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뎀성폭력상담소

[스크랩] 먹는피임법

황금천 2007. 4. 1. 18:43
먹는 피임약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피임방법의 하나로서 특히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시판 되고 있는 먹는 피임약은 대부분 2가지 호르몬을 주 성분으로 합니다.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 이 2가지 호르몬은 난소 안에 있는 난자의 성장과 성숙을 억제하여 배란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피임약 복용방법

피임약은 용법에 따라 올바르게 복용하면 거의 100%에 가까운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한 개 포장(pack)에 21정이 포함되며 하루에 한 알씩 21일 동안 복용합니다. 그리고 피임약 정제를 매일 일정한 시간대(통상적으로 아침 혹은 저녁에)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먹는 피임약을 처음 복용하는 경우에는 생리 첫 날(예를 들어 수요일)에 첫 번째 정제의 복용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그 후에는 매일 한 알 씩 포장이 완전히 빌 때까지 복용하며, 복용이 끝나면 7일간 휴약기간을 갖게 되며, 보통 휴약 후 2-3일 내에 생리가 나타납니다.

7일간 휴약기를 가진 후에 새로운 포장의 첫 번째 정제 복용을 다시 시작합니다. 새 포장 정제의 투약을 시작할 때 대부분 생리가 끝난 상태일 것이며 간혹 계속되더라도 상관없이 새 포장의 투약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모든 경구피임약 포장에는 사용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복용상의 작은 실수를 피하기 위하여 사용법을 잘 읽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이런 것은 알아두세요

먹는 피임약 복용 초기의 몇 달에 걸쳐 주기 중의 출혈, 메스꺼움, 두통 및 유방긴장감 등의 몇 가지 심각하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부작용은 여성의 몸이 경구 피임약에 포함된 성호르몬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작용들은 대개 복용 초기 3개월내에 자연적으로 소멸 되며 걱정을 할 만한 부작용이 아닙니다. 경구 피임약에 대한 적응 기간을 거치고 나면 대부분 여성들은 생리 주기가 더 정기적으로 일어나며 출혈 기간이 짧아지고 양이 줄며 또한 생리통이 감소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중대한 이상반응은 드물게 일어납니다. 경구 피임약은 대부분의 여성에서 내성이 매우 높아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전혀 미치지 않습니다.


▒ 피임약을 금해야할 여성
  1.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2. 생리적으로 성숙이 안된 소녀
  3. 정맥염, 혈전증, 간질환을 앓았거나 앓고 있는 여성
  4. 유방암, 자궁암이 있거나 치료 받았던 여성

▒ 이럴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1. 종아리나 넙적다리의 심한 통증
  2. 가슴통증이나 호흡곤란
  3. 심한 두통
  4. 심각하고 지속적인 복부 통증
출처 : 경산성폭력상담소
글쓴이 : 소나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