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dcu.ac.kr/cyberboard/haksa.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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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 2007/02/08 14:51, Read : 51, Memo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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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총장명의 상담심리사,행동치료사 발급지침 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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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장명의 상담심리사, 행동치료사 발급지침 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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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정사유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 중 서로 다른 과목이나 교과내용이 유사한 과목에 대하여 대체인정하고자 함. 2. 개정내용 가. 상담심리사 - 대체인정과목 : 상담심리사 자격증 취득과목 중 '심리평가와 측정'은 '심리측정 및 평가'로 대체 인정할 수 있다.
나. 행동치료사 - 대체인정과목 : 행동치료사 자격증 취득과목 중 '심리평가와 측정'은 '심리측정 및 평가'로 대체 인정할 수 있다.
3. 시행일자 (시행일) 본 개정 지침은 공포일부터 시행한다.
※총장명의 자격증 취득안내: 홈페이지 > 학사안내 > 자격증과정 > 총장명의 자격증
상담심리사자격증 |
홈 > 학사안내 > 자격증과정안내 > 총장명의자격증 > 상담심리사 |
인간 심리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과 접근법들을 폭넓게 이해하고, 다양한 상담이론과 심리 치료 기법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요구되는 상담 및 심리 치료를 수행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
자격증이수신청과 함께 재학 또는 졸업후 1년이내 본교 시간제등록을 통하여 아래의 교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에게 자격증을 교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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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 과목 |
2006학년도 이전 입학자(14과목) |
2007학년도 이후 입학자(14과목) |
상담의 이론과 실제 심리평가와 측정 인간의 뇌와 행동 심리통계 및 연구방법론 상담현장실습 이상심리 집단상담 및 치료 성격심리 학습심리 임상심리 면접원리 발달심리학 인지치료 매체를 통한 청소년 이해 |
상담의 이론과 실제 심리평가와 측정 인간의 뇌와 행동 심리통계 및 연구방법론 상담현장실습 이상심리 집단상담 및 치료 성격심리 학습심리 임상심리 면담기법 발달심리 아동 및 청소년 상담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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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학년도에 따라 동일명칭의 교과목이수를 원칙으로 함 ※ 자격증 취득과목 중 '심리평가와 측정'은 '심리측정 및 평가'로 대체 인정함 |
1. |
실습교육의 기본목적 가. 본교에서 습득한 상담 치료에 관한 이론적 지식 및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해본다. 나. 치료현장에서 실질적인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함으로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다. 실습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확인한다. 라. 상담심리사로서의 자아인식을 증진시키고 전문직 정체감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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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이수의 기본사항 : 실습비는 학생본인 부담을 원칙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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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상담현장실습 |
실습 이수시간 |
90시간 이상 |
실습기관 |
전국 상담소 및 정신보건 관련기관 (실습시 별도 안내) |
실습지도자 자격 |
국가 및 학회에서 인정한 상담심리사(상담전문가) 및 임상심리 전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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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실습절차 : 실습기관 섭외는 학생본인이 함을 원칙으로 함. |
4. |
실습평가 가. 평가항목 : 보고서, 실습일지, 평가서 나. 평가방법 : 각 항목에 대한 세부 평가방법은 실습지도교수가 별도로 정하며 평가항목은 실습지도교수의 필요에 의해 변경이 될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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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이수신청 → 자격취득 관련 교과목 이수 → 자격증 신청 → 자격증 취득 | | |