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dcu.ac.kr/department/arttherapy_subject.htm
미술치료학과 교과목 소개
홈 > 학과안내 > 미술치료학과 > 교과목소개 |
|
학년 |
학기 |
교과목 |
교과구분 |
학점 |
3 |
1 |
미술치료개론 (*부전공필수) |
전공필수 |
3 |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 |
전공필수 |
3 |
아동미술치료 |
전공필수 |
3 |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 (*부전공필수) |
전공필수 |
3 |
정신병리와 치료 |
전공필수 |
3 |
조형의 재료와 기법 |
전공선택 |
3 |
2 |
청소년미술치료 |
전공선택 |
3 |
심리측정 및 평가 (*청소년상담사3급) |
전공선택 |
3 |
성격심리학 (*청소년상담사3급) |
전공필수 |
3 |
미술감상과 비평 |
전공필수 |
3 |
정신역동치료와 현실역동상담 |
전공선택 |
3 |
개별미술치료와 임상실습 1 (*부전공필수) |
전공필수 |
3 |
범죄심리학 |
전공선택 |
3 |
4 |
1 |
발달이론과 교육 (*청소년상담사3급) |
전공선택 |
3 |
집단미술치료와 임상실습 1 |
전공필수 |
3 |
개별미술치료와 임상실습 2 |
전공필수 |
3 |
가족상담과 대상관계 중심 미술치료 |
전공필수 |
3 |
미술치료 매체학 특강 |
전공선택 |
3 |
현실역동 중심의 집단상담 |
전공선택 |
3 |
2 |
미학 |
전공선택 |
3 |
색채론 및 색채치료 |
전공선택 |
3 |
정신건강과 치료 |
전공선택 |
3 |
집단미술치료와 임상실습 2 (*부전공필수) |
전공필수 |
3 |
미술치료 사례연구법 |
전공필수 |
3 |
현실역동적 가족상담 |
전공선택 |
3 |
미술치료현장실습 |
전공선택 |
3 |
※ 2007학년도 1학기부터 적용되는 전공교육과정 편성표
|
학년 |
학기 |
교과목 |
교과구분 |
학점 |
3 |
1 |
미술치료개론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 |
전공선택 |
3 |
아동미술치료 |
전공선택 |
3 |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정신병리와 치료 |
전공선택 |
3 |
조형의 재료와 기법 |
전공선택 |
3 |
동양미술의 이해 |
전공선택 |
3 |
2 |
청소년미술치료 |
전공선택 |
3 |
심리측정 및 평가 (*청소년상담사3급) |
전공선택 |
3 |
성격심리학 (*청소년상담사3급) |
전공선택 |
3 |
미술감상과 비평 |
전공선택 |
3 |
정신역동치료와 현실역동상담 |
전공선택 |
3 |
개별미술치료와 임상실습 1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범죄심리학 |
전공선택 |
3 |
4 |
1 |
발달이론과 교육 (*청소년상담사3급) |
전공선택 |
3 |
집단미술치료와 임상실습 1 (*부전공필수) |
전공선택 |
3 |
개별미술치료와 임상실습 2 |
전공선택 |
3 |
가족상담과 대상관계 중심 미술치료 |
전공선택 |
3 |
미술치료 매체학 특강 |
전공선택 |
3 |
현실역동 중심의 집단상담 |
전공선택 |
3 |
2 |
미학 |
전공선택 |
3 |
색채론 및 색채치료 |
전공선택 |
3 |
정신건강과 치료 |
전공선택 |
3 |
집단미술치료와 임상실습 2 |
전공선택 |
3 |
미술치료 사례연구법 |
전공선택 |
3 |
현실역동적 가족상담 |
전공선택 |
3 |
미술치료현장실습 |
전공선택 |
3 |
※ 수강신청 유의 사항 아래 과목들은 과목의 연관성 및 특수성에 의하여 반드시 동시수강을 하여야 하며, 단독 신청시 학점취득이 어려우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3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
미술치료개론 그림에의한심리진단(단독신청가능) |
미술감상과비평 개별미술치료와임상실습1(단독신청가능) | 1. 미술치료사 자격증 취득희망자는 반드시 동시 신청 2. 자격증 취득여부와 상관없이 수강희망자는 동시 신청하거나 단독신청 가능한 과목을 신청 ※ 단독신청가능 과목: 그림에의한심리진단, 개별미술치료와임상실습1 ※ 미술치료개론, 미술감상과비평 과목만 단독신청할 경우 학점이수 불가
|
미술치료의 접근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색한다. 정신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등에 터한 미술치료의 접근법을 연구한다. 또한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개념과 장점, 미술치료의 진단과 치료기법 그리고 전문가의 자질 등 개론적인 내용도 다룬다. |
|
상담 및 심리치료의 접근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색한다.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인지주의, 현실주의 등 기본적인 심리이론을 연구한다. |
|
아동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임상장면에서 널리 활용되는 미술치료 기법들을 아동의 문제유형에 따라 배우고 익힌다. 일반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과 부적응 해소, 장애아동의 발달지원을 위한 기법 등 다양한 미술치료의 활용을 학습한다. |
|
미술치료에서 주로 활용되는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에 대한 기본적인 유의사항과 의의, HTP, KHTP, SHTP, KFD, LMT 등의 다양한 미술치료의 심리진단법에 대해 학습한다. |
|
DSM-Ⅳ에 분류되어 있는 정신병리의 진단과 원인, 특성 등을 탐구하고 정신병리의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상담 기법을 익힌다. |
|
조형의 재료와 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색한다. 그림과 그림재료, 조소와 조소재료 등에 관한 다양한 재료에 대해 학습하고 재료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실제 기법 등을 학습한다. |
|
치료의 도구로서 미술의 효율성을 생각할 때 우리 문화와 오랜 세월을 함께 해 오면서 우리의 정서를 표현해 온 동양미술의 중요성은 새삼 거론할 필요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이 과목은 동양미술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여러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
|
청소년의 심리 특성과 각종 청소년 문제를 이해하고 이론적 탐색과 실제적인 치료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
|
심리검사와 투사법에 관한 개발 배경과 실제적용을 위한 검사방법을 익히고 심리검사의 진단과 이해에 대해 학습한다. |
|
심리학의 중요영역인 성격심리학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프로이드, 에릭슨, 반듀라, 아들러, 로저스, 마슬로우 등의 성격이론의 대가들의 기본적인 견해와 심리상담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
|
미술의 감상과 비평에 대한 발달사와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미술의 감상과 비평이 창의적 사고와 비평력을 기른다. |
|
심리치료의 발달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정신분석의 기본개념을 익힌 심리치료의 윤곽을 잡는다. 실제 상담에서 상담자의 과업을 익히고,내담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상담자가 어떠한 역할을 해야하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
|
급격한 사회변화와 복잡해진 사회구조로 인간의 생활은 많은 측면에서 부적응의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부적응의 문제들 중 법죄행동에 초점을두고 이것들의 원인, 발생과정 그리고 결과등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을 이해하는것이다. |
|
미술치료의 대상에 따른 다양한 기법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현장 적용에 대한 선행연구를 학습하고 대상에 따른 미술치료의 진단과 치료의 다양한 기법들을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소정의 기관에서 학생 개인별로 개별사례를 선정하여 실습을 실시하면서 미술치료 전문가의 지도 감독을 받는다. 일주일에 최소한 16시간, 15주간에 걸쳐 실습과 슈퍼비젼을 실시한다. 실습Ⅱ에서는 15주 동안 적어도 일주일에 20시간의 실습과 지도감독을 받는다. |
|
유아미술발달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발전에 대해 학습하고 교육의 의의와 현장적용을 위한 미술치료의 기법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
|
집단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집단미술치료 기법을 익힌다. 아동과 청소년, 가족 등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집단의 구성, 실시목적과 방법, 치료기법, 집단관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소정의 기관에서 학생 개인별로 집단사례를 선정하여 실습을 실시하면서 미술치료 전문가의 지도 감독을 받는다. 일주일에 최소한 16시간, 15주간에 걸쳐 실습과 슈퍼비젼을 실시한다. 실습Ⅱ에서는 15주동안 적어도 일주일에 20시간의 실습과 지도감독을 받는다. |
|
가족의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가족치료의 체계적 접근법과 가족화에 의한 심리진단 및 집단미술치료 기법을 익힌다. 또한, 동적가족화 진단 및 치료, 체계 진단,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그림에 의한 가족병리 진단 등을 다룬다. |
|
미술작품은 표현수단이라는 전제에서 조형의 다양한 수단으로서의 매체에 대한 전반적이고도 보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며,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사들이 현장에서 개별 치료대상자들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매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
상담실습에 대한 '훈련프로그램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집단상담은 다각적인 측면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집단상담은 구성자체가 생활이 이루어지는 삶의 현장과 유사한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각종 역동이 이루어지는 원가족 형태를 연상케한다. 이러한 집단상담은 다양한 사례들이 다루어지고, 지도자에 대한 관찰학습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개입에 대한 연습이 이루어지는 실제의 장이다. 특히 한국적 상담모형을 표방한 현실역동 집단상담에서는 어떠한 가치와 기준 및 기법들이 강조되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
|
각종 정신병리의 종류에 따른 미술매체의 적용효과에 대해 연구하고 매체체험에서 느끼는 감정과 치료의 적용에 대해 토의한다. |
|
색채론을 중심으로 색채심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한 색채진단과 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현장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
|
수많은 신체질환의 예방과 치료는 소개되어있으나 유독 정신건강에 대한 부분은 그렇지 못하다. 이 과목은 관련전공자는 물론 비전공자까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정신과질환의 치료부분에 대해 다룬다. |
|
학생 개인이 실시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 토론한다. 연구방법, 진단, 치료의 기법, 매체, 프로그램,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
|
한국적 상담모형으로 제기된 현실역동상담 접근에서 어떤 요인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는지, 그리고 문화 기원의 최소단위인 가족단계가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다양한 실제 사례등을 통해 부각시키도록 한다. |
|
개별과 집단미술치료실습에서 익힌 미술치료기법을 토대로 각 지역별 관련전문기관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