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위원단은 제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하여 대학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기본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첫째, 학생의 능력, 진로, 필요, 흥미를 중시하는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정신에 따라 시험영역과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언어영억, 외국어영억은 범교과적 소재를 바탕으로, 수리영역,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제2외국어/한문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고자 하였습니다.
셋째, 학교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학교수업에 충실한 수험생이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출제하였습니다. 아울러, 편중되거나 지엽적인 내용의 출제를 지양하고 시험내용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넷째, 단순암기에 의존하는 평가를 지양하고,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하며, 분석하고, 탐구하는 사고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하였습니다.
다섯째, 각 문항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수준, 문항의 난이도, 소요시간 등을 고려하여 차등배점 하였습니다.
여섯째, 영역과 과목별로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을 출제하도록 하였고, 특히 선택과목 간 난이도차이를 줄이는데 노력하였습니다.
일곱째, 고교교육의 정상화와 타당도 높은 문항출제를 위해 이미 출제된 문항이라 하더라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핵심적인 내용은 문항의 형태, 발상, 접근방식 등을 다소 수정하여 출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언어, 수리, 외국어, 사회탐구 및 과학탐구 영역은 EBS 수능방송/인터넷 강의와 연계한 문항도 출제하였습니다. EBS와의 연계는 금년에 발간된 고3 학생용 교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시험영역과 과목별 특성에 따라 지문을 확장 또는 축소하여 사용하거나, 도형, 삽화, 그림을 사용하는 방법, 중요 지식, 개념, 원리, 어휘를 활용하는 방법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의 :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제도과 (2100-6363) 첨부 :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출제방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