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행정서비스헌장』개정 시행 안내
◎ 대구시는 고객가치 중심의 행정서비스 문화 조성과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대응하고자 현재 운영중인 민원, 교통, 상수도, 소방 등 16개 분야에 대해 서버스 내용을 한단계 향상(Up-grade)시켜 개정하고,
◎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는 3개분야에 대해서는 새로이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고객인 시민의 피부에 와 닿는 실천적인 내용으로 신규 제정하여, 2007. 9. 20부터 공표·시행합니다.
◎ 개정된 헌장의 내용은 최근 시민의 행정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보건환경연구원, 문화예술회관, 오페라하우스 등 3개 분야를 새로이 선정, 추가하여 기존 16개 헌장에서 19개로 확대 개정 하였습니다.
◎ 또한, 19개헌장(개정16, 제정3)의 분야별 이행기준에서는 고객 중심의 실천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통적으로 서비스 이행기준을 보다 구체화 정량화된 업무별 분류로 문장을 재구성하였으며, 서비스별 상담창구 전화번호, 민원사무별 이행목표도 추가·보완하였습니다.
◎ 19개헌장(개정16, 제정3) 분야별 이행기준의 주요 제·개정 내용으로는 - 민원행정분야에서는 고객을 위해 인터넷으로 복잡한 민원서식(154종)을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여권우편교부제도 등 새로운 제도 시행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 폐기물관리분야에서는 쓰레기 매립가스의 자원화와 매립 완료지역에 대해 꽃길, 꽃동산 조성등 친환경적인 폐기물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 보건·위생분야에서는 시민의 건강증진, 질병 및 전염병관리, 공공 의료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소비자보호분야에서는 소비자보호법이 소비자기본법으로 개정 시행('07.3.28)됨에 따라 「소비자보호」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소비자」를 주권 실현의 주체로서 인식되고 있어 개별 헌장 명칭을 소비자보호분야-소비자 분야로 변경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 공원분야에서는 안전시설물 확충과 정기적인 점검, 산불예방 홍보, 산림 생태계 보존 등 시민에게 사랑받는 휴식공간 제공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 신규 제정(3개분야) 보건환경연구원, 문화예술회관, 오페라하우스의 개별 서비스 이행기준도 고객가치 중심의 실천적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각 분야별 특성을 살려 새로이 신규 제정하였습니다.
◎ 앞으로도 우리시 전 직원은 고객만족과 감동을 주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새로이 제·개정된 「행정서비스 헌장」 이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07. 9. 14
대 구 광 역 시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