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정보

경상북도의회 방문

황금천 2021. 6. 21. 13:18


















































경상북도의회 방문

경북 안동시 풍천면 도청대로 455(지번주소 풍천면 갈전리 1155) 경상북도의회(의장 고우현 / 대표 054- 880-5126 팩스 054-880-5129)를 방문했다.

경상북도 도민들이 선거로 선출한 도의원이 근무하는 경상북도의회 건물을 방문했다.

경상북도의회 건물은 경상북도청 건물 옆에 있으며 도청 정문 입구 근처에 있다.

경상북도의회 건물은 여민관이다.

경상북도의회 도의원들은 경상북도 각 지방자치단체 지역내 선거구 유권자들에 의하여 선거로 선출된 선출직으로 경상북도 발전과 각 지방자치단체 선거구 지역의 발전과 경상북도 도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열심히 봉사하고 있다.

경상북도 도의원들에게 불편사항을 건의하여 법개정으로 제도를 변경시키고 환경개선을 통하여 경상북도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행복한 경북 도민과 함께 하는 의회를 방문하니 감회가 새롭다.

벽에 게재된 홍보물을 보고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했다.

경상북도의회 직원 안내로 방문기념 즉석 기념사진을 촬영해 주고 사진을 인화하여 방문기념 선물로 사진을 받았다.

경상북도의회 회장 인사말과 의회 연혁, 의회 구성, 의회 기능, 경상북도의회 의원, 위원회가 하는 일, 시·군별 도의원 현황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눈에 보이는 것은 경상북도 의회 연혁이다.

초대 의회부터 제11대 의회의 연혁이 벽에 붙어 있다.

제1대 의회 의장과 도의원 현황부터 11대 의회 의장과 도의원 현황이 벽에 붙어 있다.

기자가 경산시 시민이라서 경산지역 도의원들의 현황이 궁금하여 찾아보았다.

경상북도의회 의장은 고우현이며 300만 도민과 함께 하는 경상북도의회이며 60명 의원이 모두 도민의 대변자로서 지역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도정에 반영함으로 신뢰받는 의회, 일하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경상북도의회는 도민의 대의기관으로 집행부 경상북도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 의회의 역할을 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의회는 주민을 대표하여 예산안 심의·확정 및 결산안 승인과 청원·진정을 처리한다.

법령의 범위 안에서 조례를 제정하고 개정하고 폐지하며 집행기관인 경상북도 도청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와 동의와 승인보고를 받는다.

관계기관의 출석을 요구할 수 있는 등 주민대표기능과 자치입법기능과 행정감시기능을 가지고 있다.

경상북도 경산시선거구 도의원은 배한철 의원(경산시 제2선거구), 오세혁 의원(경산시 제4선거구), 조현일 의원(경산시 제3선거구, 교육위원회 위원장), 홍정근 의원(경산시 제1선거구,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 비례대표 박채아 의원이다.

경상북도의회 홈페이지 도민의소리에서 민원을 접수하거나 도의회에 바란다와 자유게시판을 이용하면 관련부서에서 처리내용을 알려준다.

경상북도 도민들은 경상북도의회를 통하여 건설적이고 발전적인 민원과 의견을 제시하여 경상북도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바란다.


경상북도의회에서

제8기(2021년) 경산시 SNS 서포터즈 황금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