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소식

[신간]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교과 교육과정 기준

황금천 2007. 3. 23. 13:07

 

[신간]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교과 교육과정 기준
• 글번호 : 17645
• 작성일 : 2007년 3월 23일 (금) 11:35:15
• 작성자 : 박현우(한국도서관협회)
• 제   목 : [신간]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교과 교육과정 기준

안녕하십니까. 도메리 회원 여러분!
 
우리 협회에서 신간이 발행되어 알려드립니다.

<주요 서지사항>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교과 교육과정 기준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교육과정위원회 편 / 105쪽  / 4×6배판 / 반양장
ISBN : 978-89-7678-104-8 / 정가 : 10,000원

<목차>
서문
1.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1)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성격
  2)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목표
  3)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내용 체계
  4)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
  4)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일반교과의 협력 체계
  5)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평가
2.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해설
  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의의
    (1)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성격과 영향
    (2)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체계
  2)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의 배경
    (1)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의 의의
    (2)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유과정의 특징
    (3)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의 체계
  3)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목적 설정
    (1)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를 위한 목적 설정 방법
    (2)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를 위한 학습목표 설정 방법
  4)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교육 내용
    (1)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와 방법
    (2) 초등학교의 영역별 교육 내용
    (3) 중학교의 영역별 교육 내용
    (4) 고등학교의 영역별 교육 내용
  5)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
    (2) 교과 운영을 위한 시간의 확보
    (3) 도서관활용수업과 도서관협력수업
    (4) 도서관협력수업을 위한 학습지도안 사례
  6)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평가
    (1) 평가의 원리와 방법
    (2) 단독평가와 협력평가
참고문헌 

<저자 서문에서> 
  본 교육과정 기준은 크게 2개 영역 즉,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과 해설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다.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은 정보활용교육을 실시하거나 정보활용교육과 연계하여 도서관협력수업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기본 원리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해설 부분은 선언적이며, 압축된 문장으로 기술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을 사서교사들이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하였다.

  본 교육과정 기준은 현재 적용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과 향후 적용될 제8차 교육과정 등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체계 즉, 교과의 성격, 교과의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본 교과의 고유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일반 교과와의 협력체계에 관한 사항을 추가하여 총 6개의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육과정 기준은 말 그대로 사서교사가 정보활용교육을 전개하고, 정보활용교육을 근간으로 교과교사와 협력수업을 전개하기 위한 기본 원리만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각급 학교의 사서교사는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을 참고하여 개별 학교의 상황이나 실정에 맞는 단위 학교별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구입문의>
한국도서관협회 사무국 (담당 : 박현우)
☎ 02-535-4868 , hw99@korl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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