과 정보는 나누고, 한두번 떨어지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적어도 졸업후에 2-3년은 공부할 준비를 갖는다. 공무원시험은 대개 30:1 혹은 50:1이고, 100:1인 경우도 있다. 한두번 떨어지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시험경향을 파악하여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그만큼 합격할 확률이 높아진다. 공무원 시험은 재수생, 삼수생이 더 강세인 경우가 많다.

7.공무원시험이 출제되는 과정을 보면, 왜 [공무원시험 방식]대로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수 있을 것이다. 공무원 시험문제 20문항이 확정되는 과정을 보면,
1) 10여명 이상의 출제교수가 각자 자기 집에서 10문제 이상을 출제한다. 이때 출제위원은 반드시 어느 책 몇쪽에서 출제했는지를 밝혀야 한다.
2) 문제은행방식으로 모아진 문제 중에서 2명이상의 선정위원이 각 영역별로 고루 문제를 선정한다. 예컨대, 총론에서 5문제, 공공부조에서 4문제, 사회보험에서 3문제, 아동/노인/장애인에서 6문제, 기타에서 2문제 처럼.......이때 선정위원은 반드시 어느책 몇쪽에 출제했는지를 확인하고, 추가로 관련된 다른 책 어느 쪽에도 있는지를 확인한다. 이 때문에 관련 분야를 대표하는 교재로 공부해야 한다.
3) 선정위원은 본디 문제를 현재 상황에 맞게 고치거나 문장을 다듬는다. 출제위원이 출제할 당시에는 모자복지법이었는데, 선정위원이 선정할 때에는 모부자복지법으로 바뀌었다면 그것을 고치다는 것이다.
4) 선정위원이 수정하여 완성한 문제를 작년도 공무원시험 합격자 중에서 우수한 성적을 취득한 공무원이 검토를 한다. 이 공무원은 수험생의 입장에서 오해하기 쉬운 표현, 향후 논란이 되기 쉬운 내용 등을 지적하고 수정하도록 의견을 낸다. 따라서 논란이 되는 학설이나 용어는 기피되고, 해당 분야에서 누구나 인정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문제가 수정보완된다.
5) 다시 한번 검토와 검토과정을 거치면서 문제는 완성도가 높여진다.

이처럼 공무원 시험문제가 생성되는 과정을 보면, 왜 공무원시험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최근 시험경향을 분석하면서, 체계적으로 공부해야 합격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 특별채용과 같이 지방자치단체가 1-2명을 특별하게 채용하는 시험은 해당 분야 전문가(흔히 대학교수) 1-2명이 출제한 문제로 시험을 본다. 따라서,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지만, 가장 기초적인 문제가 출제되는 것은 상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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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이 글은 2007년 8월 9일에 시행된 [7급 공무원- 보호관찰직 시험]중 [사회복지학]의 기출문제와 해답
그리고 오완섭 선생이 쓴 해설서입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잘 읽고 꼼꼼하게 준비하기 바랍니다.
(다만, 이 해설에서는 오완섭 선생이 직접 쓴 power 사회복지학을 기준으로 해설을 하였는데
다른 교재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을 것이니.......이를 감안하여 읽어주기 바랍니다)


2007년 보관직 7급 사회복지학 기출문제

1.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 중 다음의 역할에 해당하는 것은?

o기존 조직이 클라이언트에게 무관심하거나 부정적인 경우, 클라이언트를 위해 정책과 전달체계를 변화시키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o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유지하도록 돕고, 필요한 경우 시민운동을 전개하거나 정치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① 조성자(enabler)
② 조정자(coordinator)
③ 옹호자(advocate)
④ 중재자(mediator)

정답 3항 : 클라이언트의 권익을 대변하는 대변가 혹은 옹호자에 대한 내용이다.(사회복지학 이론서 346쪽 사회복지사의 역할 참조)

2. 청소년증 발급, 청소년 쉼터의 설치 운영, 청소년의 건강보장에 대한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법은?

① 청소년활동진흥법
② 청소년보호법
③ 청소년육성법
④ 청소년복지지원법

정답 4 항 : 사회복지학 이론서 864쪽 청소년증발급대상자 참조

3. 강점관점(strength perspective)과 가장 관련이 높은 것은?

① 임파워먼트 모델
② 위기개입모델
③ 심리사회적 모델
④ 의료모델

정답 1항 : 권한부여모델에 대한 내용이다. (사회복지학 이론서 448쪽 권한부여모델의 개념이나 강점관점 참조)

4.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생계급여는 보충급여원칙에 따른다.
② 상병보상연금은 국민연금법에 규정되어 있다.
③ 국민건강보험의 급여는 현물급여와 현금급여로 구분된다.
④ 육아휴직급여는 고용보험법에 의해 급여된다.

정답 2항 : 상병보상연금은 산재보험급여이다. (사회복지학 이론서 193쪽 상병보상연금 참조)

5.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애(또는 장해)등급 분류에서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국민연금에 의한 등급수는 같지만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등급수와는 다르다.
② 세계보건기구는 장애를 손상(impairment), 능력저하(disability), 사회적 불리(handicap)로 구분한다.
③ 장애인복지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장애발생예방, 편의시설제공, 사회적응훈련, 직업재활 등을 추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④ 장애인복지의 기본이념은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통한 사회통합을 이루는데 있다.

정답 1항 : 산업재해보상보험에서 장해등급은 14급이고, 국민연금에서 장애등급은 4급이고 장애인복지법에서는 6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다.(사회복지학 이론서 161쪽 장애연금 참조, 192쪽 장해급여 참조, 771쪽 장애등급표 참조)

6. 아동복지법상 아동학대에 관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설치
② 긴급전화의 설치
③ 아동학대 신고의무와 불이행시 처벌
④ 아동학대 응급조치 의무화

정답 3항 : 신고의무 불이행시 처별 규정이 없다.(사회복지학 이론서 763쪽과 889쪽 35번 문제 참조)

7. 사회복지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복지시설은 3년마다 1회 이상 평가를 받아야 한다.
② 비영리법인은 시설을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③ 시설을 폐지하고자 할 때에는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④ 국가, 지방자치단체외의 자가 시설을 운영하고자 할 때에는 시장, 군수,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정답 4항 : 허가가 아니고 신고이다. (사회복지학 이론서 871쪽 사회복지시설 1항 참조)

8. 사회복지조직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관료제론은 사회구성원의 사회심리적 욕구를 중요시 한다.
② 상황이론은 조직상황에 적응적인 조직구조 구축을 강조한다.
③ 인간관계이론은 조직내의 비정의적 관계를 중요시한다.
④ 과학적 관리론은 환경과 조직간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정답 2항 : 1항은 인간관계론, 3항은 관료제론, 4항은 상황이론이다.(사회복지학 이론서 569쪽 상황에 따른 조직형태 참조)

9. 사회복지실천을 구성하는 사회적 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변화매개체계는 사회복지사가 변화노력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협력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체계이다.
② 클라이언트 체계는 사회복지사에게 서비스를 요청하거나 승인하는 체계로서 서비스로부터 편익을 얻는 것이 기대되는 체계이다.
③ 표적체계는 변화매개체계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미칠 필요가 있는 체계이다.
④ 전문체계는 사회복지사협회 및 교육체계 등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승인과 가치관들로 구성된 체계로서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체계이다.

정답 1항 : 행동체계에 대한 내용이다.(사회복지학 이론서 336쪽 행동체계 참조)

10. 다음 내용은 로스만(Rothman)이 분류한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자조기반에 근거하여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사회능력과 사회통합이라는 과정목표를 통해 지역사회를 새롭게 만들고 주민의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① 지역사회개발
② 사회계획모델
③ 프로그램개발 및 조정모델
④ 사회행동모델

정답 1항 : 사회복지학 이론서 519쪽 지역사회개발에서 2항과 3항을 참조

11. 자활의 개념을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한 사회보장제도는?

① 국민건강보험제도
② 생활보호제도
3 의료급여제도
④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정답 4항 : 사회복지학 이론서 230쪽 조건부 생계급여와 233쪽 자활급여 참조

12.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게 된 배경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지역보건의료계획과 연계 강조
2 이용자 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
③ 사회복지계획에 주민 참여의 확대
④ 중앙집권적 사회복지 패러다임의 강화

정답 4항 :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지방정부인 시·도지사나 시·군·구청장이 수립한다.(사회복지학 이론서 873쪽 지역사회복지 2항과 5항 참조)

13.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구려에는 춘궁기에 곡식을 빌려주는 진대법이 있었다.
② 조선구호령은 미군정시대에 실시된 구제제도이다.
③ 심신장애자복지법과 노인복지법이 제정된 것은 1980년대 초기이다.
④ 조선시대에는 의창, 사창, 상평창 등을 통한 비황제도가 있었다.

정답 2항 : 조선구호령은 1944년 제정, 1945년 1월 일제 강점기부터 실시되었다.(사회복지학 이론서 39쪽 조선구호령 참조)

14. 다음 중 사회보장 기본법 제 10조 상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사회보장급여의 수준을 결정할 때 참착해야 하는 요소들로 옳게 짝지워진 것은?

ㄱ. 최저임금 ㄴ. 국가예산 ㄷ. 최저생계비 ㄹ. 물가상승률

① ㄱ,ㄷ
② ㄴ,ㄹ
③ ㄱ,ㄴ,ㄷ
④ ㄱ,ㄴ,ㄷ,ㄹ

정답 1 항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최저생계비와 최저임금을 참작하여 사회보장급여의 수준을 결정하여야 한다.(사회복지학 이론서 866쪽 7번 3항을 참조)

15. 사회복지사업법에서 사회복지사업으로 규정하고 있는 법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입양촉진및절차에관한특례법
②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③ 가정폭력방지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④ 장애인고용촉진법

정답 4항 :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은 해당되지만 장애인고용촉진법은 규정되어 있지 않다.(사회복지학 이론서 869쪽 참조)

16.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빈곤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선조직협회는 빈곤의 원인을 개인적인 성격의 결함으로 보는데 비해 인보관운동은 사회환경의 문제로 본다.
② 자선조직협회는 빈곤의 원인을 국가정책의 미흡으로 보는데 비해 인보관운동은 개인적인 성격의 결함으로 본다.
③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은 둘 다 빈곤의 원인을 국가정책의 미흡에서 찾는다.
④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은 둘 다 빈곤의 원인을 개인적인 성격결함에서 찾는다.

정답 1항 : 상류계층이 주체이었던 자선조직협회에서는 개인적 빈곤관을, 중류지식인이 주체이었던 인보관운동은 사회구조적 빈곤관을 주장하였다.(사회복지학 이론서 49쪽 자선조직협회의 4항 빈곤관, 50쪽 인보관의 3항 빈곤관을 참조)

17. 에스핑-앤더슨(Esping-Anderson)의 복지국가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복지국가 유형은 탈상품화의 정도와 복지국가 정책에 의한 사회계층 체제의 형태를 기준으로 분류된다.
② 조합주의 복지국가는 보편주의 원칙과 평등을 추구하는 다양한 복지제도를 실시한다.
③ 자유주의적 복지국가는 복지국가를 확대하여 복지의 재분배기능이 강력한 제도를 실시한다.
4 사회민주적 복지국가는 노동윤리가 강조되며 산업화 효과가 큰 국가를 의미한다.

정답 1항 : 2항과 3항은 사회민주적 복지국가, 4항은 자유주의적 복지국가의 내용이다.(사회복지학 이론서 24쪽 에스핑-앤더슨의 모형에서 제목아래 분류기준과 자유주의적 복지국가 2항, 사회민주적 복지국가 1항, 2항 참조)

18. ‘제3의 길’에서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적극적 복지(active welfare)
② 사회투자국가(social investment state)
③ 복지자본주의(welfare capitalism)
④ 복지다원주의(welfare pluralism)

정답 3항 : 복지자본주의는 존스(Jones)가 제시한 개념으로 복지국가이지만 자본주의를 강조하는 형태를 말한다.(사회복지학 이론서 60쪽 제3의 길에서 내용 참조)

19.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양심이론은 개인의 이타적 양심이 국가를 통해 발현된 것이라고 본다.
② 음모이론은 전체 사회의 안정과 질서유지를 통한 사회통제에 그 목적이 있다고 본다.
③ 수렴이론은 국가 간 교류에 의해 사회(복지)정책의 아이디어와 경험이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전파되었다고 본다.
④ 시민권 이론은 공민권, 정치권, 사회권 순서로 시민적 권리가 발전하면서 사회복지가 발전되었다고 본다.

정답 3항 : 수렴이론은 산업주의론이고, 지문은 확산(전파)이론의 내용이다. (사회복지학 이론서 28쪽 사회복지정책발달이론에서 1번 산업주의론, 2번 사회양심이론, 3번 음모이론, 8번 확산이론과 22쪽 시민권 참조)

20.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필요한 ‘의도적 감정표현’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의도적인 경청
② 적절한 비난
③ 감정표현을 위한 자극이나 격려
④ 부정적인 감정의 수용

정답 2항 : 사회복지학 이론서 465쪽 의도적 감정표현에서 사회복지사 역할 참조

문제 분석

✻ 이번 사회복지학의 출제범주는 총론 5문제(조선구호령, COS와 인보관, 제3의 길, 에스핑-앤더슨 모형, 정책발달이론), 정책론 2문제(사회보험급여, 공공부조), 사업론 6문제(워커 역할, 4체계이론, 임파워먼트 모델, 관계론, 지역사회개발모형, 복지행정의 조직론), 서비스론 3문제(아동, 청소년, 장애인), 기본법 4문제(사회보장기본법 1문제, 사회복지사업법 3문제)이었다.

✻ 특징으로는 그 동안 보호관찰직에서 출제되지 않았던 사회보험의 급여부분까지 포함되어 전체적으로 고르게 출제되었고 특히 총론 부분이 많이 출제되었다.

✻ 난이도에 있어서는 예외적인 내용보다는 사회복지학의 기본개념을 주로 묻는 것으로 보호관찰직 9급 수준과 큰 차이가 없었다. 사회복지직 9급에 비해서는 상당히 쉽게 출제된 것으로 기본서의 내용 중에서도 그 동안 자주 빈출되었던 부분을 중점적으로 공부를 했다면 고득점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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