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보 ·부자· 행복

[스크랩] 올바른 악수법을 익히자

황금천 2010. 5. 6. 17:31
올바른 악수법을 익히자

비즈니스에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인사법 중 하나로 악수가 있다. 악수는 본래 중세 유럽에서 낯선 사람끼리 맞닥뜨렸을 때 상대방에게 적의가 없음을 나타내는 바디랭귀지였다. 사냥이나 전쟁을 하러 나갔을 때 우호적인 상대방을 만난 경우, 오른손에 들고 있던 무기를 버리고 대신 손을 내민데서부터 시작되었다.

오늘날 비즈니스 사회의 격식과 사람간의 친근한 정을 함께 담는 매우 중요한 행위로 우리는 악수를 하게 된다. 그런데 악수를 청하는 것에도 서열, 즉 기준이 있다. 여성이 남성에게 먼저 청할 수 있다. 또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청할 수 있고, 선배가 후배에게, 기혼자가 미혼자에게, 상사가 하급자에게 청할 수 있다. 그러나 국가 원수, 왕족, 성직자 등은 이러한 기준에서 예외가 될 수 있다.

악수를 청하고 받을 때는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미소로 상대방과의 눈을 맞춘다. 이때 상대방의 눈을 보지 않고 악수를 하는 것은 큰 실례가 된다. “당신을 만나서 정말 반갑습니다.”라는 마음을 담은 시선과 눈빛으로 상대방의 눈을 부드럽게 바라본다. 적당한 눈맞춤은 상대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지나치게 팔을 뻗기 보다는 50~100cm 이내에서 손을 뻗는 것이 자연스럽다. 팔꿈치가 자연스럽게 굽혀지는 정도의 거리에 서서 손을 내밀어야 한다.

또한 악수를 할 때 손을 지나치게 흔드는 것은 실례이다. 악수를 먼저 건넨 사람이 반가움의 표시로 손을 흔들 경우, 같이 흔들릴 수는 있지만 서열이 낮은 사람이 먼저 흔드는 것은 실례가 된다. 그런데 흔히 보면 너무 반가운 나머지 두 손을 맞잡고 악수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비즈니스에 있어서 두 손을 맞잡는 것 역시 매너에 어긋난다.

악수를 할 때는 적당한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Bone Crush형 악수 법은 손의 뼈가 으스러지도록 세게 잡는 유형이다. 처음 만난 사람에게 이렇게 힘을 주는 것은 당신을 꼭 이기고야 말겠다는 뜻으로 상대에게 전해질 수 있다. Finger Pinch형 악수법은 손가락만 세게 쥐면서 악수하는 유형으로 이러한 악수 역시 상대방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Dead Fish형 악수법은 특히 여성들이 남성과 악수할 때 많이 실수하는 유형인데 죽은 물고기를 잡듯 힘없이 잡는 유형이다. 이런 유형의 악수는 상대방의 손을 특히 세게 잡는 미국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악수법이라고 한다. 즉 차갑게 손을 내밀면서 무관심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악수는 현대인들 사이에서 상대방에 대한 신뢰감이 덜하다는 뜻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여성은 남성과 악수를 할 때에도 당당하게 손을 내밀어 손을 꽉 맞잡아 주는 것이 서로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이 외에도 장갑을 끼거나 땀에 젖은 손으로 악수를 하거나 악수를 한 채 너무 긴 대화를 나누는 것, 시선을 마주치지 않는 악수 등은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출처 : 서비스 강사

출처 : 왕비재테크
글쓴이 : 잘 될거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