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Zero, 클린 대구」시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여러분의 기대와 성원을 항상 가슴에 새기면서 국제지식 산업도시 대구 건설에 신명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난 10.3일에 개최된 대구국제육상대회는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에 힘입어 6만여 관중이 운집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침으로써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개최도시로서의 면모를 대내외적으로 크게 과시한 바 있습니다.
우리시는 이러한 시민 모두의 열망에 부응하고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의 성공적 기반구축을 위해육상진흥센터건립, 동대구종합환승센터건립 등 현안사업 해결에 진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점사업이 시민의 참여와 신뢰를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범국가적·사회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클린웨이브 운동의 일환으로「부패 Zero, 클린 대구」운동을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금품·향응 수수가 없는 클린대구를 정착시키겠습니다.이를 위해 지난 6월 내부공직자들에 대한 반부패 청렴서약실천다짐대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앞으로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지도, 명예감사관제운영 활성화, 정보공개 내실화등 청렴문화를 생활화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계속 높여 나가겠습니다.
둘째,부패유발 개연성이 높은 제도를 적극 발굴하여 개선하겠습니다. 공사계약, 소방점검등 주요 민원사항에 대하여는 정기적으로「클린서비스콜제」를 시행하고, 반부패 청렴대책 협의회 등을 통한 개선안 발굴, 조례·규칙 제·개정시 부패영향평가 실시등 불합리한 점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부패감시 모니터링을 활성화하고 클린신고센터 운영 등을 통해 행정에 대한 외부감시기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국제투명성기구에서 발표한(07.9) 금년도 우리나라의 청렴지수는 10점만점에 5.1점으로 180개국중 43위로서 아직도 일부이긴 하지만 공직사회의 잘못된 관행으로 잔존 부조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정과 비리를 예방하고 투명하고 정의로운 신뢰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공직자뿐 아니라 우리 모두가 노력해 나가야 되겠습니다.
혹시라도 금품·향응을 요구하거나 민원처리를 지연하는 등 불편·부당한 사례가 발견된다면 시민 모두가 만족할 때까지 완전 근절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 대구가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개최하는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클린대구 살기좋은 대구”만들기에 적극 앞장서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가정과 직장에 건강과 행운이 늘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7년 10월
대구광역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