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대구가톨릭대학교 스트로마톨라이트 천연기념물 제512호

황금천 2022. 6. 14. 11:42

 

 

 

 

 

 

 

 

 

 

 

 

 

 

 

 

 

 

 

 

 

 

 

 

 

 

 

 

 

 

 

 

 

 

 

 

 

스트로마톨라이트 천연기념물 제512호

스트로마톨라이트 천연기념물 제512호는 경북 경산시 하양읍 금락리 300-1번지에 소재하고 있다.

스트로마톨라이트 천연기념물 제512호는 대구가톨릭대학교 효성캠퍼스 내에 있다.

스트로마톨라이트 천연기념물 제512호는 왜 유명한가?

한번 구경해 봐?

스트로마톨라이트란?

생물체(박테리아)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특이한 형태의 생물 퇴적 화석이며, 지구의 생명 탄생 초기에서부터 오늘날까지 해수나 담수에서 형성되고 있다.

때문에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연구는 초기 지구 생명체의 기원에 대한 증거들을 제공하고 초기 지구의 형성과정에 해답을 제시하며 박테리아 및 미세조류의 진화과정을 밝히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스트로마톨라이트는 행태학적으로 다양하고 모양이 우수하여 학자들에게 필요할 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많은 매력을 선사하고 있어 여러 국가들이 화석관광을 유도하는 등 보존 발굴 가치가 높은 화석 중의 하나이다.

국내에서는 약 15년 전부터 몇몇 학자들이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조사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경상북도 전역에서 다양한 형태의 스트로마톨라이트가 보고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 대구, 군위, 의성, 진주 등지에서 다량의 스트로마톨라이트가 보고되었으며 특히 경산시 대구가톨릭대학교 부근에서 보존이 아주 우수한 스트로마톨라이트가 대량으로 보고되었다.

특히 2004년 10월에 조사된 경산시 대구가톨릭대학교 거대한 스트로마톨라이트는 중생대 백악기 호수에서 형성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박테리아화석 함유 정도, 화석의 보존성 및 형태의 다양성에 있어서 세계적일 뿐만 아니라 생성 당시 호수의 규모나 환경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다.

향후 동 스트로마톨라이트는 전 세계적인 관심사인 생명체와 초기 지구의 진화 및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대구가톨릭대학교 효성캠퍼스에 있는 스트로마톨라이트 관람하면 좋다.

스트로마톨라이트, 생명을 찾아가는 여행 결과물이 설치되어 함께 관람하면 좋다.

스트로마톨라이트, 생명을 찾아가는 여행?

대구가톨릭대학교 문화예술원은 지난 2015년 대가대특성화의 일환으로 ‘스트로마톨라이트, 생명을 찾아가는 여행’ 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에서 우리는 시아노박테리아 화석 스트로마톨라이트를 우리의 일상과 삶 속에 녹아있는 생명의 근원으로 보고 그것을 타일벽화의 형식으로 형상화했다.

여기에는 하양, 와촌, 계당, 대동, 금호초등학교, 무학중학교 재학생과 학부모, 와촌책마루도서관 회원, 대구가톨릭대학교 재학생과 교직원이 참여했고 생명의 상징으로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의미를 함께 나누었다.

이제 우리 노력으로 스트로마톨라이트를 가꾸고 보듬기 위해 우리의 작은 결과물을 여기에 설치한다.

대구가톨릭대학교 효성캠퍼스 스트로마톨라이트를 보면 마치 거북이 모형처럼 보이며 큰 돌로 이루어진 화석이다.

대구가톨릭대학교와 우리나라 문화재연구소에서 열심히 스트로마톨라이트를 연구하여 생물체(박테리아)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특이한 형태의 생물 퇴적 화석 연구에 크게 기여하고 지구의 생명 탄생 초기에서부터 오늘날까지 해수나 담수에서 형성되고 있는 과정을 연구하는 귀중하고 소중한 연구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연구를 통하여 초기 지구 생명체의 기원에 대한 증거들을 제공하고 초기 지구의 형성과정에 해답을 제시하며 박테리아 및 미세조류의 진화과정을 밝히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우리나라 많은 국민들이 대구가톨릭대학교 효성캠퍼스 투어와 스트로마톨라이트를 구경하러 오는 관광객을 유치하는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것도 좋다.

대구가톨릭대학교 효성캠퍼스 투어와 천연기념물 제512호 스트로마톨라이트를 자세히 공부하고 나니 정말 중요한 역사적 화석이라는 것을 인식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효성캠퍼스 스트로마톨라이트에서

제9기(2022년) 경산시 SNS 서포터즈 황금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