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성공학의 창시자 나폴레온 힐은 "인간은 상상을 통해 만들 수 있는 일이면 그것이 무엇이든 반드시 실현 할 수 있다. 모든 일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타오르는 욕망을 가지고 있는 한 누구나 새롭게 자신의 인생을 개척 해 나갈 수 있다." 고 말했다.
현재 여러분의 모습은 과거 여러분이 했던 생각과 행동의 결과물이다. 5년 전, 10년 전의 여러분들로 돌아가보자. 어떤 생각을 가지고 무슨 일 들을 했는가.
영어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외국인과 허물없이 대화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매일 학원을 다니고 영어를 공부했던 사람은 영어 능통자가 됐을 것이다. 또한,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매일 부자를 꿈꾸면서 절제된 생활 속에서 가계부를 작성하고, 목돈을 모아 다 방면으로 투자하는 등의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했던 이들은 부자가 됐을 것이다.
현재의 경제여건이 빈곤하다면, 과거의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의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으며 결국 과거 부정적인 생각이 낳은 '비효율적인 소비습관' 과 '금융지식의 무지' 가 직접적으로 그 사람을 빈곤하게 만든 주범으로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보자. A와 B라는 조건이 모두 같은 슈퍼마켓 주인이 있다고 치자. 단지 다른 건 A는 부정적이며 남 탓을 잘 하는 사람이고, B는 긍정적이고 계획적 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A 슈퍼마켓 주인은 매일 불평불만을 늘어놓는다. "열심히 일해도 입에 풀칠하기 바쁘다", "대형 마트 때문에 우리가 손해만 본다" 등 미래에 대한 목표도 계획도 없이 그저 장사가 잘 되어 돈만 많이 벌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B 슈퍼마켓 주인은 다르다. 그는 금전목표와 달성계획을 세우고 성실히 실천하며 결코 남 탓을 하지 않는다. 아내와 함께 자녀교육자금, 결혼자금, 노후대책 마련을 꼼꼼하게 상의하고 검소한 생활과 저축을 실천한다. 또한, 슈퍼마켓 에서 판매되는 쵸코렛과 사탕의 수익은 따로 모으고 적립식 펀드에 투자해 부부의 꿈인 하와이 여행을 가고자 계획한다.
5년 후 이들의 삶은 어떠할까? A는 더욱 거세지는 불평과 불만으로 스스로를 옥죄고 있으며 앞으로 비전이 통 보이질 않고, 더욱 남 탓에만 열을 올린다(자기 잘못은 전혀 없다고 생각하며 심지어 욕까지 한다). 그러나 B는 점점 안정되고 여유로워지며 꾸준히 적립한 펀드가 마침내 목표한 금액이 되어 두 부부는 하와이 여행을 다녀온다.
부정은 빈곤을 긍정은 부(富)를 낳는 법이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남 탓만 하고 넋 놓고 있으면 빈곤해 질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냉철하게 자신의 과거를 다시한번 성찰 해보자. 분명 현재 빈곤의 이유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자신의 경제여건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과거와 같은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면 안 된다. 부를 얻고 싶다면 부자들의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답습하는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모든 일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고 했다.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매일 타오르는 욕망을 가지고 부자가 되어있는 자신을 상상하자. 그리고 남 탓 하지 말고 자기계발에 초점을 맞추고 행동하자.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은 반드시 부(富)를 몰고 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