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

학교운영위원의 역할

황금천 2007. 11. 28. 18:30

 

http://www.kbe.go.kr/ - 알림 및 자료실

 

학교운영위원의 역할
주상현 2007/07/25 (09:11:02) 미사용 103
당선된 학교운영위원이 먼저 해야할 12가지.hwp

학교운영위원에 당선된 후 해야할 일들에 대해서 작성된 내용입니다.

 

 

<당선된 학교운영위원이 먼저 해야할 12가지>


1.학교 구석 구석 돌아보기

학교운영위원에 당선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학교 구석구석을 돌아보는 일이다. 특별교실, 화장실, 탈의실 등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보람 있게 하는데 불편한 점은 없는지 샅샅이 훑어보는 것이 좋다.


2.학생들과 만나 대화나누기

틈나는 대로 학생들과 만나 대화해보자 아이들의 고민이 무엇인지 학교에 대한 바람은 무엇인지 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시급히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대화를 통해 확인해 보자. 바로 운영위원회의 주요 안건이 될 수 있다.


3.운영위원끼리 미리 만나보기

당선된 후 정식회의 이전에 학부모위원과 지역위원에게 연락을 해서 간담회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어떤 성향의 위원이 당선되었는지도 살펴보고, 앞으로 잘해보자는 이야기도 할 수 있다.


4.운영위원 연락처 알리기

우리 학교의 운영위원의 명단과 연락처를 적어서 가정통신문을 보내보자. 학교에 건의할 사항이 있으면 운영위원을 통해서 할 수 있다는 내용도 담을 수 있다. 운영위원은 학부모나 교사의 의견을 모으는 창구가 되어야 한다.


5.학교운영위 규정과 관련법령 알아보기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대해서는 초. 중등교육법, 시행령, 조례, 정관(사립)학교운영위원회규정이 있다. 또 학부모회 운영에 대해서는 학부모회 규약이 잇다. 이런 법령이나 규정을 잘 알고 있어야만 민주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6.학교의 학칙, 규정 알아보기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학교의 학칙과 규칙에 대해 모른다면 엉뚱한 결정을 할 수도 있다.또 고쳐야 할 내용이 있을 수도 잇다. 미리 학칙이나 규정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7.학교교육계획서를 보고 월별 안건 챙기기

학교의교육계획서를 보면 시기마다 어떤 행사나 교육활동들이 있는지 알 수 있다 교육계획서를 꼼꼼히 보면서 매월 어떤 안건을 심의해야 하는지, 어떤 제안을 해야하는지를 챙겨야 한다.


8.학교의 문제점 알아보기

학교운영위원회에는 예산 심의권이 있다. 금식이나 학교발전기금모금 등 예산 활용의 투명성, 어느 곳에 재정을 투자하여야 하는지, 문제는 없는 지를 살펴보자. 평소에 그냥 지나치던 일들도 꼼꼼하게 살펴보면 문제가 보인다.


9.학교발전계획서 만들기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이 계획적이려면 우리 학교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전체 계획이 필요하다. 전교조에서 제언하는 학교 발전계획서를 학교별로 작성해보자 학부모위원과 함께 논의하면 더 좋은 생각이 떠오를 수 있다.


10.다른 학교운영위원 만나기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하다보면 학교만의 문제가 아닌 지역의 교육문제를 만나게 된다. 한 학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지역의 운영위원들과 함께 힘을 모아야할 때가 있다. 다른 학교의 운영위원들과 정기적인 간담회를 갖고 이를 발전시켜 지역 운영위원 협의회를 만들어 보자.


11.도움 받을 곳 미리 알아보기

운영위원으로 활동하다보면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된다. 모르는 것이 있어서 물어봐야 할 때도 있고 또 교육청이나 교육부와 상대해야 할 때도 있다. 전교조나 참교육학부모회의 상담전화와 홈페이지 등을 미리 알아놓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12.교육에 대해서 공부하기

최근 교육계의 동향, 청소년 문제, 교육정책의 변화, 교육정책 등에 대해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보충수업이나 자율학습문제만 하더라도 여러 의견이 대립될 수 있다. 이럴 때,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보다도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이다. 신문의 교육관련 기사를 꼼꼼히 스크랩하는 일도 좋다.


당선된 학교운영위원이 먼저 해야할 12가지.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