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특강 준비물~~~

황금천 2008. 3. 28. 17:30

 


 
논문특강 준비물~~~
 
 

여기 저기 꽃향기가 퍼지는 봄날입니다.

잊지 않으셨죠?

3월29일 오후3시~5시 30분까지 시간 비워두시는거..

내일 학교에서 뵙겠습니다.

그리고

논문특강시 출력해서 가져오셔야 할 자료가 있어요.

요 밑에 붙여두었어요.

꼭 출력하셔셔 가져오세요~~~

행복한 금요일 되시구요^^*

 

논문 작성법


                                                박 선 희


Ⅰ. 논문주제 (2008)


(※ 다음에 연구 분야별로 제시한 예들은 주제이고 논문제목이 아님)

1. 유아문학 작품 및 유아문학교육에 관한 연구

  작품: 장르별 분석(환상동화, 전래동화, 동요, 동시, 지식정보책 등), 발달에 적합한 그림책 분석, 국내/외 작품 분석, 시대별 분석 등

  유아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유아문학통합교육, 구성주의 접근에 의한 유아문학교육 등

2. 유아교육매체에 관한 연구

   인쇄매체, 멀티미디어(컴퓨터 소프트웨어, 만화영화, 교육방송용 프로그램 등), 재활용품, 기타 학습자료의 교육적 활용, 교사의 학습자료 지원전략 등

3.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의 안전교육에 관한 조사연구

   교통안전, 안전지도와 관련된 환경평가, 안전교육활동 내용 구성 및 평가 등


Ⅱ. 논문 유형


1. 고찰연구(문헌연구)

특정 주제에 대한 기존의 연구논문들을 검토하여 연구문제를 설정한 후 연구문제와 관련된 문헌을 수집, 분석,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연구문제를 규명하고,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여 보고하는 연구이다.


2. 실증연구(현장연구)

연구자가 독창적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단계를 거쳐 보고하는 연구

   ① 실험연구: 인과관계에 관한 가설을 검증할 목적으로 통제된 조건하에 수행되는 연구 (예: 유치원에서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또래간의 사회인지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② 조사연구: 상황, 현상 파악의 목적으로 현상을 기술, 설명, 예측, 탐색하는 연구 (예: 유아교육기관의 안전지도에 관한 교사의 인식 조사)

   ③ 사례연구: 특정 현상에 관한 심층적 이해와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과 사회문화적 환경간의 관계를 분석, 해석하는데 적용되는 연구 (예- 만화영웅놀이의 문화기술적 분석)


Ⅲ. 논문 양식에 따른 논문 작성법


  학술논문은 크게 고찰연구(문헌 연구)와 실증연구(현장 연구)로 나누어질 수 있다. 본문은 논문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논문 양식에 따른 논문 작성법을 예를 들어 소개하고자 한다.

※ 구체적인 내용은 한국아동학회에서 출간한 「논문작성과 출판」(중앙적성출판사, 1993)을 참고하기 바람. 이 책은 미국심리학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출판요강을 참고하여 펴 낸 것임


1. 논문 양식


 1) 고찰연구(문헌연구)

     

문헌연구는 이미 출판된 연구를 평가한 논문이다.  특정 주제에 대한 기존의 연구논문을 모두 검토하여 정확한 연구문제를 설정한 뒤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여 보고하는 것이다. 관련변수들의 관계, 상충되는 결과나 불일치한 결과 등을 제시하면서 그 연구 주제에 대한 전반적 연구 경향을 보여주어야 한다.


(예) 논문제목 (환상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 방안)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환상 그림책의 특성 고찰

Ⅲ. 교육적 활용을 위한 환상 그림책의 선정

Ⅳ. 환상 그림책을 통한 교수 방법

Ⅴ. 참고문헌

     

① 논문제목: 연구주제를 명료하게 나타낼 수 있고 조사될 변수들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②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이미 보고된 문헌연구들을 논의함으로써 왜 본 연구가 필요한가,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를 제시한다.

③ 연구문제: 본 연구를 통해 논의하여 밝히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2-3가지 정도 제시한다.

④ 목차: 그 다음 내용은 연구문제에 따라 논의하고자 하는 내용을 목차를 제시하고 간단하게 설명한다.

⑤ 참고문헌: 논문을 준비하면서 참고한 자료들을 제시한다.


  2) 실증연구(현장연구)

    실증연구는 연구자가 독창적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단계를 거쳐 보고한다.

 다음은 현장연구를 보고하는 기본형식을 갖춘 예들이다.


(예 1)

논문제목: 컴퓨터와 교사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재연에 대한 표상력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1) 유아들의 재연에 대한 표상력은 컴퓨터 환경과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되는가?

   2) 발달된 표상력은 구체적 영역내의 새로운 문제 상황으로 전이되는가? 즉, “근접전이”가 일어나는가?

   3) 발달된 표상력은 새로운 영역내의 문제 상황으로 전이되는가? 즉, 표상력이 발달됨으로써 일반적 인지과정이 발달되는가? 즉, “원접전이”가 일어나는가?

Ⅱ. 이론적 배경

   1. 표상력

   2. 교육적 중개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1) 관찰체계

     2) 근접전이의 평가

     3) 원접전이의 평가

   3. 연구절차

     1) 예비실험

     2) 사전검사

     3) 실험처치

     4) 사후검사

   4. 자료처리 및 분석

Ⅳ. 연구 결과와 해석

   1. 유아의 재연에 대한 표상력에 교육적 중개의 효과

   2. 전이

     1) 근접전이

     2) 원접전이

Ⅴ. 논의 및 결론

Ⅵ. 참고문헌


① 서론: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면서 연구자가 연구를 왜 하는지의 문제 제기와 연구의 이론적 근거와 정당성을 서술한다. 연구의 목적, 연구문제, 가설설정도 서론 부분에서 기술된다.

② 이론적 배경: 선행연구를 논의함으로써 현 연구가 이미 행해진 연구와 얼마나 관련성이 있는가를 나타내거나, 지금까지 행해 온 선행연구들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새로운 연구주제로서 연구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 선행 연구가 뒷받침이 되어 왜 현 연구가 필요한가를 제시한다. 문헌을 고찰할 때는 가장 최근 자료들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한다.

③ 연구방법: 연구를 어떻게 실시했는지 연구의 대상, 연구절차, 측정도구 등을 구분하여 상세히 기술한다.

④ 연구결과 및 해석: 논문의 서두에서 제시한 연구문제에 관한 것을 연구결과 부분에서는 그 자료를 제시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⑤ 논의 및 결론: 논의 부분에서는 연구의 결과가 무엇을 의미해 주는지 설명해 주고 그러한 결과가 왜 그렇게 나왔는지에 대한 설명을 한다. 결론 부분에서 연구의 한계, 결과의 일반화와 연구의 의의를 기술하고 앞으로의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⑥ 참고문헌: 그 논문에서 인용된 책이나 논문은 반드시 참고문헌에 명시되어야 한다.

⑦ 부록: 연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나 본문에 들어가지 못한 여러 자료를 제시한다.


(예2) 

논문제목: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의 인물에 대한 유아의 반응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1) 전래동화와 이솝우화간에 유아가 선택적 반응을 보이는 인물의 유무에는 차이가 있는가?

      2)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에서 유아가 선택적 반응을 보이는 인물은 누구인가?

      3) 전래동화와 이솝우화간에 유아의 인물 선택기준은 차이가 있는가?

Ⅱ. 이론적 배경

   1. 이야기와 도덕교육

   2.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의 세계관과 인물의 비교

   3.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에 대한 유아의 반응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1)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의 선정

      2) 면접 문항 선정

      3)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의 반응 분류

   3. 연구절차

      1) 예비조사

      2) 본조사

   4. 자료분석

Ⅳ. 연구 결과와 해석

   1.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의 인물에 대한 유아의 선택적 반응의 유무

   2.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에서 유아가 선택적 반응을 보이는 인물

   3.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에서 유아의 인물 선택기준

      1) 좋아하는 인물의 선택 기준

      2) 동일시하는 인물의 선택 기준

      3) 싫어하는 인물의 선택기준

Ⅴ. 논의 및 결론

   1.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의 인물에 대한 유아의 선택적 반응의 유무

   2.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에서 유아가 선택적 반응을 보이는 인물

   3. 전래동화와 이솝우화에서 유아의 인물 선택기준

Ⅵ. 참고문헌


2. 인용방법 및 참고문헌 작성법

① 다른 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는 경우: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큰 따옴표를 달고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와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띄우고 좌, 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이 경우에는 따옴표를 쓰지 않는다.

② 인용문 중 일부를 생략할 때에는 세 개의 점으로 생략부호(․․․  )를 찍는다. 두 문장 사이의 문장을 생략할 때에는 네 개의 점(․․․․ )을 찍는다. 인용부호가 시작되는 지점과 끝나는 지점에서는 생략부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③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9)은․․․

       홍길동(1993: 25)은 ․․․  (* 이는 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를 의미함)

④ 다른 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지 않고 전체 내용을 요약하여 인용할 경우: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고, 해당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구분한다.

   예) 그 시대에 대한 독립은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유관순, 1989).

       한 연구(홍길동, 1992)에 의하면 ․․․

       최근의 연구(유관순, 1989; 홍길동, 1990, 1996)에 의하면 ․․․

⑤ 참고문헌 작성

- 국문 책명은 고딕체로 진하게 할 것

- 영문 책명 및 권(호)수 기재는 이탤릭체로 할 것

- 영문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쓸 것(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

- 학위 논문과 같이 미간행인 경우, 논문 제목은 명조체(영문포함)로 한다.

[예]

‧ 단행본의 경우

  박선희‧김현희(2006). 유아문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Cullinan, B., & Galda, L. (1994). Literature and the child. Fort Worth, TX: Harcourt Brace & Company.

‧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

  박선희(1994). 컴퓨터와 교사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재연에 대한 표상력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15(2). 97-116.

  Many, J. E. (1991). The effects of stance and age level on children's literary response. Journal of Reading Behavior, 23, 61-85.

‧ 학위논문의 경우

  최윤정(1998). 그림동화책 읽어주기와 토의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추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Ⅳ. 유아문학 관련 논문 자료 검색


※ 학위논문 또는 학회지에 실린 논문은 다음 웹사이트에서 검색하세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카페 이름 : 광주전남유아교육과
카페 주소 : http://cafe.daum.net/kideo
카페 소개 : 유아교육과를 사랑하는....(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