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스크랩] 잠 잘 자는 비결, 뭘까?

황금천 2008. 1. 26. 11:49
뉴스: 잠 잘 자는 비결, 뭘까?
출처: YTN 2008.01.26 04:34
출처 : 인터넷
글쓴이 : YTN 원글보기
메모 :

 

http://news.media.daum.net/digital/computer/200801/26/YTN/v19755925.html

 

 

잠 잘 자는 비결, 뭘까?

 

 

[앵커멘트]

잠이 최고의 보약이라고 말할 정도로 잠을 잘 자야 건강합니다.

하지만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인들은 잠을 잘 못자고 있는게 현실인데요, 쾌적하고 건강한 수면 비결은 무엇인지 권오진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정신과 육체 피로를 씻어주는 건강한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전문의들은 크게 수면무호흡증하지불안증후군,그리고 불면증 등 3가지를 듭니다.

자는 도중에 기도가 막혀 일시적으로 숨이 멎는 수면무호흡증은 대개 코골이에 동반됩니다.

산소 부족으로 숨이 답답해 자주 깨게 되고 이 때문에 교감신경이 지나치게 흥분돼 고혈압이 생기고 심혈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인터뷰:신홍범, 국제수면전문의]

"혈압이 높은 상태로 유지되면 심혈관계에 무리가 가게 돼 부정맥과 협심증 심근경색 등이 있을 수 있고 나이가 드신 분들은 뇌졸중 유발..."

치료는 잠이 안 온다고 술 마시지 말고, 금연, 진정·수면제 복용 금지, 체중 감소 등 생활습관 교정요법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또 구강내 장치와, 마스크 등을 이용해 압력을 가진 공기를 전달하는 상기도양압술과 수술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으로 인한 극도의 불쾌감 때문에 잠을 못자는 하지불안증후군은 주로 밤에 종아리나 다리, 심한 경우 팔에도 나타납니다.

[인터뷰:신홍범, 국제수면 전문의]

"뇌 속에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대사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병으로 임산부나 당뇨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있는 사람에게서 흔하다."

유전성이 강하지만 약물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박사는 불면증은 잘못된 수면습관에서 오는 것이라며 예방과 함께 불면증 환자들의 고통도 줄일 수 있는 나름의 비결을 10가지를 제시했습니다.

일정한 취침과 기상시간, 낮잠은 오후 2~3시경 15분 내외, 아침과 이른 오후 규칙적 운동,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또 수면제 남용 금지, 적절한 실내온도 유지, 잠들기 전 반신욕과 스트레스 되는 일 생각 안하기 등이 잠을 잘 자는 요령입니다.

YTN 권오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