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학연구원

제3과 격려언어

황금천 2008. 4. 2. 18:01

 

제3과 격려언어


  의미: 힘과 용기를 주어 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언어

        1)힘이 되어주는 말

        2)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말


1.격려는 사람을 살리는 언어이다.

  낙심하고 절망하며 포기하고 죽으려고 하는 사람을 살려주는 언어이다.

  실망하고 좌절하는 사람에게 위로가 되어서 새 힘을 얻게 하는 언어이다.


2.격려는 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언어이다.

  자녀의 성적이 향상 되었으면 충분한 격려를 해 주면 더욱 좋은 성적을 내게 된다.

  성적 향상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지와 격려가 없으면 자녀는 기운이 다 빠지게 만든다.

  (평소에) 50-60점을 받다가 80점을 받아오면 어머니가 보이는 태도는 대략 다음과 같다.
  **불신형 엄마: 문제가 쉬었나 보네

  **비교형 엄마: 옆집에 민수는 몇점 받았어?

  **욕심형 엄마: 두 개만 안틀렸으면 100점 받았잖아!

  **조롱형 엄마: 웬일이야 오늘은 해가 서쪽에서 뜨겠네!

  **격려형 엄마: 아 잘했구나! 역시 내 아들은 노력하면 잘할 수 있어! 수고했다.


3.격려가 용기를 얻게 한 케이스


( 헨델의 메시아 제 42악장 ‘할렐루야!’)

   이 찬양은 영국의 여왕이 일어나서 경의를 표할 정도로 위대한 곡으로 알려져 있다.

   헨델은 근세기에 가장 뛰어난 작곡가로서 곡을 발표할 때마다 큰 호응을 일으켰지만 그     의 신곡이 발표될 때마다 시기하는 사람들이 깡패를 동원하여 방해함으로서 발표공연을     할 수 없었다.

   이에 절망한 헨델은 뇌졸중으로 쓰러져 반실불수가 되었고 그는 작곡활동을 포기하였다.

   어느 날 그에게 한 통의 편지가 도착되었다.

   “주님은 사람들에게 멸시와 버림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지금 온 세상의 왕이 되     어 다스리십니다. 힘을 내십시오.”

   이 격려의 편지는 그로 하여금 다시 시작하게 하는 놀라운 힘이 되었다.

   격려의 편지에 힘을 얻은 헨델은 23일간의 금식을 하면서 묵상을 했고 24일 째 되는 날     그는 눈물을 흘리며 감격해하였다.

   그의 손에는 한 악보가 들려져 있었고, 그는 ‘내 앞에 하늘이 열렸다. 나는 전능하신 하     나님을 뵈었다’고 크게 외쳤다.

  

   바로 그 곡이 영원불멸의 명작 ‘메시아’이다.


   한 통의 격려 편지가 절망과 좌절로 죽어가던 헨델을 일으켜 세운 것이다.

( 사도 바울의 위대한 그 사역 )

   바울은 신약 성경의 절반을 기록한 사람, 세계 선교의 기틀을 닦은 사람이다.

이 바울은 교회를 크게 핍박하던 사람이었기에 완전한 돌이킴이 있었지만 교회의 경계심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그 누구도 그의 편이 되어서 그에게 용기를 주지 않았다.

그 때 바나바가 사도들에게 가서 그의 회심을 보증하고 교회와 교제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리하여 교회로부터 신뢰를 얻게 되었고, 이방 세계에 파송된 최초의 선교사로서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고, 그의 일생은 오직 복음 선교에 헌신했고, 그 위대한 성경을 기록하였다.

그것은 다름 아닌 바나바의 격려의 힘 때문이다.


( 아이젠하워 대통령 )

  아이젠하워는 교육장교 였는데 소령에서 진급이 되지 못하였다.

동료들은 중령 대령으로 진급될 때 그는 진급을 하지 못하고 낙심하고 있었다.

그런 그에게 아내는 “여보, 전 당신을 믿어요. 진급은 생각하지 말고 교육의 일인자만 되세요. 반드시 당신에게 기회가 올 거예요.”

그녀의 격려는 그 남편에게 용기를 주었고, 아이젠하워는 군사교육을 하는데 전념하였다.

그리고 그 때부터 고속승진을 하고 별을 달고 해군사령관 미합중국 대통령의 자리에까지 올랐다.



(하나님의 격려언어)

1.엘리야를 격려하신 하나님 / 왕상19:7

  “여호와의 사자가 또 다시 와서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네가 길을 이기지      못할까 하노라”

   힘을 잃은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격려 뿐이다.

   **격려는 (가까이 다가서 주는 것) (부드럽게 가까이 하는 것: 어루만짐/ 스킨십)


2.이스라엘을 격려하신 하나님 / 사41:10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    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 손으로 너를 붙들리    .”


3.성령을 보내어 주신 하나님 / 요14:16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결론

  격려는 약해진 사람을 회복시켜 위대한 성공을 하게 하는 말이다.

  그리고 사람은 누구나 약해질 때가 많다.

  실패를 경험할 때가 많이 있다.

  특히 이 시대는 더욱 그리하다. 힘이 되고 용기가 되는 격려의 말을 하자.

 

 

 

제3과격려언어.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